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은행,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45001' 인증 획득...外
[금융 레터] 하나은행,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45001' 인증 획득...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5.25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은행,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45001' 인증 획득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한국표준협회로부터 국제표준화 규격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ISO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글로벌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으로 다양한 유형의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최적의 작업환경을 조성,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사업장에 부여된다.

하나은행은 지난해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으로 이를 바탕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사전에 예측해 위험요소 제거를 위한 개선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하나은행의 안전보건 목표 '중대재해 ZERO' 달성을 위해 전담조직 및 전문인력 확충, 예산편성, 전산시스템 개발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전국 사업장의 유해 위험요소를 주기적으로 전수검사 하며 근로자 안전보건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안전보건 국제표준 기준 충족과 함께 안전보건관리 체계의 적합성 인정에 따른 ISO45001 인증 획득으로 이어졌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ISO45001 인증 획득은 중대재해 예방뿐 아니라 은행의 ESG경영 측면에서도 중요한 과제다"라며 "앞으로도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은행의 안전보건 문화가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하나아트뱅크 전시회 언리미티드 '_힙' 개최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다음달 11일까지 서울시 을지로4가에 위치한 하나은행의 개방형 수장고 'H.art1(하트원)'에서 하나아트뱅크 전시회 언리미티드 '_힙'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 언리미티드 '_힙'은 하나아트뱅크의 제휴사 파라아트와 함께 기획됐다. 개성 넘치는 국내 작가 9명이 참여 했으며 미술, 음악, 영화, 패션 등 다양한 분야를 통섭하는 작품 90여 점을 통해 최근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힙(새로운 주류)'의 의미를 재고하고 K-아트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하나은행은 전시회 방문객을 대상으로 참여 작가 9명의 대표 작품 이미지가 담긴 아트 엽서 3000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힌다. 전시장에서는 ▲이번 전시회 작품을 색다르게 만날 수 있는 굿즈 존 운영 ▲아트 에디션 신용카드 신청 접수 ▲경품 추첨을 위한 인증 사진 업로드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김영훈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은 "차별화된 아트뱅킹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하나아트뱅크를 출범하고 각종 아트 아카데미, 아트페어 투어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시장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며 "자산관리와 예술의 결합을 통해 금융의 경계를 넘어서는 고객 중심 아트뱅킹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해 금융의 경계를 넘어 자산가부터 MZ세대까지 아우르는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아트뱅킹을 제공하기 위해 자산관리와 예술을 결합한 하나아트뱅크를 출범했으며 금융권 최초로 개방형 수장고 'H.art1(하트원)'을 개관한 바 있다.

■ 우리은행, 퇴직연금 고객 1:1 맞춤 상담서비스 제공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시행한 '녹취에 의한 개인형 IRP 자동이체 간편 등록 서비스'에 이어 퇴직연금 '고객전담제 개인화 상담서비스'를 금융권 최초로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앞으로 연금고객관리센터 관리대상 고객은 전담직원과 1대1로 매칭해 전화, 톡상담시 연속성있는 상담이 가능하며 고객별 맞춤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담고객이 스마트뱅킹 채널 이용시 전용페이지를 제공해 전담상담원으로부터 퇴직연금 수익률관리, 상품 만기관리, 운용상품 상담 등 퇴직연금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연금고객관리센터에서는 개인형 IRP 계좌 보유 및 DC형 퇴직연금 가입 고객에게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안내, 자동이체 만기도래 안내 등 체계적인 아웃바운드 상담과 녹취에 의한 개인형 IRP자동이체 등록, 운용상품(원리금) 변경 등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공적연금보다 노후 생활을 위한 개인 퇴직연금의 투자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이번 서비스를 통한 체계적인 수익률관리로 고객 만족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대상고객 확대로 더 많은 고객에게 전문적인 관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금융미래재단, 자립준비청년 저축 지원금 프로젝트 참여자 모집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금융미래재단은 금융 멘토링, 금융교육 및 저축지원금을 지원하는 '우리가 WON하는대로' 프로젝트에 참여할 자립준비청년을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우리가 WON하는대로'는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저소득 취약계층의 금융교육 지원을 위해 시작한 사업이다. 

우선 정부의 지원이 종료된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자립기반 마련을 지원할 예정이다. 총 50명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인원은 올바른 소비습관 파악, 예산계획 수립 등 금융 멘토링과 금융 관련 온라인 교육을 받게된다. 6개월동안 적금 100만원 이상 납입하면 200만원의 저축지원금도 지원한다. 

참여 신청은 우리금융미래재단과 함께 사업을 수행할 사단법인 청년의뜰 홈페이지, 카카오톡 채널에서 6월 23일까지 가능하다. 

