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는 해외 진출 100개국을 돌파하며 글로벌 톱4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서 현지 비대면 프로세스를 통해 23개국을 신규 개척해 이뤄낸 결과다. 특히 신규 진출국 중 성장잠재력이 높은 시장을 집중 육성해 연간 판매량이 1억 개비 이상인 5개국을 확보했다.
KT&G는 글로벌 초슬림 1위 담배인 '에쎄(ESSE)'를 현지 시장 특성에 맞게 출시하는 대표 브랜드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런 현지화 전략으로 에쎄는 몽골에서 판매량 1위를 달리고 있다. 세계 2위 담배 소비국인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지 담배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정향을 활용한 에쎄 등을 선보여 지난해에만 40억 개비 이상이 팔렸다. '보헴(BOHEM)', '타임(TIME)' 등 레귤러 담배 브랜드도 국가별 맞춤형 제품군을 강화하며 진출 국가를 넓히고 있다.
지난해에는 5개 부서와 팀을 신설하고 마케팅 강화 등으로 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을 성공적으로 개척했다.
KT&G는 향후 해외법인 추가 설립은 물론 신시장 개척을 통해 유통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기존 진출국의 현지 마케팅을 강화해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영업·마케팅·제조 등 분야별 투자를 확대하면서 시장 영향력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백복인 사장은 "KT&G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해외 시장의 성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포착해 사업경쟁력을 강화하은 저력을 발휘했다"며 "2025년 글로벌 톱4 비전 달성을 위해 해외 시장 개척을 더욱 가속화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 반열에 오르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