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트렌드] ”미국인도 빵 대신 밥 먹는다” CJ제일제당 '햇반 백미', 북미에서 인기몰이...外
[유통 트렌드] ”미국인도 빵 대신 밥 먹는다” CJ제일제당 '햇반 백미', 북미에서 인기몰이...外
  • 곽지우 기자 jiwoo94@dailyenews.co.kr
  • 승인 2024.04.23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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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인도 빵 대신 밥 먹는다” CJ제일제당 '햇반 백미', 북미에서 인기몰이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햇반 백미’가 북미에서 큰 인기를 끌며 지난해 매출이 전년 보다 20.6% 상승한 약 1600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2년전인 2021년 보다 2배 규모로 성장한 수치다.

CJ제일제당은 북미에서 햇반 백미를 ‘찰진 밥(bibigo Sticky Rice)’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상온 가공밥으로 백미밥과 잡곡밥 등을 수출하고 있으며 백미밥은 상온 가공밥 수출액의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주력하는 제품이다. 

가공밥(P-Rice)은 CJ제일제당의 7대 글로벌전략제품(GSP) 중 하나로 핵심 권역인 북미에서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 채널에 입점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이 북미 즉석밥 취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북미 소비자들은 ▲라이스볼(rice bowl)을 먹을 때 흰 밥을 토핑으로 올려서 또는 섞어서 먹거나 ▲고기, 생선, 두부 등 단백질 음식을 먹을 때 사이드 디쉬로 활용하며 ▲볶음밥을 할 때 또는 스시, 롤, 브리또 등 메뉴를 만들 때에도 즉석밥을 활용하고 있었다.

진출 초기에 한국식 쌀밥은 상대적으로 찰기가 없는 장립종 쌀에 익숙한 북미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지 못했지만 최근 K-푸드 레스토랑이 많아지며 한국식 쌀밥을 집에서도 먹고자 하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집에 밥솥이 없는 북미 소비자들에게 밥을 짓는 것은 큰 장벽으로 작용했고 이에 CJ제일제당은 즉석밥의 압도적 편의성을 강조하며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전자레인지로 2분 이내로 조리해도 한국식 쌀밥을 먹을 수 있는 CJ제일제당의 즉석밥을 찾는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늘어났다.

또한 웰니스 트렌드로 흰쌀밥이 상대적으로 건강한 탄수화물이라는 인식이 생겼다. 북미에서 주로 먹는 탄수화물은 글루텐이 많이 함유된 빵류 또는 상대적으로 짠 맛이 강한 볶음밥류가 주를 이루고 있어 건강하게 탄수화물을 섭취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흰쌀밥을 활용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이 현지 흰쌀밥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체 조사를 진행한 결과 34.6%가 ‘쌀이 건강한 선택지이기 때문에 구매한다’고 답했다.

업계에서는 북미 가공밥 시장이 최근 3년간 평균 13% 성장해 현재는 약 1조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즉석밥 판매 기업 중 한국식 쌀밥을 판매하고 있는 국내 기업은 CJ제일제당이 유일하며 CJ제일제당의 2023년 북미 가공밥 전체 매출은 2021년 대비 1.8배 규모로 성장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현지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들로 북미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김숙진 CJ제일제당 P-Rice 담당은 “북미에서 백미 즉석밥 재구매 의사가 95%가 넘을 정도로 한국식 백미밥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며 “K-즉석밥이 북미 전역에 확산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제품들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BBQ, 전국 패밀리 간담회 성료

'2024 전국 패밀리 간담회'.(사진=제너시스BBQ)

제너시스BBQ 그룹이 경기도 이천시 치킨대학서 패밀리(가맹점주)와의 상생경영과 동반성장을 위해 진행한 '2024 전국 패밀리 간담회'를 성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패밀리 간담회는 지난 22일까지 19차례에 걸쳐 전국 패밀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등 지역별로 나누어 총 2000여개 매장 약 4000여명의 패밀리가 참여했다.

