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4일까지 기업결합 승인 제출"··· "LCC, 별도 법인으로 운영해 독과점 없어"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대한항공이 다시 한번 아시아나항공과 통합 후에도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원이 2만8000명 정도인데 95% 이상이 직접 부문(현장) 인력"이라며 "직접 부문 인력은 통합해도 그대로 필요하고 자연 감소 인원이 1년에 약 1000명이어서 충분히 흡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우 사장은 "산업은행 회장과 한진그룹 회장이 누차 구조조정이 없다고 했다"며 "계약서에도 확약 됐고 책임 있는 분들이 약속한 것이기 때문에 노조에서도 믿어줄 거라 믿는다"고 했다.
그는 오히려 통합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사장은 "산업은행 회장이 회계법인 추정으로 통합 시너지 효과가 연간 3000억원이라고 언급했다"며 "환승 수요 우치, 항공기 가동률 제고 등 더 많은 시너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통합 이후 새로운 브랜드보다는 기존의 대한항공 브랜드를 계속 사용할 방침이다.
우 사장은 "제3의 신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시간과 비용을 고려하면 적절하지 않다"며 "사용하지 않은 브랜드에 대해서는 활용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한항공에서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인수위원회를 구성한다"며 "아시아나 그룹사에 대해 실사를 하고 전체적인 아시아나항공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할 것"이라며 인수를 위한 계획에 대해 답했다.
우 사장은 내년 초에 기업 결합 신고를 할 것임을 밝혔다.
우 사장은 "내년 1월 14일까지 각국 경쟁 당국에 기업결합 승인(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라며 "3월 17일까지는 통합 계획안을 작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 시장에서 일부 장거리 노선을 제외하고는 독점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해외에서는 한국처럼 시장 점유율이 높은 노선이 많지 않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우 사장은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이 통합되더라도 대한항공과 별도로 운영하기 때문에 시장 독과점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우 사장은 "진에어와 에어서울은 인천을 중심으로, 에어부산은 부산을 중심으로 운영 중"이라며 "부산에 LCC 본사를 둘지는 지역주민, 기관, 직원과 협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항공 직원 50% 이상이 휴업하며 고용유지지원금을 정부로부터 받았고 신규 채용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며 "노동부와 협의해 채용 대기 중인 신입사원이 내년 초 입사할 수 있도록 최대한 조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이승련 수석부장판사)는 KCGI 측이 한진칼을 상대로 낸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