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세계 최초 '5G 스마트 항만' 추진
LG유플러스, 세계 최초 '5G 스마트 항만' 추진
  • 전수영 기자 jun6182@dailyenews.co.kr
  • 승인 2019.08.21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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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기술 기반 고정밀 컨테이너 원격 조종으로 탄력적 크레인 운용
교대 근무 위해 사람이 야적장까지 이동 필요 없어··· 안전사고 예방
LG유플러스는 21일 서호전기와 손잡고 '5G 스마트 항만'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5G 상용망에 기반한 스마트 항만 운영 실증은 세계 최초다. 국내 한 항만에서 사람이 직접 야적장 크레인(파란색)을 운용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21일 서호전기와 손잡고 '5G 스마트 항만'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5G 상용망에 기반한 스마트 항만 운영 실증은 세계 최초다. 국내 한 항만에서 사람이 직접 야적장 크레인(파란색)을 운용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LG유플러스는 21일 서호전기와 손잡고 '5G 스마트 항만'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5G 상용망에 기반한 스마트 항만 운영 실증은 세계 최초다.

스마트 항만은 크레인 원격제어 시스템을 통해 컨테이너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 항만 운영 체제를 말한다. 24시간 운영되는 일반 항만에서는 새로운 화물에 배정될 적재블록 예측이 불가해 모든 크레인에 인력을 배치, 대기시간이 비효율적으로 길다.

하지만 스마트 항만에서는 5G 초저지연 영상전송 기술 기반의 고정밀 컨테이너 원격 조종으로 화물 하역 트래픽에 따라 시간대별 탄력적인 크레인 운용이 가능해진다. 또 교대 근무를 위해 사람이 야적장까지 이동할 필요가 없어 안전사고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양 사는 이날 서울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이 같은 5G 스마트 항만 사업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실무협의단 구성·운영 등 세부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데 합의했다.

구체적으로는 ▲5G 통신을 활용한 국내외 항만 크레인 원격 제어 및 자동화 시스템 구축 ▲항만 크레인 원격제어를 위한 5G 통신 기반 초저지연 영상전송 솔루션 마련 ▲스마트 항만 분야에서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기술 추가 협력 등에 관해 유기적인 협력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5G 통신망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기업 간 거래(B2B) 영역의 원격제어 기술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발굴에 더욱 역량을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서호전기는 국내외 주요 항만을 대상으로 차세대 크레인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는 발판을 마련한다.

실증사업은 국내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진행한다. 우선 레일 없이 야드 블록 간 자유롭게 이동하는 '야적장 크레인'에 선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양 사는 이번 실증을 한국전파진흥협회(RAPA)의 국책과제로 함께 진행해 기술 고도화 및 사업 완성도를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승남 서호전기 대표이사는 "5G 상용망 솔루션을 통해 광케이블 구축이 어려운 타이어 타입 야적장 크레인 및 야드 이송장비의 안정적 자동화 시스템이 가능하게 됐다"며 "현재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자동화 요구가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고객 요구에 맞는 5G 과금 서비스와 보안솔루션이 제공된다면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 시장 개척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기업5G담당 상무는 "5G 통신 서비스와 항만 크레인 자동화 솔루션에 전문성을 지닌 양 사가 유기적 협력을 통해 스마트 항만 사업 모델을 기획했다"며 "세계 최초로 5G 상용망에서 운영되는 항만시스템인 만큼 사업의 양적·질적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5G 초저지연 영상전송 솔루션에 기반한 중장비 운영 영역에서 다양한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지난 4월 독일 뮌헨바우머 전시회에서 두산인프라코어와 손잡고 선보인 5G 굴삭기 원격제어 기술이 대표적이다. 지난해 말에는 LS엠트론과 5G 트랙터 원격제어 실증을 펼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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