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절약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통한 탄소배출량 감축 효과로 출시 전부터 화제를 모은 기후동행카드가 출시 한 달만에 46만장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7일,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작했다.
실물카드와 모바일카드 중 선택 구매가 가능한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만 이용할 경우 6만2000원, 공공 자전거인 따릉이를 추가 이용할 경우 3000원이 추가된 6만5000원이다.
이들은 주로 출퇴근, 등교 수단은 물론 주말에도 이동 빈도가 많은 편이다.
실제로 출시 이후 2030세대의 이용자 수는 전체의 56%를 차지했다. 구체적으로는 30대(29%), 20대(27%), 50대(19%), 40대(17%) 순으로 젊은 층의 이용률이 높았으며 여성 이용자가(59%) 남성보다 높았다.
이에 따라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할인 폭도 2030세대가 컸을 것으로 분석된다.
강서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이채연씨(28세, 여)는 기후동행카드로 약 1만2000원 가량의 교통비를 절감했다고 밝혔다.
이씨의 출퇴근 경로는 2호선 까치산역에서 같은 호선에 있는 강남역으로, 편도 기준 1회당 약 2300원 정도의 요금이 부과된다.
여기에 주말에 참여하는 동호회 모임 장소인 홍대까지의 요금은 편도 1회당 1400원이다.
환승 요금을 적용받더라도 월 평균 청구되는 후불 교통카드 이용액은 약 6만5000원~7만원 수준인 셈.
반면 기후동행카드는 기본 구매금액이 6만2000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이용가능하다.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늘어날 수록 할인폭이 크다는 점도 장점이다.
기자 역시 강동역에서 공덕역으로 출퇴근 하며 월 평균 9만원대의 요금을 지불했으나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3만원 가량의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
특히 올해 하반기 서울시 지하철 요금 인상이 예상되는 만큼 향후 기후동행카드의 요금 할인 폭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아울러 동일 버스를 재승차하거나 환승 제한 시간인 30분을 넘길 경우에도 추가 요금 없이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것 또한 편리한 점으로 꼽힌다.
다만 버스 이용이 잦지 않은 경우 가격경쟁력에 있어 30일 내 60회 승차가 가능한 지하철 정기권(1단계 6만1600원)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크지 않고 출퇴근 외 대중교통의 이용이 적은 경우 실질적인 할인 폭이 작아 실효성에 대한 지적이다.
뿐만 아니라 사용 상의 불편함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기후동행카드는 현재 실물카드와 모바일 앱 두 가지 형태로 운영된다. 이중 모바일 앱은 안드로이드에서만 지원되기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들은 실물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여기에 더해 대다수의 성인이 후불교통카드를 사용하는 현실과 달리 기후동행카드는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충전 장소 중 가장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조차 현재 기후동행카드는 충전이 불가한 경우가 많다.
몇 년전부터 현금 없는 버스나 매장이 늘어난 것과는 정 반대의 상황인 것.
또한 도입의 가장 큰 목적이었던 '탄소배출 저감' 효과가 미미하다는 점도 앞으로의 개선 과제로 남았다.
가장 큰 이유는 경기도와의 교통 호환성이다.
기후동행카드는 김포, 과천 등 경기도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타 지역 사용이 불가하다.
경기도와 서울을 매일 이동하는 통근 승객이 125만명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지역 확대가 '기후동행'이라는 명칭에 더 걸맞다는 분석이다.
앞서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로 승용차 이용객 1만3000명이 대중교통을 타면 연간 탄소배출량을 3만2000톤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수치도 적은 양은 아니지만 기후동행카드의 원조 격인 독일의 9유로 티켓의 온실가스 감축 기대치가 180만톤인 것과 비교하면 현저히 적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출시를 앞둔 지난달 17일 "기후동행카드 사용 범위에 수도권을 포함해야 탄소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며 수도권을 포함한 기후동행카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데일리e뉴스= 곽지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