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부분 자율주행 기술 'SCC-ML' 세계 최초 개발
현대·기아차, 부분 자율주행 기술 'SCC-ML' 세계 최초 개발
  • 전수영 기자 jun6182@dailyenews.co.kr
  • 승인 2019.10.21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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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차와 거리 일정하게 유지··· 일정한 속도 자율주행
주행성향 스스로 학습해 운전자 운전패턴으로 운행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21일 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는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SCC-ML(Smart Cruise Control-Machine Learning: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는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SCC-ML(Smart Cruise Control-Machine Learning: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현대자동차)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는 부분 자율주행 구현 기술인' SCC-ML(Smart Cruise Control-Machine Learning;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율주행을 해주는 기능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의 주요 기술 중 하나다.

SCC-ML은 여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해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해 SCC 작동 시 운전자와 거의 흡사한 패턴으로 자율주행을 해준다.

기존 SCC는 앞차와의 거리, 가속성 등의 주행패턴을 운전자가 직접 설정해야 했으며 조정되는 단계가 세밀하지 않아 운전성향을 고스란히 반영할 수 없었다.

현대·기아차가 독자 개발한 SCC-ML은 먼저 전방카메라, 레이더 등의 센서가 다양한 운전상황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ADAS의 두뇌격인 제어컴퓨터로 보낸다. 제어컴퓨터는 입력된 정보로부터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추출해 종합적인 주행성향을 파악한다. 이때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인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주행성향은 크게 앞차와의 거리, 가속성(얼마나 신속하게 가속하는지), 반응성(주행환경에 얼마나 민첩하게 반응하는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거기에 더해 다양한 속도와 주변 차량과의 거리 조건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저속으로 시내를 주행할 때는 앞차와의 차 간 거리를 매우 가깝게 유지하나 고속 주행 시에는 차 간 거리를 멀게 유지할 수도 있다. SCC-ML은 이런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총 1만 개 이상의 패턴을 구분해 어떤 운전자의 성향에도 맞출 수 있는 SCC 기술을 개발했다.

운전자가 욵전대에서 손을 떼고 자율주행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운전자가 욵전대에서 손을 떼고 자율주행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주행성향 정보는 센서를 통해 계속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최근 성향을 반영할 수 있다. 또 안전운전을 크게 벗어난 주행은 따르지 않도록 설정돼 신뢰성도 높였다.

SCC-ML은 자동 차로 변경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HDA II와 함께 적용돼 자율주행 레벨 2을 넘어선 레벨 2.5 수준을 구현한다. 현대·기아차는 이 같은 기능을 향후 신차에 선별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자율주행개발센터 관계자는 "SCC-ML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 SCC의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다"며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필수적인 인공지능 분야에서 업계선두권의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데 의이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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