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구광모 LG 대표가 구성원들의 변화를 강조했다.
LG는 22일 비대면 화상회의로 '사장단 워크숍'을 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LG 최고경영진 40여 명은 LG경제연구원으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경제 환경 변화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LG경제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 여파가 장기화됨에 따라 글로벌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보호주의 확산과 탈세계화 가속화, 환융 등 금융 시장의 불안정성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동·교역의 제약은 수요 재편으로도 이어져 홈(Home), 건강·위생, 비대면·원격, 친환경 등 새로운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최고경영진은 사업별 특성에 맞는 기회를 찾아 비즈니스 모델 혁신 등으로 발 빠르게 대응해야 생존할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주요 시장별 공급망 유연성도 높여 나가기로 했다.
또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경쟁을 넘어 고객 중심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고객과 시장을 더욱 세분화해 구체적인 요구를 찾아 집요하게 파고드는 실행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최고경영진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와 관련해서는 사용 패턴과 고객 만족도 등의 빅데이터를 제품 디자인과 상품기획 그리고 마케팅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있는 있는 LG전자의 적용 사례 등을 살펴봤다. 이들은 경영활동에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하는 한편 구성원들이 새롭게 도전하는 DX 시도에 대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LG는 하반기부터 계열사의 20여개 조직에서 선정한 40여개의 세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제를 본격적으로 싱행해 성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구광모 LG 대표는 "앞으로의 경영환경은 더 심각해지고 어려움은 상당 기간 지속될 걸로 보인다"며 "어려움 속에도 반드시 기회가 있는 만큼 발 빠르게 대응해 가자"고 당부했다.
이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개인화 트렌드가 니치(Niche; 틈새)를 넘어 전체 시장에서도 빠르게 보편화될 것"이라고 전제하고 "평균적인 고객 요구에 대응하는 기존의 접근법으로는 더 이상 선택받기 어렵다. 고객에 대한 ‘집요함’을 바탕으로 지금이 우리가 바뀌어야 할 변곡점"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