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트렌드] 대상 미원, 지역 상생 브랜드 캠페인 ‘미원면 프로젝트’ 전개...外
[유통 트렌드] 대상 미원, 지역 상생 브랜드 캠페인 ‘미원면 프로젝트’ 전개...外
  • 곽지우 기자 jiwoo94@dailyenews.co.kr
  • 승인 2023.11.06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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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미원, 지역 상생 브랜드 캠페인 ‘미원면 프로젝트’ 전개

충북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에 위치한 베이커리 ‘미원산골마을빵’에 대상 ‘미원면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인 ‘미원 맛소금빵’과 ‘미원 올리브 치아바타빵’이 진열되어 있다.(사진=대상)

대상이 미원의 지역 상생과 미원 브랜드 인식 제고를 위한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미원면 프로젝트’를 전개한다고 6일 밝혔다.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소재 베이커리 ‘미원산골마을빵’의 브랜딩 전반을 지원하는 활동을 통해 지역 관광객 유입과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원면을 선정한 이유는 감칠맛의 대명사인 발효조미료 미원과 동음이의어라는 점이다. 미원면은 과거부터 가뭄에도 물이 마르지 않고 쌀농사를 잘 지었다 해서 '쌀안'이라고 불렸고 이후 한자어 미원으로 바뀌어 현재의 명칭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대상은 미원면에 위치한 ‘미원산골마을빵’의 브랜드 로고 개발부터 브랜드 가이드, 매장 내 홍보물 디자인 제작·지원, 상표출원까지 브랜딩 전반을 지원한다. 

미원산골마을빵은 청주시에서 생산한 밀, 유기농 청원생명쌀, 사과, 아카시아꿀 등 농산물을 활용해 건강한 빵을 만들고 있는 마을기업이다.

대상은 ‘미원산골마을빵’과 함께 미원을 활용한 신제품 ▲미원 맛소금빵 ▲미원 올리브 치아바타빵도 선보였다. 미원빵 2종은 최근 남녀노소 모두에게 선호도가 높은 소금빵과 치아바타빵에 ‘미원 맛소금’과 미원을 첨가한 제품으로 부드럽고 풍미가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원 맛소금빵은 유기농 청원생명쌀에 고급 버터와 ‘미원 맛소금’을 첨가해 고소한 풍미와 짭조름한 맛이 특징이다. 미원 올리브 치아바타빵은 우리 밀에 ‘미원’을 넣어 반죽한 후 슬라이스 올리브를 추가해 특유의 감칠맛을 극대화했다.

이정훈 대상 BE 그룹장은 “67년간 대한민국의 감칠맛을 책임져 온 미원의 다양한 매력을 알리는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자 미원면과 함께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미원을 더욱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펼쳐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 그룹 우쿠야, 강남에서도 정통 일본식 우동∙돈카츠 즐긴다

(사진=제너시스BBQ)

제너시스BBQ 그룹우동&돈카츠 전문 브랜드 '우쿠야'가 메뉴를 전면 리뉴얼하고 프리미엄 매장인 우쿠야 강남역삼점을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

우쿠야 강남역삼점은 약 30평, 50석 규모로, 강남역과 역삼역 사이에 위치해 직장인 상주인구와 유동인구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메뉴 리뉴얼을 통해 정통 우동과 돈카츠 메뉴에 집중한 프리미엄 매장으로 오픈했다.

특히 냉동처리 하지 않아 신선하고 쫄깃한 식감의 생면과 정통 일식 레시피를 기반으로 한 특제 소스를 베이스로 ▲온우동 ▲붓카케 우동 ▲크림우동 ▲냉우동 등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우동 메뉴를 13종으로 다양화했으며 ▲로스카츠 ▲히레카츠 ▲치킨카츠 ▲생선카츠 등 바삭하고 풍부한 육즙의 돈카츠와 ▲카라아게(치킨) ▲에비텐(새우튀김) 등 6종 사이드 메뉴도 함께 판매한다.

가오픈 기간 중에도 우쿠야의 우동과 돈카츠를 먹기 위해 이른 점심시간부터 만석이 되고 웨이팅이 발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인기 메뉴인 모리아와세 우동, 로스카츠, 돈카츠카레우동은 완판돼 품절이 되기도 했다.