업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BBQ의 전국 패밀리 간담회는 본사의 전사적 노력이 담긴 진정성 있는 소통의 자리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대표적 모범 사례로 꼽힌다. 이는 패밀리를 동반성장의 파트너로 생각하고 현장 목소리를 직접 들으며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겠다는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의지가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룹의 최우선 고객이자 함께 나아가는 동반자인 패밀리 여러분을 직접 만나 앞으로의 방향성을 함께 논의하고자 이번 간담회를 준비했다"며 "그동안 매장을 운영하며 현장에서 겪었던 어려움이나 본사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적극 청취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올해 예정된 마케팅 활동과 신메뉴 출시 계획을 비롯해 본사와 패밀리의 상생 강화를 위한 운영 정책 등을 논의했다.

특히 패밀리의 수익성 개선 및 리스크 예방을 바탕으로 동반성장 가능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4가지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세부내용으로는 가맹사업법 교육, 자사앱 매출 활성화, 매장 개선 지원 통한 내점 고객 활성화, 패밀리와 함께하는 사회공헌 사업 강화 등이 있다.

사내 변호사 교육은 가맹사업법과 계약서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패밀리가 처하기 쉬운 여러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진행됐다. 간담회 중 사내 변호사가 직접 패밀리의 눈높이에서 이해를 돕는 설명과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맞춤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패밀리들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자사앱 활성화에 방안을 내놨다. 자사앱을 통한 주문 비중이 증가할 시 플랫폼 중개 수수료가 없는 만큼 패밀리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패밀리의 점포개선에 대한 본사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배달 주문 다음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포장 및 내점 고객을 유도하고 이를 통한 수익성 개선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본사가 신선육을 지원하고 패밀리가 조리해 지역사회에 치킨을 전달하는 BBQ의 대표 상생활동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이와 같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패밀리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원재료·인건비·공과금 및 플랫폼 등 각종 수수료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패밀리를 위한 대응책과 최근 증가하는 외국인 고객에 따른 외국어 메뉴판 도입 등 패밀리가 현장에서 겪는 불편사항을 청취하고 개선책 마련을 위한 논의도 진행했다.

BBQ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는 고물가 시대,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 패밀리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듣고 함께 나아갈 길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패밀리가 항상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동반성장의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대상, 제철별미 큐레이션 플랫폼 ‘감별마켓’ 그랜드 오픈

(사진=대상)

대상은 제철별미 큐레이션 플랫폼 ‘감별마켓’을 오픈한다고 23일 밝혔다.

대상은 청정원, 종가 등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에 이어 전국 각지의 농·수·축산물 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플랫폼 ‘감별마켓’을 론칭하며 온라인 유통 시장 내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감별마켓은 ‘즐길거리가 가득한 제철별미 장터’를 콘셉트로 최신 식품 트렌드와 개인 취향 등을 다각도로 감별해 소비자에게 맞춤형 먹거리를 추천하는 플랫폼이다. 

기존 이커머스 플랫폼의 복잡한 쇼핑 환경을 직관적인 편집샵 스토어 방식으로 선보여 고객들에게 쇼핑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감별마켓은 국내 각지의 농·수·축산물 생산자와의 협업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일조한다는 취지에 발맞춰 입점 생산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혜택도 마련했다. 

먼저 입점 및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연결만 하면 바로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별다른 작업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새로운 판로를 확대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여기에 초기 6개월 동안의 플랫폼 이용료까지 전액 감면해 주는 파격 혜택까지 제공한다.

감별마켓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중 구매자 평점 4.7점 이상, 스토어 찜 수 최상위, 구매 후기 수 최상위 등 깐깐한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만 선별해 소비자에게 제안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구매 결정까지 뒤따르는 쇼핑 소요 시간을 감축하는 동시에 피로도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커뮤니티 공간 ‘먹잘알들의 놀이터' 등을 통해 먹거리 관련 정보를 상시 교환할 수 있으며,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도 경험할 수 있다. 아울러 1~2일만 타임특가로 판매하는 도깨비시장을 운영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품질 좋은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대상은 ‘감별마켓’ 론칭을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오는 5월 19일까지는 네이버 간편 회원가입과 감별게임 플레이 결과 인증, 스토어 및 상품 찜하기 등 총 3가지 미션에 참여하면 엄선한 제철별미와 함께 네이버페이 포인트 지급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오는 28일까지 진행하는 감별마켓 공식 인스타그램 알림 요정 이벤트를 통해 총 200명에게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도 선물한다.

