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세계 최초 수소트럭 양산체제 구축··· 스위스에 첫 수출
현대차, 세계 최초 수소트럭 양산체제 구축··· 스위스에 첫 수출
  • 이승윤 기자 hljysy2@daum.net
  • 승인 2020.07.06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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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말까지 40대 추가 수출··· 2025년까지 스위스에 총 1600대 공급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가 스위스로 수출하기 위해 '글로비스 슈페리어' 호에 선적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가 스위스로 수출하기 위해 '글로비스 슈페리어' 호에 선적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데일리e뉴스= 이승윤 기자] 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한 현대자동차가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유럽 친환경 상용차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는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를 선적하고 스위스로 수출했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기술 리더십을 상용 부문으로 확장하고, 수소전기차 이끄는 브랜드의 지위를 한층 더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스위스를 시작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공급지역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이날 수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지난해 9월 공식 출범한 현대차와 스위스 수소 솔루션 전문기업 H2 에너지의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Hyundai Hydrogen Mobility)'로 인도된다. 올해 말까지 40대를 추가로 수출한 후 오는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1600대를 공급한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차량 총중량(연결차 중량 포함)이 34톤급인 대형 카고 트럭이다.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급 구동 모터를 탑재했다. 사전에 조사한 대형트럭 수요처의 요구 사항에 맞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400km, 수소 충전시간은 약 8~20분이 소요되도록 개발됐다. 이를 위해 운전석이 있는 캡과 화물 적재 공간 사이에 7개의 대형 수소탱크를 장착해 약 32kg의 수소 저장 용량을 갖췄다.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에 도착하면, 냉장 밴 등으로 작업해 슈퍼마켓과 주유소가 결합한 복합 유통 체인과 식료품 유통업체 등 대형트럭 수요처에 공급할 예정이다. 스위스 시장 공급은 전통적인 차량 판매방식이 아닌 운행한 만큼 사용료를 지불(Pay-Per-Use)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형태로 진행된다. 사용료에는 충전 비용과 수리비, 보험료, 정기 정비료 등 차량 운행과 관련된 비용이 모두 포함돼 있다. 이에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트럭 운전기사만 고용하면 된다.

현대차는 이 같은 방식은 시장 형성 초기인 고가의 수소전기트럭 도입에 따르는 고객사의 초기 비용과 심리적 부담을 낮춰 시장을 빠르게 확대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고객사들에도 유럽 내연기관차 퇴출 정책에 조기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지속가능성 등 기업의 사회적 가치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인철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양산하고 판매를 시작함으로써 현대차 수소전기 상용차의 글로벌 리더십을 전 세계에 확실히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현대차는 단순 차량공급을 넘어 유럽 수소 밸류체인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소의 생산, 유통, 소비가 함께 순환되는 수소사업 생태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전기트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향후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000km 이상인 수소 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Neptune)' 기반의 장거리 운송용 대형 트랙터를 북미와 유럽 등 세계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하반기에는 전북 전주시를 시작으로 부산시와 경남 창원시, 울산시, 충남 서산시와 아산시 등의 지자체에 총 100여 대의 수소전기버스를 공급해 보급 확대를 가속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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