BBQ 관계자는 "일본에 가지 않아도 정통 우동을 먹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매장 분위기와 메뉴 구성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며 "향후 매장 운영이 안정화되면 저녁 시간대에 주류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안주 메뉴도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 아모레몰, 엔씨소프트 컬래버 이벤트 진행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이 공식 쇼핑몰 아모레몰에서 엔씨소프트의 퍼즐 게임 ‘퍼즈업 아미토이’ 컬래버레이션 굿즈 출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2주간 진행되는 아모레몰 행사에서 퍼즈업 캐릭터와 테니스를 테마로 한 굿즈 3종(스포츠 타올, 아크릴 키링, 댐프너)을 선보인다. 스포츠타올 2입 세트는 8만원 이상 구매 시 4900원 추가 결제로 구매 가능하며 아크릴 키링과 댐프너는 5만원 이상 구매 시 한 개를 선택해 받아볼 수 있다.

또한 할인 쿠폰과 뷰티포인트, 화장품 본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소원구슬 뽑기 이벤트를 진행하고 굿즈를 수령한 고객 대상으로는 게임에서 활용 가능한 아이템과 다이아를 지급하는 쿠폰을 발행한다.

아모레몰은 오는 16일부터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지스타(G-STAR) 2023의 엔씨소프트 스폰서십에도 참여한다. 지스타 2023 엔씨소프트 부스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뷰티 키트를 증정하고 퍼즈업 게임 쿠폰과 아모레몰 시크릿 이벤트 참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오뚜기, 배우 김태희와 함께한 ‘X.O. 만두’ 신규 TV CF 온에어 

(사진=오뚜기)

오뚜기가 냉동만두 성수기인 겨울철을 앞두고 배우 김태희와 함께한 ‘X.O. 만두’ TV 광고를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신규 TV CF는 가족을 위해 꼼꼼히 따져보고 만두를 고르는 똑똑한 엄마의 모습을 콘셉트로 제작됐다. 오뚜기는 지난해 ‘X.O. 만두’ 광고 모델로 첫 발탁된 김태희가 우아하고 지적인 이미지로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판단해 2년 연속 인연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광고는 만두피, 속재료, 식감 등을 세심하게 따져본 뒤 만두를 선택하는 엄마의 모습에 초점을 맞춰 당면 대신 고기, 야채, 해산물 등 엄선된 재료로 속을 꽉 채운 ‘X.O. 만두’의 특장점을 강조했다. 

생동감 있는 연출을 위해 ‘X.O. 만두’의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이 돋보이는 씨즐컷과 김태희가 만두를 맛있게 베어 무는 장면도 활용했다. 

오뚜기는 김태희를 모델로 한 TV CF를 시작으로 쇼츠, 지면 광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냉동만두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배우 김태희가 지닌 우아하고 지적인 매력이 ‘X.O. 만두’가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해 2년 연속 광고 모델로 발탁하게 됐다”며 “향후 ‘X.O. 만두’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확대해 냉동만두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CJ제일제당 비비고, 배달 서비스로 영국인 입맛 잡는다…유럽 영토 확장 가속화

영국 런던에 오픈한 비비고 팝업 매장 전경.(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영국에서 배달 서비스를 시작으로 유럽 식품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고 6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영국에서 배달 서비스 브랜드인 ‘비비고 투고’를 론칭, K-푸드 사업의 외연을 확장하고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 식문화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목표다.

비비고 투고는 현지 영국 배달 프랜차이즈사인 팩워터브랜드와 협업해 운영되며 현지주요 배달 플랫폼인 우버이츠와 딜리버루, 저스트잇에 입점됐다.

메뉴는 영국에서 판매하는 비비고 제품을 기반으로 개발했다. 론칭 전 배달앱 전용 데모 브랜드를 만들어 약 6주 동안 판매하며 레시피, 가격 등을 고객의 눈높이에 맞췄다.