윤상호 대상 온라인사업기획팀장은 “소비자들이 전국 각지의 우수한 먹거리를 보다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깐깐하게 감별해 추천하는 온라인 식품 유통 플랫폼 ‘감별마켓’을 전격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 소비자 니즈와 최신 트랜드에 맞는 다양한 제철별미와 팔도명물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킴스클럽, 애슐리 그대로 옮겨와 먹거리 경쟁력 강화한다

(사진=이랜드리테일)

이랜드킴스클럽이 ‘가성비 뷔페’ 애슐리를 앞세워 오프라인 매장에서 킴스클럽 내에 ‘마트 안의 뷔페’ 콘셉트로 총 150여 종의 압도적인 즉석조리식품을 선보이는 ‘애슐리 월드델리’를 단독 론칭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랜드킴스클럽 관계자는 “최근 온오프라인 경계가 없어지고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마트에서 고객의 발길을 잡는 가장 강력한 킬러 콘텐츠는 델리(즉석조리식품) 코너”라며 “킴스클럽 내에 애슐리를 론칭 했다고 할 정도로 압도적인 메뉴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객들이 상품을 쓸어 담아 집에서 뷔페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지난달 말 킴스클럽 강서점에서 테스트를 시작한 애슐리 월드델리는 이랜드이츠가 운영하는 애슐리퀸즈에서 선보이는 메뉴를 즉석조리식품으로 상품화하여 집에서도 매일 애슐리 뷔페를 즐길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메뉴 수뿐만 아니라 외식 고물가 시대에 가격까지 균일가로 통일했다. 애슐리의 인기 메뉴인 모둠초밥부터 감태 롤, 시그니처 통살 치킨, 해산물 빠에야, 떠먹는 망고, 티라미수 등의 디저트까지 전 메뉴를 부담 없는 가격대로 일원화했다. 

비결은 식자재 산지 직소싱과 가공을 하고 있는 이랜드팜앤푸드의 역량에 기반한 규모의 경제 덕분이다. 경쟁사 대비 최고급 품질의 식자재를 경쟁력 있는 가격에 들여와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일 수 있다.

특히 이랜드이츠가 가진 외식 브랜드의 조직 역량과 외식 메뉴 개발의 노하우도 강점이다. 외식 메뉴 개발 전담팀을 통해 타 경쟁사보다 높은 전문성을 갖춘 각 외식 메뉴가 마트 델리 개발에 그대로 반영돼 외식 트렌드를 이끄는 인기 메뉴를 마트에서 고객에게 그대로 선보인다.

■ 이랜드 클라비스, 배우 조윤희와 함께한 두번째 ‘어반 클래식’ 컬렉션 공개

(사진=이랜드)

이랜드월드 여성 패션 브랜드 클라비스(CLOVIS)가 다가오는 여름을 맞아 배우 조윤희와 함께한 두번째 ‘어반 클래식’ 컬렉션을 공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어반 클래식 컬렉션은 ‘커리어우먼의 여유로운 휴가’를 콘셉트로 봄부터 여름까지 가볍게 입기 좋은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대표 아이템으로는 면 혼방 소재로 제작해 통기성이 좋은 시그니처 아이템 촉감니트를 비롯해 클래식한 감성의 플레어 원피스, 시원한 소재감의 린넨 자켓과 청량감이 돋보이는 데님 원피스 등을 제안한다. 

이랜드 클라비스 관계자는 “지난주에 컬렉션 화보를 먼저 공개한 직후 조윤희가 착용한 일부 아이템의 1차 수량이 품절되는 등 고객 반응이 뜨겁다”며 “이번 컬렉션으로 많은 여성 고객들이 일상에서는 물론 휴가 중에도 여유로운 느낌의 클래식룩을 연출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데일리e뉴스= 곽지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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