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 따라 사이즈 변화 잇따라
유통업계,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 따라 사이즈 변화 잇따라
  • 김래정 기자 kimrj@dailyenews.co.kr
  • 승인 2019.05.2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e뉴스= 김래정 기자] 최근 유통업계는 제품 용량의 다양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 잡기에 나섰다.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춰 대용량 제품을 출시하는가 하면, 1인 가구의 비율이 점차 늘어나는 ‘1코노미 시대’의 도래에 따라 저용량-소포장 제품을 선보이는 등 용량에 변화를 준 제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넉넉하게 즐길 수 있는 대용량 제품부터 한 입에 마실 수 있는 작은 사이즈까지 다양한 용량의 제품을 출시해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한다.

◆넉넉한 용량으로 여유 있게 즐기는 대용량 커피 인기

한국인들의 커피 음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대용량 커피에 대한 니즈도 늘고 있다. 메가커피나 더 리터 등 대용량 커피를 앞세운 커피 전문점이 확대되는가 하면, 편의점 GS25는 지난해 대용량 커피 음료 매출이 전년 대비 505%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대용량 RTD(Ready To Drink) 커피가 출시돼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세계 판매 1위 RTD 커피 브랜드 ‘조지아’가 지난달 출시한 ‘조지아 크래프트’는 470ml의 넉넉한 용량을 자랑한다. 하루 동안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양으로 일과 중 자주 커피를 즐기는 직장인 등과 같은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깊고 풍부한 맛의 커피를 충분히 즐길 수 있으며, 편의점 등 주변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조지아 크래프트’는 핫브루(Hot brew)와 콜드브루(Cold brew)를 결합한 듀얼브루(Dual brew) 커피로 핫브루의 풍부한 첫 맛과 콜드브루의 깔끔한 끝 맛을 한번에 느낄 수 있다. 듀얼브루 커피의 풍부한 맛과 향을 오랜 시간 즐길 수 있는 ‘조지아 크래프트’는 최근 다니엘 헤니와 함께한 TV 광고를 공개하며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다양해진 소비자 입맛과 취향 공략한 대용량 유제품 인기   

다채로운 소비자 입맛을 겨냥해 각 브랜드 고유의 맛을 담은 대용량 유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우유는 최근 300ml 용량의 ‘서울우유 복숭아’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초콜릿, 딸기, 커피에 이어 네 번째로 선보이는 '서울우유 가공우유 300’ 라인업 중 하나로, 대용량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기존 200ml 제품의 1.5배를 담은 300ml로 출시되었다. 신선한 국내산 원유에 복숭아 과즙을 더한 ‘서울우유 복숭아’는 향긋한 복숭아의 맛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방을 2%로 줄인 저지방우유로 가볍게 즐기기 좋다.
 
야쿠르트의 양이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고객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따라 한국야쿠르트는 대용량 ‘야쿠르트 그랜드’를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 대용량 야쿠르트의 인기에 힘입어 대용량 라인 ‘그랜드 리프레시’를 출시, ‘그랜드 망고’, ‘그랜드 라이트’ 등을 출시하며 주목받고 있다. 풀무원다논의 ‘세계요거트’는 동유럽, 인도, 스페인의 이색 요거트를 310ml의 대용량 사이즈로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소용량 주류로 혼술족 겨냥

반면, 주류업계는 ‘용량 줄이기’에 나섰다. 최근 술을 마시는 분위기만 즐기고 싶은 젊은 층에서 소용량 술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폭음이 아닌 즐길 만큼만 마시는 건전한 음주 문화가 확산 되면서 생긴 변화다.
 
하이트진로는 최근 135ml의 초소용량 ‘기린이치방 미니캔’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했으며, 오비맥주는 250ml 용량의 ‘카스 한입캔’을 내놓으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용량과 음용 시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했다. 스파클링 와인 브랜드 버니니는 병으로 출시되던 ‘버니니 클래식’을 250ml 캔에 담은 ‘버니니 캔’을 출시하며 간단하게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는 와인으로 이미지 변신을 시도했다. 롯데주류는 라즈베리와 레몬향이 첨가된 플레이버드 보드카 ‘스베드카 블루 라즈베리’를 국내 출시하며 375ml 소용량도 함께 출시해 혼술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