이를 통해 고추장을 베이스로 한 칠리소시인 핫장, 쌈장 등 K-플레이버(K-Flavor)를 더한 교자만두, 식물성 만두, 치킨, 떡볶이, 잡채 등을 메뉴로 선보였으며, 6개월 단위로 메뉴를 변경한다. 배달 플랫폼을 통해 축적된 소비자 리뷰 데이터는 메뉴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해 11월 한 달 동안 비비고 팝업스토어도 개최한다. 매장은 최근 런던의 중심지로 떠오른 쇼디치에 열었다. 비비고 팝업스토어는 현지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는 기회이자 향후 사업 확장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팝업스토어에서는 ‘비비고 투고’ 서비스에서 판매하는 메뉴와 함께 아직 유통채널에 입점하지 않은 냉동김밥, 김치 스프링롤 등의 메뉴를 한정 판매한다. 소비자 반응을 살핀 후 현지에 정식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메인스트림 채널의 신규 입점을 모색하기 위해 주요 유통사 바이어들이 비비고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과거 유럽은 'K-푸드 불모지'라 여겨졌지만 최근 들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며 “영국을 거점 삼아 현지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전략으로 유럽 시장 전역에 K-푸드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 로이드, 이랜드재단과 함께 ‘러닝 기부 문화’ 조성

이랜드 로이드, 1일1러닝 챌린지.(사진=이랜드)

이랜드그룹 이월드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가 ‘1일1러닝 챌린지’ 성료 후 이랜드재단과 함께 러닝 기부 문화를 조성했다고 6일 밝혔다.

로이드는 스마트워치 L2를 앞세워 프리랜서 아나운서 박지혜와 함께 1일1러닝 챌린지를 지난달 4일부터 31일까지 진행했다.

캠페인 기간 동안 선발된 50인 러닝 챌린저들은 프리랜서 아나운서 박지혜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1일 1러닝 캠페인 미션을 수행했다. 캠페인 종료일인 지난달 31일에는 가정밖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율 기부 캠페인도 진행했다.

특히 러닝 챌린저 50인은 더 많은 사람들이 로이드의 러닝 기부 문화에 동참할 수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해 선한 영향력을 사회에 전하고 새로운 러닝 기부 문화를 만들었다.

지난 8월부터 시작한 로이드의 ‘1일1러닝 챌린지’ 및 기부 프로젝트는 콘텐츠 누적 100만 뷰를 돌파했고 기부로 이어진 참여 댓글 수는 약 600여 개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랜드 로이드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은 이랜드재단과 함께 가정밖청소년들에게 기부까지 이어져 더욱 의미있다”며 “사회적 보호와 지원이 필요한 가정밖청소년들에게 로이드 스마트워치 L2와 장학금을 기부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 이랜드리테일, 43주년 감사제 실시, 유통 계열사 ‘11월 쇼핑 대전’ 총동원

이랜드리테일 NC백화점 강서점에서 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이랜드)

이랜드리테일이 11월 쇼핑 대목을 맞아 유통 계열사와 연합하여 역대급 혜택을 내건 43주년 창립 감사제를 두 차례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랜드 43주년 창립 감사제는 NC백화점, 뉴코아아울렛, 2001 아울렛, 동아백화점 등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전국 44개 지점에서 매년 11월에 진행하는 연중 가장 큰 고객 감사 축제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460여개의 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1000개의 단독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이랜드킴스클럽은 농산·수산·축산·가공 등의 식품 및 생필품 등 장바구니 필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 고물가 상황 속 소비자의 부담을 덜겠다는 목표로 이랜드 유통 3사가 1년간 준비하여 차별화된 상품들을 만날 수 있다.

이번 감사제는 이랜드글로벌의 브랜드를 포함한 460개의 브랜드와 협업해 1000여개의 단독 기획 상품을 준비했다. 기획 상품은 이랜드리테일의 MD와 지점의 직원들이 지난 1년간 수집한 고객의 소리를 기반으로 ‘고객 심리가’를 적중한 상품을 카테고리별로 선보인다.

고객 심리가란 ‘이랜드리테일의 고객이 상품별로 적정하다고 느끼는 가격(고객이 가치를 느끼고 지불 의사가 있는 가격)’을 말한다. 365일 진행하는 현장 고객 조사와 이랜드리테일의 천만 회원을 대상으로 수시로 고객조사를 실시해 고객 심리가를 먼저 맞추고 브랜드와 협의하여 역으로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기획 상품은 이랜드리테일에 입점한 전체 패션 브랜드의 80%가 참여해 카테고리별 최대 200개의 기획 상품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실제로 영캐주얼 카테고리에서는 숲과 비지트인뉴욕의 가심비 "구스다운 및 울·캐시미어 혼방코트"를 10만원대에 준비했다.

