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자동차강판 100만t 판매 목표··· 제조기술 고도화·제조공정 스마트화 추진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현대제철은 지난 2019년에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20조5126억원, 영업이익 3313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1.3%, 67.7%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동기보다 3.3%p 내려간 1.6%를 기록했다.
철광석 가격이 지난해 한때 t당 120달러까지 급등했지만, 자동차 강판·조선용 후판 등 주요 제품 가격이 난항을 겪으며 전년 대비 영업이익 감소한 것이 실적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봉형강 부문에서도 하반기 건설수요 부진 심화로 철근·형강류의 판매량이 감소하고, 판매단가가 하락하며 매출액과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제철은 전 세계적으로 철강 수급 불안정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글로벌 자동차소재 전문 제철소로서의 역량을 집중해 미래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주요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에 대한 소재·부품 인증 확대에 나서 2020년까지 247종의 강종을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고강도·내마모성 강재 신규 브랜드 'WEAREX'로 고성능 자동차 구동부품 시장을 공략해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대한 공급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설비 신예화와 신규 투자도 진행한다. 현대제철은 2021년까지 1200억원을 투자해 자동차 소재 경쟁력 향상을 위한 냉연설비 합리화를 추진하는 한편, 2021년 1월 양산을 목표로 체코 오스트라바시에 핫스탬핑 공장을 신설해 글로벌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자동차 소재 부문에 역량을 집중해 올해 글로벌 자동차 강판 판매를 100만t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제조기술 고도화 및 제조공정의 스마트화도 추진한다.
부생가스 재활용률 향상·폐열 회수 등 에너지 절감 기술을 바탕으로 저원가·고효율 제철소를 구현하는 한편, 전 공정을 아우르는 플랫폼을 개발해 분석 기반을 고도화하고, 인공지능(AI)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등 전 사적인 혁신을 통해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2020년에는 전 세계적인 제품 수급 불균형과 불안정한 국제정세에 따른 리스크가 겹치며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수익성 향상을 위한 사업구조 개편 및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변화추진 역량을 향상시켜 위기에 강한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