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KB금융, 국내 최초 토론 마라톤 'KB 솔버톤' 다큐멘터리 다다름 -42.195시간 영상 공개...外
[금융 레터] KB금융, 국내 최초 토론 마라톤 'KB 솔버톤' 다큐멘터리 다다름 -42.195시간 영상 공개...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3.0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금융, 국내 최초 토론 마라톤 'KB 솔버톤' 다큐멘터리 다다름-42.195시간 영상 공개

(사진=KB금융그룹)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1국내 최초 토론 마라톤인 'KB 솔버톤 대회'의 여정을 담은 '다다름-42.195시간' 영상 콘텐츠를 공개했다고 9일 밝혔다.

다다름-42.195시간은 생각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더 나은 세상을 만들자는 공통의 목표에 다다르기 위해 16개팀 64명의 대학생들이 펼치는 치열한 도전과 성장 스토리를 담았다. 내레이션은 대회 운영을 맡은 디베이트코리아 의장 오상진 아나운서가 재능 기부 형태로 참여했다.

솔버톤(Solveathon)이란 영어 '솔브(Solve)'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42.195km를 완주해야 하는 마라톤의 콘셉트를 차용하여 42.195시간이라는 한정된 시간 동안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야하는 문제 해결 대회이다. 

토너먼트 방식의 대학교 대항전으로 치러진 '2022 KB 솔버톤 대회'는 KB금융그룹의 미션인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주제로 팀 별 아이디어를 낸 후 발표와 토론을 거쳐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영상은 64명 참가자들의 도전과 좌절, 갈등과 화해의 시간을 통해 서로의 온도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극복해 나가며 원팀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려냈다. 더불어 KB금융의 인도네시아 진출에 발맞춰 특별팀 자격으로 참가한 인도네시아팀이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뛰어넘어 최선을 다해 도전하는 모습 또한 고스란히 담아냈다.       

다다름-42.195시간은 총 4편으로 ▲1편 Standing Start ▲2편 Dilemma ▲3편 Runner’s High ▲4편 Last Spurt로 구성되었다. 영상은 10일부터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오전 8시에 KB금융그룹 유튜브 채널과 디베이트코리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내레이션에 참여한 디베이트코리아 오상진 의장은 "자신의 의견과 다른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참가자들의 모습을 보고 저 역시 많은 것을 배웠다"며 "앞으로도 더 나은 세상을 위해 고민하고 고민의 무게만큼 더욱 성장해나가는 참가자들의 모습을 기대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WHITE HAT팀의 이경은 학생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 때 스스로 답답하고 힘들었지만 그럴 때마다 팀원들로부터 큰 힘을 얻었다"며 "진심을 쏟아 부었기에 솔버톤 여정 하나하나가 소중한 경험으로 기억될 것 같다"고 말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대회에 참여한 참가자들과 열띤 토론을 펼치면서 "승패에 상관없이 솔버톤에 참여한 경험이 앞으로의 성장과 발전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토론의 부재와 일방적인 소통이 문제가 되는 요즘, ‘솔버톤’이 토론과 경청, 집단지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KB금융 관계자는 "함께 지혜를 모으는 과정을 통해 무너지기 쉬운 모래성을 견고한 성으로 바꿔나가는 친구들을 보며 경청과 공감으로 이룬 ‘집단 지성’의 힘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솔버톤을 통해 KB금융 현안에 대한 지혜를 모으고 동시에 한국 토론문화 발전에도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바람직한 토론문화 정착을 위해 솔버톤 대회를 정례화하고 솔버톤을 대한민국 대표 대학생 토론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시킬 계획이다. 

오는 7월 개최예정인 '2023 KB 솔버톤 대회'는 새로운 주제와 함께 다양한 토론을 통해 학생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그릴 예정이다. 국내외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4인의 팀을 구성해 출전할 수 있으며 오는 4월부터 접수를 진행한다. 

■ KB국민은행, 상생을 위한 금융 및 비금융 지원 시행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와의 고통 분담과 상생을 위해 금융 및 비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개인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 전 상품에 대해 금리 인하를 단행한다. 이를 통해 신규 대출 고객에 대해서는 약 340억원, 기존 대출 고객에 대해서는 약 720억원 등 연간 1000억원 이상의 이자 경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저신용 취약차주의 은행권 진입을 통한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를 위해 제2금융권 대출 전환 상품인 ‘KB국민희망대출’을 3월 중 출시한다. 

