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간 통신으로 자율주행 나선다"··· LG유플러스, 자율협력주행 공개 시연
"차량 간 통신으로 자율주행 나선다"··· LG유플러스, 자율협력주행 공개 시연
  • 천선우 기자 bluecat@dailyenews.co.kr
  • 승인 2019.10.10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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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요소 사전 감지, 교통정보 수집·분배 등 C-ITS 핵심기술 선봬
LG유플러스는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V2X 기반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V2X가 탑재된 모델은 제네시스 G80으로 이날 15분간 자율주행을 통해 목적지까지 주행했다. (사진=천선우 기자)

[데일리e뉴스= 천선우 기자] 영화나 공상과학 소설에나 나올 법한 통신 기술들이 자율주행을 통해 발현된다. 주행 중 차량 간 데이터를 주고 받고, 보행자의 위치를 파악하며, 위험 요소 발생 시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5G-차량사물간 통신(Vehicle to Everything, V2X)의 검증이 본격적인 막을 올렸다. 

LG유플러스는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V2X 기반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최주식 LG유플러스 부사장은 "이동통신 기반의 모빌리티 사업은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시작해, 이제 주변 차량·사물과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단계까지 성장했다"라며 "이를 기반으로 각 지역의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운전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5G-V2X 기술은 5G기반의 차량무선통신으로 차량과 사물(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교통 인프라 등)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특히 ▲차량 대 차량(Vehicle to Vehicle, V2V) ▲차량 대 기지국(Vehicle to Infrastructure, V2I) ▲차량 대 보행자(Vehicle to Pedestrian, V2P) ▲차량 대 네트워크(Vehicle to Network, V2N) 등 자동차와 주변 인프라를 활용해 마치 '한몸'처럼 자연스럽게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주변 인프라와 자동차 간 상호통신이 가능하려면 5G 기반 통신기술이 핵심이 된다. LG유플러스는 5G-V2X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교통상황을 대입해 실증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앱을 통한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및 반응 ▲긴급차량 접근 알림 ▲지오펜싱(Geo-Fencing: 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 맵(Dynamic Map) 기반 사고현장 회피 등 교통 체계를 활용한 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5G-V2X를 탑재한 일반 차량 모델(제네시스 G80)이 통제되지 않은 일반 도로를 주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업계에서는 라이다(Lidar), 레이더(Ridar) 등 차량 센서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시연만 진행하거나, 5G-V2X 기반의 셔틀 버스 솔루션만 공개해왔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개발, LG CNS의 자율협력주행 플랫폼(관제센터, 다이나믹 맵, 정밀측위 등) 제공 등 유관부서와 협업을 통해 기술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평가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 C-ITS 기술뿐만 아니라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obile Edge Computing, MEC)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상호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간다.

최 부사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며 "C-ITS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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