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우후죽순 'LNG선 확대'…경계해야
[기자수첩] 우후죽순 'LNG선 확대'…경계해야
  • 정수성 기자 jungfran@dailyenews.co.kr
  • 승인 2023.05.25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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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 행진이 이어지면서 '조선업의 호황'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에너지 전환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수주전은 '숨은 시한폭탄'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국내외 환경단체에 따르면 시장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 급격한 LNG선 확대는 세계 가스 공급 물량보다 30%를 초과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한국은 지난해 세계 조선 주문의 37%를 수주했다. 이 중 LNG 운반선은 전체 주문의 70%를 차지했다.

반면 LNG 운반선 수주 행진은 '초 과잉공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LNG 운반선의 '공급 용량'과 실어야 할 '가스량(수요 용량)'의 격차가 커지면, 막대한 적자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오는 2030년에는 LNG 운반선의 공급 용량은 LNG 수요 용량의 31%를 상회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울러 LNG 선박은 황산화물 99%, 질소산화물 90%, 이산화탄소 30%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지만 '메탄슬립'이라는 문제는 여전하다. 환경오염의 또 다른 주범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상황이 이러면 국내 조선업 전반에 큰 타격은 불가피하다. 

오히려 에너지 전환 이슈로 신규 LNG 운반선 발주량이 급격하게 감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건조 중인 LNG선 인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설상가상 향후 신규로 발주되는 LNG 운반선 건조 사업으로 인해,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기관 또한 큰 피해가 우려된다. 

조선업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여러 금융사가 대출을 제공한다. 반면 대금 회수에는 수십년이 걸린다. 조선업이 호황일 땐, 금융권은 막대한 이자로 인해 큰 이익을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대규모 공적금융 손실로 인해 피해액은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실제 국내 조선업은 지난 2015년 수요 예측 실패로 뼈아픈 경험을 한 바 있다. 당시 고유가로 조선사들은 해양플랜트, 시추선 등을 수주하며 호황을 확신했다. 하지만 시장예측 실패로 초저유가 사태가 발발하면서 신규 발주량이 급감했고 조선사들은 뼈아픈 손실을 감내해야 했다. 

이제라도 LNG선 확대를 경계하고, 수요량 격인 가스선과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그래야 조선사들의 막대한 적자뿐만 아니라 금융리스크 또한 최소화 할 수 있다. 

[데일리e뉴스= 정수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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