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NH농협은행, 투명하고 신뢰받는 AI 활용 기반 조성...外
[금융 레터] NH농협은행, 투명하고 신뢰받는 AI 활용 기반 조성...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5.15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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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H농협은행, 투명하고 신뢰받는 AI 활용 기반 조성

(왼쪽부터) 정족욱 농협은행 소비자보호부장, 윤주천 삼성SDS 금융컨설팅그룹장, 김동영 농협은행 DT전략부장, 김도엽 법무법인 태평양 파트너변호사, 김진유 PWC 파트너, 황재철 농협은행 NH디지털R&D센터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삼성SDS, 법무법인 태평양, PwC 컨설팅과 진행한 'AI 거버넌스 컨설팅'의 종료 보고회를 지난 11일 본사에서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AI 거버넌스는 AI의 부작용을 방지하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정책·프로세스 등의 운영체계이다.

농협은행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AI 윤리원칙 수립 및 제반 운영체계 마련 ▲금융위원회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및 '금융분야 AI 개발·활용 안내서'에 기반한 AI 서비스 현황 진단 ▲안전한 AI 사용을 위한 실무매뉴얼 제작 등 AI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토대를 확립했다.

특히 농협은행은 생성형 AI를 포함한 AI활용 관련 고객보호 및 투명성을 강화하는데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금융권 AI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은행 업무에 AI활용 영역이 확대되고 고객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발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AI는 효율적이지만, 윤리원칙 준수 및 정보보호 측면 등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만큼 안전성 확보와 고객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K-직장인 이뤄드림(Dream)' 급여이체 이벤트 실시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첫 급여를 하나은행으로 이체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K-직장인 이뤄드림(Dream)' 급여이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오는 6월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직장인들이 회사에 바라는 혜택을 급여통장이 대신 이뤄드린다는 컨셉으로 하나은행 계좌로 급여를 처음 받는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연봉인상' 100만 하나머니 ▲'휴식이 필요해' 호텔숙박권 ▲'정시퇴근' 영화관람권 ▲'소중한 점심시간' 버거세트 교환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특히 고객이 원하는 '이뤄드림 혜택'의 응모자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혜택 선택에 도움주고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고객이 선택한 '이뤄드림 혜택'의 당첨확률은 5월, 6월 연속 급여이체시 더욱 높아진다.

또한 하나은행의 대표적인 직장인 적립식 상품 '급여하나 월복리 적금'의 금리우대 0.2% 쿠폰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금리우대 0.2% 적용시 최고 4.75%(2023.5.15 기준, 세전 1년제, 청년우대특별금리 적용시 최고 6.05%)의 금리가 적용되며 금리우대 쿠폰은 하나은행 급여이체 첫거래 고객 뿐만 아니라 기존에 하나은행 계좌로 급여를 받고 있는 고객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K-직장인 이뤄드림(Dream)'은 하나은행의 대표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의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 가능하다.

하나은행 리테일사업부 관계자는 "자랑스러운 K-직장인의 마음을 공감하고 응원하기 위해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K-직장인 이뤄드림(Dream)'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경품 혜택뿐만 아니라 우대금리 등 금융혜택도 받아 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KB국민은행, 부산 광안리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행사 실시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지난 13일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 광안리에서 진행됐으며 고객과 KB국민은행 임직원 및 가족까지 약 50여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특히 친환경 실천 사전교육과 미니 퀴즈 이벤트 등을 통해 환경 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그 의미를 더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친환경 사회공헌활동으로 ESG 실천 문화를 확산하고자 지난 반포 한강 봄꽃 플로깅에 이어 부산 광안리에서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전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KB Green Wave 필(必) 환경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 진행했던 Less Paper, Save Energy, No Plastic 활동과 더불어 올해부터는 나와 지구의 건강을 지키자는 취지의 Care Myself 활동을 더해 보다 확장된 친환경 활동을 펼치고 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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