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 3월 국내 7만2180대, 해외 23만6323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0만 8503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전년 동월 대비 20.9% 감소한 수치다.
국내 판매는 전년 동월 7만111대 대비 3.0% 늘었지만,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32만66대보다 26.2% 줄어들었다.
세단은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3032대 포함)가 1만6600대 판매되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720대 포함) 7253대, 아반떼 3886대 등 총 2만8860대가 팔렸다.
특히 그랜저는 1만7247대가 팔린 지난 2016년 이래 3년 3개월 만에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했고, 쏘나타도 전년 동월 대비 20.2% 증가하는 등 전체적인 수요 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신차들이 좋은 실적을 거두며 판매량이 늘었다.
여기에 이달 7일 출시를 앞둔 신형 아반떼가 사전계약일 하루 만에 1만 대를 돌파하며, 향후 판매 기대감을 높였다.
RV는 팰리세이드 6293대, 싼타페 5788대, 코나(하이브리드 모델 697대, 전기차 모델 1391대 포함) 5006대 등 모두 2만2526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1만2071대,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가 2007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V80가 3268대가 판매됐고, G90 1209대, G70 1109대, G80(구형 모델 546대 포함) 617대가 뒤를 이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생산 차질과 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신차 효과 덕분에 판매가 증가됐다"며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활동에 전 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판매 정상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3월 해외 판매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과 일부 해외 공장의 가동 중단 등으로 전년보다 26.2% 줄어든 판매량으로 마무리됐다.
현대차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각 지역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조기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