[ESG 포착] 전기차 시장 급증에 덩달아 주목받는 전기차 폐배터리 산업... 국내에서는 아직 기준조차 없어
[ESG 포착] 전기차 시장 급증에 덩달아 주목받는 전기차 폐배터리 산업... 국내에서는 아직 기준조차 없어
  • 곽지우 기자 jiwoo94@dailyenews.co.kr
  • 승인 2022.07.21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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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E리서치 "전기차 폐배터리 산업 2040년에는 66조원 규모 시장으로 커질 것"...우리나라는 아직 국가 차원의 기준도 없어
전기차 판매, 배터리 생산 1위 중국은 '배터리 생산자 책임제' 등 국가주도로 관련 산업 빠르게 발전 중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 성장과 맞물려 폐배터리 활용 시장도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최근 SNE 리서치에 따르면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2030년 56억달러(약6조원), 2040년 574억 달러(약 66조원)으로 커질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배터리 재활용과 재사용 모두 각광받는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폐배터리 시장 규모 예측 (그래프=데일리e뉴스)
국내 폐배터리 시장 규모 예측. (그래프=데일리e뉴스)

지난달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산업동향 및 시사점’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을 가속화하면서 전기차의 폐배터리 문제가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배터리에는 유기용제 폭발성 물질과 산화리튬 등 유독물질이 함유돼 있어 매립 시 환경오염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전기차 배터리는 5~10년 사용 후 용량이 70~80% 로 떨어지면 교체하게 된다. 성능이 저하되면 주행거리가 줄어들고 충전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이다.  

잔존수명(SOH) 수치 60% 이상 배터리는 에너지저장장치(ESS)나 소형 이동장치 전원 등으로 재사용하고 그 미만 수치의 경우 분해, 파쇄한 뒤 폐배터리에서 코발트, 니켈 등을 추출하는 재활용 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흐름. (그래프=데일리e뉴스)

공단은 차량용 배터리의 재사용 여부를 결정하면 차량 연식과 배터리의 SOH값, 환율, 조정계수 등을 종합해 매각단가를 산출한다. 산출한 매각단가를 바탕으로 예비가격이 나오면 그에 따라 입찰을 하는 방식으로 차량용 폐배터리를 처분한다.

환경공단 관계자는 "배터리 재사용에 대한 정부 차원의 기준을 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외관 검사와 성능평가 등 공단 내부 지침에 따라 SOH값 60%를 재사용과 재활용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 차원에서 폐배터리 재활용에 가장 적극적인 국가는 전기차 판매 및 배터리 생산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이다. 

중국은 정부의 주도로 배터리 재활용 정책을 수립해 배터리 재활용 중심으로 관련 산업이 발전하고 있다. 중국의 폐배터리 규모는 올해 25만2000톤이며 연간 28.3%씩 성장해 2030년에는 237만3000톤에 달할 전망이다.

아울러 중국은 배터리 이력 관리는 물론 생산자가 재활용까지 책임지는 ‘생산자 책임제’를 시행 중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16년 '전기자동차 배터리 회수 이용기술 정책' 에서 배터리 등록번호 제도를 시행하고 배터리 내부 소재의 회수율 목표를 정했다. 정부가 제시한 목표치는 니켈·코발트·망간은 98%, 리튬 85%, 기타 희소금속은 97%인데 현재 코발트와 탄산리튬 회수율은 각각 95%, 85%를 기록하고 있다.

전기차 판매량이 2020년부터 5년만에 3배 가까이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2025년부터 전기차의 폐배터리 배출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은 2021년 440개, 2025년 8321개, 2029년 7만8981개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과정. (그래프=데일리e뉴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재활용 사업은 중국에 비해 뒤쳐져 정부와 대기업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가는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전기차용 폐배터리는 성능평가를 거쳐 에너지저장장치(ESS)나 소형 이동장치 전원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데 문제는 현 시점까지 배터리 재사용을 위한 성능이나 안전기준에 대한 국가 차원의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김희영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배터리 재활용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폐배터리 기준 설정과 배터리 이력 관리, 회수 인프라 구축 및 세제 지원, 공급망을 고려한 배터리 동맹 구축, 재활용 단계별 국가표준 제정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11월 폐배터리 얼라이언스 구축을 위한 세미나가 개최됐다. (그래프=데일리e뉴스)

폐배터리 재사용을 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 기업들은 리사이클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11월 폐배터리 재사용 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라남도 나주 중흥골드리조트에서 '폐배터리 얼라이언스(동맹) 구축'을 위한 산업기술 정보 공유 세미나를 개최했다.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와 18개 기업, 지방자치단체 및 기관이 참여했다.

폐배터리 재사용 얼라이언스는 전남 나주시에 위치한 'EV·ESS 사용 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화 센터'를 중심으로 국내 최초의 배터리 재사용-재제조-재활용 일원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배터리 자원의 순환 체계를확립하고 탄소 중립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폐배터리에서 광물을 조달해 채굴 과정에서의 탄소배출을 줄이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겠다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온과 포스코는 배터리 재활용을 위해 공장을 짓는 과정에 있다. SK온은 지난해 연말 준공된 데모 플랜트를 시험 가동중이며 포스코는 중국 기업과 협력해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짓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LG 화학, 삼성 SDI는 재활용된 원재료를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은 각 300억원씩 총 600억원을 북미 최대 배터리 재활용 업체 ‘라이-사이클’(Li-Cycle)에 투자했고 삼성SDI도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인 피엠그로우에 투자하고 있다.

[데일리e뉴스= 곽지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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