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호 칼럼] 기대감 주는 서울시의 온실가스 대폭 감축 계획
[김병호 칼럼] 기대감 주는 서울시의 온실가스 대폭 감축 계획
  • 김병호 기자 bhkim@dailyenews.co.kr
  • 승인 2024.05.07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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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야심적인 탄소중립 계획을 6일 발표했다. 오는 2033년까지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50%까지 줄인다는 구상이다. 구체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5234만t에서 2033년 2567만t까지 줄이게 된다.

서울시는 '2050 탄소중립 녹색도시 서울'을 실현한다는 방침에 따라 건축물과 교통수단의 온실가스 배출 관리, 도시 공간에 적합한 청정에너지 전환 등의 내용을 담은 서울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공개했다.

주목할 것은 서울의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 비율이다. 서울 전체 온실가스의 67%가 건물에서 나온다는 점이다. 자동차 등 운송 부문은 18%에 불과하다. 흔히 온실가스 얘기하면 자동차를 생각하지만, 실제는 건물에서 대부분이 배출된다고 한다. 놀라운 사실이다.

건물의 온실가스 비중이 높은 것은 서울 시내 건물 2개 중 1개는 단열성능이 떨어지는 노후된 건물이기 때문이다. 건물이 노후화돼 여름철 폭염, 겨울철 한파에 취약하다. 에너지 사용이 많을 수밖에 없다. 

이와 반대로 신축건물은 에너지 효율이 높기는 해도 유리를 많이 사용하거나 고급화되어 에너지 사용량이 많다. 에너지 사용량이 많으면 필연적으로 따라다니는 게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다.

온실가스 배출을 2005년 대비 50% 감축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2033년이라면 8년밖에 남지 않았는데 피나는 노력이 있어야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 건물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를 대폭 줄이지 않으면 목표가 공염불이 될 수도 있다.

서울시는 신축 공공건물의 제로에너지건물(ZEB) 인증 의무를 현행 ZEB 5등급(에너지자립률 20%이상)에서 2030년 ZEB 4등급(에너지자립률 40%이상), 2050년에는 ZEB 3등급(에너지자립률 60%이상)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사용 중인 건물은 건축물 소유주가 스스로 건물 에너지 사용량을 신고·확인하는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를 적용한다고 한다. 건물 유형별 온실가스 표준 배출량을 부여·관리하는 온실가스 총량제는 올해 공공부문에서 시작해 2026년까지 민간 건물로 전면 확대한다.

특히 시내 건물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30년 이상 노후 민간 건물의 에너지 효율 개선에 나선다. 이를 위해 장기 무이자 융자를 통한 단열창호·단열재·고효율 기자재 인증제품 교체 사업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건물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지 않으면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서울 시내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8%를 차지하는 교통부문에도 여러 제도가 도입되는데 친환경차 확대, 자가용 운행 수요관리 등이다. 이와 관련, 버스·택시와 주거지역 운행 배달 이륜차, 화물차, 어린이 통학버스는 2033년까지 27만9000대를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한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서울시는 내년부터는 녹색교통지역 내 4등급 차량 운행을 제한한다. 서울 전역에 5등급 차량 운행도 물론 제한된다. 6년 후인 2030년에는 서울 전역에서 4등급 차량까지 운행을 제한하고, 2035년엔 내연차량 등록을 금지한다고 한다. 내연기관 차량 규제가 강화된다는 뜻이다.

서울시의 온실가스 감축 계획은 과감하다. 온실가스는 배출하지 않는 게 최선이다. 차량의 배출가스가 줄어도 노후건물에서 배출되면 효율성은 떨어진다. 2050년 정부가 설정한 탄소제로를 위해 서울시가 나선 것인데 결과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탄소제로를 위해선 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등 중앙 정부가 나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는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매우 크다. 

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데 중요한 것은 기업의 참여와 노력이다. 철강회사, 전자회사, 반도체회사, 건설회사, 시멘트회사, 운송회사 등이 적극 동참해야 한다. 여기에 국민의 노력과 참여도 중요한 요소다. 정부, 지자체, 기업과 개인이 힘을 합쳐야 온실가스가 줄어든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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