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KB금융, 'KB스타터스 싱가포르' 10개사 선정...外
[금융 레터] KB금융, 'KB스타터스 싱가포르' 10개사 선정...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7.1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금융, 'KB스타터스 싱가포르' 10개사 선정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차세대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국내 스타트업 10개사를 'KB스타터스 싱가포르'로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처음 시행된 KB스타터스 싱가포르는 국내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해외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KB스타터스 싱가포르로 선정된 스타트업은 KB금융이 싱가포르에 설립한 'KB 글로벌 핀테크 랩'을 통해 법인 설립 등 현지 진출에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와 함께 전용 사무 공간을 제공받게 된다. 

KB금융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KB스타터스 싱가포르 선발 규모를 지난해 4개사에서 올해 10개사로 확대했다. 

지난 6월 1일부터 20일까지 웹사이트 공모를 통해 KB스타터스 싱가포르 프로그램 참여를 신청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기술·서비스의 혁신성 ▲사업 모델의 성장 가능성 ▲해외 투자 유치 및 진출 국가에서의 제휴 가능성 ▲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이해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1차 서류 심사와 2차 대면 심사를 거쳐 10개 스타트업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KB스타터스 싱가포르로 선정된 10개 스타트업은 AI 분야를 비롯해 헬스케어, ESG, 애그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이다.

KB스타터스 싱가포르에 선정된 기업들은 싱가포르 현지에서 공유 오피스인 WeWork와 연계한 업무 공간과 글로벌 핀테크 전문 AC 기업인 싱가포르 테니티(Tenity)사의 비즈니스 현지화를 위한 맞춤형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받게 된다.

또한 동남아시아에 진출해 있는 KB금융 계열사와의 제휴 연계 및 투자 유치를 지원받게 되며 향후 KB금융이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해외 시장 안착을 위해 준비 중인 현지 PoC(Proof of Concept, 기술·개념 검증)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국내 스타트업이 해외 진출 시 정착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KB금융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활용하여 국내 스타트업이 현지 시장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하고자 KB스타터스 싱가포르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혁신 기업에 대한 지원은 곧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침으로써 이들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제5회 'Future Finance A.I. Challenge' 개최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제5회 'Future Finance A.I. Challenge'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019년에 시작된 'Future Finance A.I. Challenge’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래금융 아이디어를 확보하고 우수인재들의 금융 인공지능에 관심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금융감독원·이화여자대학교·네이버클라우드·LG AI연구원이 후원한다.

이번 공모전은 금융업 전반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문제개선 및 가치창출을 주제로 총 6개팀에게 대상인 금융감독원상을 비롯한 최우수상·우수상 및 특별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총 상금은 약 2700만원 규모로 우수상 이상 5개팀에는 KB국민은행 IT·데이터 부문의 채용지원 시 서류·필기 전형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1994년 이후 출생자인 대학(원)생∙취업준비생 개인 또는 최대 3인으로 구성된 팀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 및 과제제출은 오는 8월 20일까지 KB Datory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본선은 8월 31일 이화여자대학교 이삼봉홀에서 열리는 '2023 Change the world with Green Finance 국제 콘퍼런스 및 MZ 청년 채용설명회'의 제2부 행사로 열릴 예정이다. 미래금융의 선진 사례를 공유하는 이번 콘퍼런스는 금융감독원 및 이화여자대학교가 공동 주최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래금융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혁신을 선도하는 우수인재를 확보하고자 한다"며 "금융에 인공지능을 더해 가치를 창출하고 싶은 청년 여러분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비대면으로 간편히 미성년 자녀 계좌 개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부모가 은행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미성년 자녀의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우리아이 계좌개설'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지난 4월 금융위원회에서 개정한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부모가 스마트폰을 통해 비대면으로 실명확인을 진행하고 가족 정보를 대법원 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스크래핑으로 불러오는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지금까지는 부모가 자녀 계좌를 개설할 때 영업점을 방문해 가족관계 입증서류들을 제출해야 했지만 이번 서비스로 서류 발급 및 제출하는 번거로움 없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또한 우리은행이 기존에 출시한 '우리아이 계좌 조회 서비스'로 우리WON뱅킹에서 부모가 자녀의 계좌 조회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어 자녀의 계좌 관리가 한층 더 편리해질 전망이다.

우리은행은 비대면 '우리아이 계좌개설'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7월 말 청약저축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바우처, 편의점 쿠폰 및 상품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객들의 니즈가 높은 자녀 입출금통장과 주택청약종합통장 상품 가입을 지원하고 추후 상품군 확대로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다문화부부 위한 '제12회 우리웨딩데이' 개최

(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지난 9일 서울 소공로 우리은행 본점 비전홀에서 4개국 10쌍의 다문화 부부가 참여한 '제12회 우리웨딩데이'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12번째를 맞이한 우리웨딩데이는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다문화 부부에게 결혼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까지 총 120쌍의 부부가 우리웨딩데이를 통해 결혼식을 올렸다.