5000억원 규모로 운영되는 이번 'KB국민희망대출' 출시로 기존에 은행 대출이 어려웠던 저신용 차주들의 은행권 진입이 가능하게 되었다. KB국민희망대출은 제1금융권인 은행에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제도로, 고객의 이자비용 경감뿐만 아니라 개인 신용도 및 대출의 질을 개선하는 등 국내 가계부채의 질적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고객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도 지원에도 나선다. 

고정금리 선택 차주에 대한 금리 인하, 저신용 및 성실이자 납부 기업에 대한 대출원금 일부 감면, 기업대출 연체이자율 인하 등 실질적인 지원 방안들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중소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약 1만5000여 기업이 연간 400억원의 이자 절감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금융 지원과 함께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비금융 지원도 병행한다고 밝혔다. 연 200억 규모로 3년간 총 600억원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영세사업자에 대한 운영비용 긴급 지원 등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을 시의성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KB국민은행은 ▲가계대출 전 상품에 대해 은행권 최저 수준으로 금리 인하 ▲제2금융권 대출 대환으로 취약차주의 은행권 진입을 위한 대출 사다리 마련 ▲중소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기업고객 금융 부담 완화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연 200억원씩 3년간 총 600억원 규모의 자영업자 대상 비금융 지원을 추진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성실하게 살아가는 개인 및 기업고객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상생 방안을 준비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대한 포용과 상생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KB국민은행,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적십자회비 2억5000만원 기부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왼쪽)과 김재관 KB국민은행 경영기획그룹 부행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대한적십자사에 적십자회비 2억5000만원을 기부했다고 9일 밝혔다. 

서울시 중구 남산동에 소재한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김재관 KB국민은행 부행장과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양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전달된 기부금은 물가 상승 등으로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도주의 사업을 추진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어려운 때일수록 나눔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KB국민은행이 함께 노력하겠다"며 "적십자회비가 고물가로 힘들어하고 있는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KB금융그룹은 최근 대국민 튀르키예 지진 피해 구호 성금 모금 캠페인 활동을 진행 했고 고객 기부금과 KB금융그룹의 매칭 기부를 통해 모인 총 6억원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기업 활동 전반에 ESG를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성장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 하나금융그룹, 한국광고주협회 선정 '소비자가 선택한 좋은 광고상' 수상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한국프로축구연맹,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제작한 '모두의 드리블' 캠페인 영상이 한국광고주협회가 선정하는 제 31회 '소비자가 선택한 좋은 광고상'에서 디지털 부분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소비자가 선택한 좋은 광고상은 1993년에 제정되어 국내에서 유일하게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여 심사하는 광고제로, 유익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광고 작품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이번에 디지털 부분 좋은 광고상을 수상한 하나금융그룹의 '모두의 드리블' 캠페인 영상은 K리그 팬들이 직접 이동 약자를 위한 안내지도 제작에 참여하는 모습이 담겨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 시키는데 기여했다고 평가받았다.

아울러 '모두의 드리블' 캠페인 영상이 세계 3대 광고제인 '클리오 스포츠 어워즈'에서 금상을 수상한데 이어 소비자가 선택한 좋은 광고상에도 선정됨으로써 하나금융그룹의 국내 스포츠 문화 발전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이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하나금융그룹은 한국프로축구연맹과 K리그의 타이틀 스폰서로서의 단순한 후원 관계를 넘어 차별화된 스포츠 및 ESG 활동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확산 시켜 나가겠다"며 "다양한 사회 구성원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1998년부터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공식 후원은행, 하나원큐 K리그 타이틀스폰서로 활동 및 프로축구단 '대전하나시티즌' 후원을 통해 대한민국 축구문화발전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이외에도 ▲하나원큐 여자프로농구단 운영 ▲비인기 동계 스포츠인 루지 및 롤러 후원 등 스포츠를 통한 ESG 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 "은행거래도 하고 통신 할인도 받고!" 하나은행, 알뜰폰 요금제 출시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알뜰폰 요금제 비교 플랫폼인 '고고팩토리'와 디지털 기반의 금융·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알뜰폰 요금제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고고팩토리와의 제휴를 통해 중소 알뜰폰 사업자는 판매채널을 확대하고 하나은행을 거래하는 고객에게는 합리적인 알뜰폰 요금제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특정 통신사가 아닌 요금제 비교 플랫폼과 제휴함으로써 개인별 스마트폰 이용패턴에 따른 맞춤형 요금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채널이 부족한 중소 알뜰폰 사업자의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여 상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출시하는 알뜰폰 요금제는 ▲통신사 할인 ▲휴대폰요금 자동납부 할인 ▲하나카드 결제출금 할인 ▲하나은행 첫 거래 추가 할인 등 첫 개통일로부터 12개월 동안 매월 최대 5000원의 통신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알뜰폰 요금제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해당 요금제를 가입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사은품 증정 및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추후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나원큐 앱과 고고비 앱을 통해서 확인 가능하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최근 고물가 시대에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갓생 MZ세대의 트렌드를 반영해 알뜰폰 요금제를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중소 알뜰폰 사업자와 하나은행을 거래하는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소상공인 필수 온라인 마케팅 컨설!" 신한은행,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시행

