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배터리 선순환 체계 구축"...전기차 빠르게 늘어나며 기업들의 배터리 활용한 사업 투자도 늘어나
"폐배터리 선순환 체계 구축"...전기차 빠르게 늘어나며 기업들의 배터리 활용한 사업 투자도 늘어나
  • 김병호 기자 bhkim@dailyenews.co.kr
  • 승인 2021.10.08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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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pixabay)

전기 자동차 폐배터리 재활용이 가능해지며 곳곳에서 이를 활용한 사업에 나서고 있다.

SK온은 8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내 유일 공공 종합 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과 ‘사용 후 배터리’ 성능을 검사하는 방법과 체계를 구축키로하는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양측은 폐차된 전기차에서 나온 배터리를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배터리 성능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았다. 양측은 특히 배터리를 모듈(module) 단위로 평가하는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팩(pack) 단위 평가 방법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배터리는 하나의 팩 형태로 전기차에 탑재된다. 팩은 십여 개 모듈을 묶은 형태다. 모듈 하나는 다시 수십 개 배터리셀로 구성된다. 따라서 배터리 검사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보면, 팩을 모듈로 분해하지 않고 직접 검사하는게 가장 효율적이고 사업성 확보에도 유리하다.

양측은 팩 단위 배터리 평가 방법을 고안해 표준화를 이뤄내면, ESS(Energy Storage System), 소형 전기 이동수단 등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하는 무궁무진한 시장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시점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관련 사업을 추진중인 국내 기업들이 사업성을 확보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KTL은 2018년 충남 천안시에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를 열어 국내 최대 규모인 100여종 첨단 장비를 구비했다. 이차전지 시험평가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차전지 안전성을 확보해, 국내 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SK온은 배터리 서비스(Battery as a Service) 사업의 한 축으로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ESS를 개발해, 건설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신청한 바 있다. 또 전기차 배터리와 사용 후 배터리로 제작한 ESS에 배터리 렌털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한국전지산업협회 등과 협력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10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열어 각 기업이 신청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활용사업’ 등 총 10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해 전기차의 배터리 재활용이 가능해졌다.

전기차가 빠르게 보급되며 배출되는 폐배터리도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그래프=데일리e뉴스)
전기차가 빠르게 보급되며 배출되는 폐배터리도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그래프=데일리e뉴스)

전기차가 빠르게 보급됨에 따라 매년 전기차 폐배터리도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이 최대 10년 정도이기 때문이다.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해 159개 배출됐던 폐배터리가 오는 2029년에는 7만8981개에 이름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LG화학·KST모빌리티가 신청한 전기 택시 배터리 렌털사업은 실증특례 승인을 받아 현대글로비스가 보유한 배터리를 전기 택시회사인 KST모빌리티에 렌털해주고 2∼3년 뒤 나오는 사용 후 배터리는 LG화학이 전기차 급속 충전용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제작하게 된다. 

전기 택시는 2~3년 내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다. 일반 차보다 주행 거리가 길기 때문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궁극적으로는 배터리 렌털 업체가 배터리를 수요처에 임대하고, 사용된 배터리를 활용해 전기차 급속 충전용 ESS를 다시 제작하는 등 사용 후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폐배터리를 활용해 태양광발전설비와 연계한 ESS컨테이너(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기 위한 장치) 사업을 진행 예정이다.

전기차는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받기 때문에 사용 후 배터리를 지자체에 반납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나 반납된 배터리에 대한 재활용 기준이 없어 재사용 가치나 성능·안전성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쌓여 있는 상황이다. 

지난 7월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국내 사용 후 배터리 시장 성장세를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정부에서도 ‘K배터리 발전 전략’을 통해 사용 후 배터리 시장을 활성화하고자 사용 후 배터리의 거점수거센터·산업화 센터 확대 구축 등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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