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자원을 명품으로··· 정부, 업사이클 기업 키운다

올해 15억원 투자해 각종 지원

2020-05-21     전수영 기자
방탄소년단(BTS)의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랩몬스터가 유럽 여행을 떠나며 멨던 가방. 이 가방은 자동차 시트 새활용(업사이클) 기업의 ‘모어댄’이 제작한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됐다. 샤넬·루이까또즈·마리몬드 등 다수의 명품 업체들과 협업을 끌어낸 멀티소재 새활용 기업 '지와이아이엔씨'.

이들은 폐자원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추가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 같은 업사이클 육성을 위해 15억 원을 투자한다고 21일 밝혔다.

환경부는 새활용 산업이 폐기물을 줄이면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끌어낼 수 있도록 대표 녹색 신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올해 3월 11일부터 30일까지 한국환경산업협회 누리집을 통해 '새활용 기업 사업화 지원사업' 신청을 받았으며, 신청받은 125개 사 중 기업 규모·업력에 따라 안정기(5개 사)·성장기(10개 사)·창업기(10개 사) 등 총 25개 사를 선정했다.

올해 선정된 25개 기업들에 대해 환경부는 신제품 개발, 유통·생산 고도화, 홍보·판로개척 등을 위한 사업화 자금으로 총 8억원을 지원하며, 성장단계별로 기업당 1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사업화 자금은 사업화 촉진 진단(컨설팅), 신제품 개발 및 시제품 제작, 제품인·검증 취득, 투자 유치, 소재·제품 유통망 구축, 홍보 기업 규모를 키울 수 있는 각종 지원을 위해 최대 8개월간 활용할 수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현대백화점 등과 협력해 새활용 제품 전용 ‘임시 매장(팝업스토어)’ 운영, 각종 박람회 참가, 선진국 시장개척단 파견 등 약 5억원을 투입해 새활용 기업의 판로를 지원한다.

임시매장, 박람회를 통해 이번 사업화 지원사업에서 개발한 신제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백화점·대형매장 등 일반 유통사에서도 구매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여 모든 국민에게 새활용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관은 "새활용 기업 육성을 통해 폐기물의 경제자원으로서 가치를 인식하는 계기를 만들겠다"며 "청년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세계적인 새활용 명품기업의 탄생과 고부가가치 환경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