8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서소문 디지로그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중 김태호 경기테크노파크 책임연구원이 컨설팅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소상공인의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해 온라인 마케팅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을 시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은 소상공인 영업에 이로운 다양한 지원 제도를 제공하고 ▲법률 ▲세무 ▲상권분석 ▲마케팅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으로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경영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에서는 경기테크노파크 김태호 책임연구원을 초빙해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방송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다.

첫번째 세션은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 최적화 포스팅 방법'이라는 주제로 효과적인 검색 키워드 활용 방법을, 두번째 세션은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단골고객 만들기'라는 주제로 SNS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을 다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의 영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주제로 이번 맞춤교실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의 성공적인 경영을 돕는 다양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하고 포인트도 받고!" 신한은행, 머니버스 가입 이벤트 실시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버스' 신규 가입 고객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3월 31일까지 진행하는 이벤트로써 신한은행 모바일 앱 쏠(SOL)에서 '머니버스'에 최초 가입하는 고객 선착순 3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참여 고객은 룰렛을 돌려 ▲마이신한포인트 최대 10만 포인트 ▲해피콘 상품권 1만원권 또는 2만원권 ▲CGV 영화상품권 1만원권 등의 경품을 랜덤으로 받을 수 있다.

또한 머니버스 가입을 완료하고 다른 은행이나 증권, 보험, 페이포인트 등 자신의 다양한 자산을 1개 이상 연결한 고객 선착순 2만500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1월 머니버스에 자산을 등록하면 SNS·뉴스 언급량, 성장성 등을 고려한 최신 테마와 보유 주식, 소비패턴 등을 함께 분석해 맞춤형 투자 아이디어와 종목 등을 제안하는 ‘트렌드 테마 PICK’ 서비스를 시행해 머니버스 가입 고객에게 다양한 투자경험도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더 많은 고객이 각 금융기관에 흩어져 있는 자산과 거래내역 등을 한 눈에 조회할 수 있는 머니버스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고객이 더 쉽고 효율적으로 자산을 관리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한국관광공사,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지원 및 관광산업 일자리 창출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기업은행 본점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지원 및 관광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오른쪽)과 김장실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기업은행 본점 대회의실에서 한국관광공사와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지원 및 관광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두 기관은 금번 협약에 따라 ▲중소기업 근로자 휴가지원·워케이션 사업 운영 ▲中企-구직자 일자리 매칭지원 ▲우수 채용기업 발굴 및 지원을 위해 협업할 예정이다.

기업은행은 한국관광공사와 연계해 스타트업과 30인 이하 중소기업 임직원등을 대상으로 휴가비를 지원하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에 기업부담금 10만원을 1000명에게 지원하며 일과 휴식을 병행하는 근무제도인 워케이션 사업도 추진하는 등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 전문 취업포털 '아이원잡(i-ONE JOB)'과 한국관광공사 채용포털 '관광인'을 연계해 구인정보를 공유하고 일자리 박람회 개최 시 면접지원금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기업은행은 아이원잡을 활용해 한국관광공사 교육플랫폼 '관광 e배움터'의 근로자 역량강화 콘텐츠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김성태 은행장은 "이번 협약은 관광분야 일자리창출과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첫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이 중소기업과 근로자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