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서 니켈 등 4500톤 생산… 지역사회와 상생발전과 일자리 창출 기여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이 날로 확장되면서 GS건설이 2차전지 재활용 관련 신사업에 진출한다.
지난해 7월 포항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지정 이후 대기업으로는 처음으로 투자에 나서는 것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GS건설은 기대한다.
임병용 GS건설 부회장은 9일 포항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과 ‘포항 규제자유특구 GS건설 투자협약식’을 진행했다.협약식에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송재호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등 및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과 규제자유특구 사업자, 지역 상의 및 기업인과 유관기관 단체장 등이 대거 참석했다.
GS건설은 이번 투자협약식에서 포항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 내 재활용 규제자유특구의 약 12만㎡(약 3만6000평) 규모의 부지에 2차전지 재활용 및 관련 사업을 위한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GS건설은 1차로 2022년까지 약 1000억원을 투자해 2차전지에서 연간 4500톤의 니켈, 코발트, 리튬, 망간 등 유가금속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어 2차 투자를 통해 연간 1만여 톤 규모로 사업을 확대하고, 전·후방 산업으로의 진출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GS건설은 배터리 재활용 시설을 통해 이미 사용된 2차전지에서 니켈, 코발트, 리튬 등 핵심 소재를 회수해 자원 낭비와 환경 오염을 방지하고 동시에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소재를 확보해 수입 대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은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차세대 유망 사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세계적 경제전문지 블룸버그(Bloomberg)에 따르면 2014년이 되면 신차의 절반 이상과 세계 차량 3분의 1이 전기차가 될 것이며, 2050년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은 약 6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전기차 보급과 배터리 교체주기와 관련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2024년 연간 1만 대, 2031년 연간 10만 대, 2040년 연간 69만 대 등 2차전지 배터리 발생량이 약 576만 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또 배터리의 핵심 소재 원가 비중이 전체의 40%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리사이클링 산업의 사업성은 매우 높다.
GS건설은 차세대배터리 리사이클링 관련 사업에 대한 투자로 신성장 동력의 한 축을 확보할 계획이다. 실제 GS건설 직원현황을 보면 전체 직원의 약 90%가 엔지니어이며, 이 중 전기·전자, 화학, 기계 소재 분야의 엔지니어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GS건설은 이런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차세대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진출을 결정했다. 특히 사업 성패의 핵심은 배터리에서 회수하는 금속의 순도를 얼마나 높일 수 있느냐에 달려 있는 만큼 이 부분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확보할 것으로 GS건설은 기대한다.
GS건설은 1차 투자로만 3000여 명 규모의 지역 일자리가 창출되고, 향후 투자 확대에 따라 고용이 증가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임병용 부회장은 "이번 투자로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최고의 공정기술과 제품을 확보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고, 동시에 배터리 소재의 수입 의존도를 줄일 것"이라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GS건설은 풍부한 인적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로 신사업을 확장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