임종룡 우리금융미래재단 이사장은 "자립준비청년들이 이번 사업을 통해 올바른 소비습관 등 금융 역량을 키워나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금융그룹과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청년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신한은행, 국내 IPTV 점유율 1위 KT와 협업으로 '신한홈뱅크' 서비스 출시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TV를 이용해 화상상담으로 은행 업무를 처리하고 다양한 금융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신한홈뱅크'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신한홈뱅크는 국내 IPTV 점유율 1위 KT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신개념 뱅킹 서비스다. 신한홈뱅크를 이용하면 전담 직원과 화상으로 상담하면서 예·적금 및 신용대출 신규 등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주요 외국통화 환율 ▲코픽스 등 금리 기준물 현황 ▲금, 은 등 실물자산 가격과 같은 다양한 금융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경제시황, 금융상품 정보, 금융 관련 상식, 보이스피싱 예방요령 등 차별화된 금융 콘텐츠들도 이용할 수 있다.

화상상담은 KT GENIE TV 채널과 AI 스피커, 스마트폰을 활용해 진행되며 본인확인 등 안전성을 위해 QR코드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먼저 거친다. 화상상담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KT GENIE TV고객은 누구나 리모컨으로 777번을 눌러 신한홈뱅크에 접속할 수 있다. GENIE TV 셋톱박스 '3'과 'A'를 사용하는 고객은 신한은행이라고 음성명령을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으며 화상상담과 실시간 금융 정보도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신한홈뱅크 서비스 오픈 후 한 달여간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시범운영 기간 중에는 화상상담을 통한 금융 상품 안내, 금융 관련 콘텐츠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기간 중 신한은행은 고객들의 니즈와 운영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후 예·적금, 신용대출, 퇴직연금(IRP) 등 금융 상품 신규까지 이어지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신한홈뱅크 출시는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새로운 형태의 금융 서비스로 신한은행이 추구하는 'Everywhere Bank'를 만드는 과정에 있어 의미 있는 발걸음이다. 

정상혁 신한은행장도 최근 직원들에게 전달한 메시지에서 "미래 신한의 모습은 은행이 고객의 삶에 녹아드는 Everywhere Bank" 라고 강조하며 "디지털화로 서비스를 개선하는 수준을 넘어 은행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신한은행은 신한홈뱅크 출시를 기념해 QR코드를 통해 쏠(SOL)에 로그인한 고객 선착순 1만명에게 GENIE TV 2000원 쿠폰을 제공하는 '돈버는 TV, 신한홈뱅크 출시 이벤트'를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 고객 중 7명을 별도로 추첨해 ▲여행 상품권 500만원(1명) ▲여행 상품권 300만원(2명) ▲백화점 상품권 100만원(4명)도 추가로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에게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신한홈뱅크 출시로 이어졌다"며 "운영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한홈뱅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고객편의성을 높여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17년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 선정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하는 '2023년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KSQI)' 콜센터 부문에서 17년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국내 55개 산업의 334개 기업의 콜센터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지수(KSQI)를 평가해 매년 '한국의 우수콜센터'를 선정한다.

IBK기업은행 고객센터는 고객불편 해소뿐 아니라 고객만족도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수신여건 세분화 ▲디지털전환 지속 ▲정책금융기관 역할 수행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17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이라는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다.

우선 비대면 전용상품이 늘어나 고객센터로의 전화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신여건을 ▲전문상담파트▲스마트상담파 ▲일반상담파트 ▲금융소비자보호상담파트로 세분화해 운영하고 있으며 특정 이슈 발생 시 긴급 투입 가능한 신속 대응팀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음성본인확인서비스를 도입해 음성으로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고 상담지원AI를 구축해 상담직원에게 AI가 상담지식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올해부터 스마트상담지원 전문팀을 신설해 채팅·챗봇 상담서비스 등 디지털 고객센터로의 전환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안심전환대출, 청년희망적금 등 정책금융상품의 상담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 전기통신금융사기 상담팀을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고령층과 장애인 고객을 위한 어르신 우선상담 및 화상·수화상담팀도 운영하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고객에게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원들이 근무하고 싶은 고객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반려견과 함께 하는 펫 세미나 개최

NH농협은행 All100자문센터 전문위원들과 우수고객들이 반려견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24일 경기도 고양시 소재 애견카페에서 또 하나의 가족인 반려견과 함께하는 '우리 사랑 견(犬)고하개, 나의 자산도 견고하개' 펫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자산관리 세미나에서는 NH All100자문센터 전문위원들이 강연과 이벤트, 1:1맞춤형 자산관리 상담 등 종합자산관리 컨설팅을 진행했고 설채현 행동학 수의사가 '애완견이 아닌 반려견, 새로운 가족의 의미 특강'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주제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NH All100자문센터는 WM전문위원 9명, 세무전문위원 5명, 부동산 전문위원 2명, 은퇴설계전문위원 1명 등 총 17명으로 구성된 자산관리 전문 조직으로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고 불려나가기 위한 종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최미경 투자상품·자산관리부문 부행장은 "자산관리가 더욱 친숙해지길 바라는 취지에서 고객의 가족인 반려견이 함께할 수 있는 펫 세미나를 개최했다"며 "대중적인 자산관리를 선도하기 위해 대면, 비대면 채널에서의 자산관리 컨설팅 지원을 강화하는 등 고객에게 최상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