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톺아보기] "올해는 수소의 해 될 수 있을까?"...정부, 수소 대중교통 확장 나서
[탄소 톺아보기] "올해는 수소의 해 될 수 있을까?"...정부, 수소 대중교통 확장 나서
  • 정수성 기자 jungfran@dailyenews.co.kr
  • 승인 2024.01.15 18: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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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1일, 서울시 종로구 종각역 인근 버스 정류장에서 한 시민이 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부터 대중교통에 수소 차량을 찾기 쉬워질 전망이다.

정부는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 대, 액체수소충전소 70개소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이를 위한 보급의 해로, 수소버스, 트럭, 관공서 차량의 수소 전환이 활발히 이뤄질 예정이다.

내연기관을 대신할 차세대 이동수단으로는 대표적으로 전기와 수소가 꼽힌다.

이중 전기차는 현 시점에서는 보편적인 이동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대중교통은 물론 개인 차량에서도 전기차는 초기 대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상태다.

친환경적이라는 인식, 정부 보조금 지원, 높은 구매 접근성 등이 영향을 미친 결과였다.

수소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자원이다. (사진=pixabay)

이와 달리 수소는 아직까지 대중들에게 친숙한 연료는 아니다. 

이는 수소의 특성과도 연관이 있다.

수소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자원으로 주로 장거리 이동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때문에 열차, 항공기에도 적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원료다.

다만 수소의 경우 제대로 친환경성과 에너지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바로 생산 단가다.

가장 친환경적으로 알려진 수소는 그린 수소로,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연료다.

다만 그린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레이, 블루 수소보다 5배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수소의 효율을 끌어내기 위한 충전 장치, 관련 부품을 마련하는 데도 많은 비용을 요구한다.

10일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서 준공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포항에너지파크'. (사진=연합뉴스)

그렇다 보니 수소 경제를 활성화하고 대중교통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수소 충전 인프라, 연료전지시스템 교체 등의 시설 확충, 보조금 지원이 우선 과제로 지목된다.

환경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 민간기업과 업무협약을 잇따라 채결해왔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인천공항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공항버스 300여 대와 서울시 시내버스, 민간기업 통근버스 1000여 대를 포함한 총 1300여 대를 수소차량으로 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인천, 부산, 경기, 충북 등 12개의 지자체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7개 기업,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제로쿨투어 등 7개 운수사도 2026년까지 2000여대 이상의 통근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또한 이를 보조하기 위해 액체수소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 나선다.

인천, 울산, 창원 등 3곳에서 수소액화플랜트가 구축, 국내 시장에서 최초로 연간 약 4만 톤의 액체수소를 생산, 공급할 예정이다.

아직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 수소는 폭발 위험이 높다는 인식이 남아있다. (사진=pixabay)

하지만 수소의 활성화, 대중교통 보급에도 큰 걸림돌이 있다.

우선은 시민들의 인식이다.

수소의 안정성은 이미 검증되어 있지만 여전히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수소가 폭발위험이 높다, 불안정하다 라는 인식이 남아있다.

이와 함께 정부와 지자체, 기업이 협업을 진행하고 수소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을 밝히긴 했으나 충분한 부지 확보, 인근 주민들의 반대 등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전문가들은 "현재 수소는 미래 에너지로의 전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친환경 원료"라며 "장기적으로 볼 때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은 탈탄소는 물론 기업 경제 활성화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데일리e뉴스= 정수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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