또한 결혼식 지원뿐만 아니라 웨딩촬영, 가족여행과 더불어 의사소통법 등 맞춤형 부부교육을 제공해 안정적이고 행복한 부부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결혼식에는 총 10쌍의 신혼부부와 해외 거주가족 등 약 400여 명이 참석했고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과 우리다문화오케스트라가 축가를 통해 다문화부부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

주현민(한국)-타미(베트남) 부부는 "사정상 결혼식을 하지 못해 셀프 커플 사진을 찍으며 아쉬움을 달랬었다"며 "우리웨딩데이 덕분에 결혼식을 올리게 되어 기쁘고 많은 분들에게 축하와 응원을 받은 만큼 행복한 가정을 꾸리겠다"고 말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관계자는 "우리웨딩데이가 다문화부부와 가족 모두에게 행복한 출발이 됐으면 좋겠다"며 "다문화가족의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NH농협금융, '초복 맞이 건강기원 삼계탕 나눔' 실시

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어르신께 식사를 배식하고 있다. (사진=NH농협금융지주)

NH농협금융은 서울 중구 소재 노인돌봄시설 '신당 데이케어센터'에서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과 농협금융 임직원 봉사단이 함께 초복 맞이 삼계탕 나눔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석준 회장과 봉사단은 시설 입소 어르신들의 건강을 기원하며 삼계탕과 수박 등 여름철 보양식을 전달하고 돌봄 시설 내 노후 선풍기 교체를 지원했으며 시설 입소 어르신들의 점심을 직접 준비하고 배식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이석준 회장은 "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지친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보양식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 곳곳을 살피며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농협금융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NH농협금융은 혹서기를 맞이해 은행·생명·손해·증권 등 계열사와 함께 관내 취약노인 및 소외계층의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나기를 위한 보양식 나눔, 주거시설 환경개선, 냉방가전 지원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 NH농협은행, 수출입 기업과 함께하는 'NH 외국환 아카데미' 개최

이연호 NH농협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 부행장이 지난 11일 포시즌스호텔 서울에서 열린 '2023 NH외국환아카데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서울 종로구 소재 포시즌스 호텔에서 수출입 기업 임직원 100여명을 초청해 '2023 NH 외국환 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로 13회차를 맞은 'NH 외국환아카데미'는 수출입 기업 고객이 필요로 하는 수출입 분야 전문가 강의, 기업체 네트워킹 등을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수출입 기업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을 제공한다.

이날 강연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 관리 ▲급변하는 시대, 기업·조직에서의 리더십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아카데미에 참석한 수출입 기업 관계자는 "시장상황 및 환율 리스크 관리 등 수준 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특히 여러 기업체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연호 NH농협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 부행장은 "수출입 기업 고객에게 유익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수출입 기업의 외환 업무 동반자로서 고객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교육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외환 업무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IBK기업은행, 규범준수·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증(ISO) 동시 획득

전병성 IBK기업은행 준법감시인(왼쪽)과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이사가 수여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ISO37301(규범준수경영시스템)'과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37301) 및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이란 기업의 법규준수·부패방지 관리체계와 정책 등이 국제표준 가이드라인에 따라 효과적으로 구축·실행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IBK기업은행은 각종 제도 개선 및 임직원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금번 ISO인증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준법·윤리경영시스템을 갖춘 금융기관으로 공인받아 대내외 신뢰도를 한층 높이고 청렴우수기관으로 확고히 해나가는 발판을 마련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인증은 임직원들의 준법 및 부패방지활동에 대한 실천의지의 결과로서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은 고객 신뢰와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반듯한 금융을 지속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신한은행, 연금 수급 고객 위한 '연금 라운지' 오픈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연금 수급 고객을 위한 모바일 전용 서비스 '연금 라운지'를 신한 쏠(SOL)에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연금 라운지는 4대 공적연금 입금 계좌 변경 서비스, 연금 입금 고객 전용 적금 및 대출 상품 추천, 종합소득세·증여세 등을 계산해주는 간편 세금계산기 등 연금 수급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들로 구성돼 있으며 쏠(SOL) 특화라운지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연금 라운지 오픈을 기념해 '신한으로 연금 받고 최대 3만원 받자' 이벤트도 시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신한은행으로 4대 공적연금을 입금받은 이력이 없는 고객이 대상이며 오는 9월 20일까지 신한은행 계좌로 연금 입금 신규 또는 변경하면 2만원 캐시백을 지급하고 '신한 연금 저축왕 적금' 가입 시 1만원을 추가 지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연금 라운지 오픈 이후 연금 수급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비대면 서비스 및 대면 고객 관리 체계를 더욱 강화 하겠다"며 "신한은행으로 연금을 받는 고객들이 든든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