이번 상품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심리가를 맞추기 위해 감사제 1년 전부터 동광 그룹과 수십번의 협의를 거쳐 이랜드리테일에 단독으로 선보인다. 아동복 카테고리에서도 1만원 이하의 내의 세트, 1만원대 양털 후드점퍼와 상하 실내복 등 심리가에 맞춘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뿐만 아니라 이랜드글로벌에서 내놓은 신상품도 심리가에 맞춰 1년여에 걸쳐서 기획 및 개발해 트렌디하면서도 합리적이다.

아동복 브랜드 밀리밤의 플리스 집업과 여성복 브랜드 멜본의 캐시미어 블렌디드 스웨터가 모두 2만원대로 이번 감사제에서는 추가 가격 혜택이 적용된다. 이외에도 모든 패션 카테고리에서 이랜드만의 수많은 기획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랜드글로벌은 아동복부터 여성복, 신사복, 영캐주얼 등 총 32개의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이랜드킴스클럽에서는 감사제를 통해 삼겹살, 포장김치, 계란 등 장바구니 필수 품목 40여종과 제철 과일을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여 소비자의 부담을 확 덜어줄 예정이다. 

단독 기획 상품으로 선보이는 종가집 포장김치는 이랜드킴스클럽의 공산 MD가 올해 4월부터 1등 김치 브랜드 종가와 협업하여 고객 심리가에 맞춘 상품이다. 감귤, 단감 등 제철 과일은 이랜드킴스클럽의 청과 MD가 올해 4월부터 최적의 산지를 직접 찾아 고품질의 가성비 상품으로만 선별해 준비했다.

이랜드킴스클럽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경기도 주식회사와 함께 경기도 소재의 중소기업을 통해 유통되는 상생 상품 6종을 선보인다. 또한 최근 높은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이랜드킴스클럽의 자체 브랜드(PB) 오프라이스 대전도 진행해 화장지, 애슐리 간편식을 더 경제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랜드 통합 멤버십 ‘이멤버’를 통해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이멤버 회원은 8일(수)에 한정해 아동복 층에서 쇼핑 시 구매 금액에 따라 추가 혜택이 적용된다. 이랜드리테일은 43주년을 기념해 이멤버 회원 430명에게 켄싱턴호텔앤리조트, 애슐리퀸즈 등 이랜드 계열사 브랜드에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는 럭키드로우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수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혜택을 준비했다. 이랜드 계열사에서 연 3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블루등급 이상)은 이번 창립 감사제 기간 동안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쇼핑할 수 있도록 추가 혜택이 지급된다.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창립 43주년을 맞아 고객의 오랜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풍부한 혜택을 구성했다”며 “유통 3사가 협력해 1년에 걸쳐 준비한 다양한 상품과 혜택을 이랜드 43주년 창립 감사제를 통해 마음껏 누리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SPC 던킨, 인기 캐릭터 ‘도라에몽’과 협업한 11월 이달의 음료 출시

(사진=SPC)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이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도라에몽’과 협업한 11월 이달의 음료 3종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11월 이달의 음료로 선보이는 신제품은 ▲도라에몽 통팥 쿨라타 ▲도라에몽 통팥 라떼 ▲도라에몽 아이스 통팥 라떼 3종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친근한 캐릭터 도라에몽을 활용해 친숙함을 더했다. 겨울철 간식에 자주 활용하는 식재료이자 ‘도라에몽’이 즐겨 먹는 도라야끼의 통팥을 모티프로 계절감과 함께 귀여운 요소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도라에몽 통팥 쿨라타는 달콤한 팥과 얼음을 함께 갈아 부드럽게 마실 수 있는 음료로, 쿨라타 위에는 통팥 토핑을 올려 선선해진 날씨에도 고소하고 달콤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함께 선보이는 ▲도라에몽 통팥 라떼와 ▲도라에몽 아이스 통팥 라떼는 고소한 우유에 곱게 갈은 팥을 넣은 통팥 음료로, 담백하고 달달한 팥을 한층 더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인기 캐릭터 ‘도라에몽’과의 협업을 통해 겨울철에 생각나는 ‘팥’을 더욱 친숙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신제품을 기획했다”며 “11월 이달의 음료로 선보인 이달의 음료 3종을 즐기며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채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SPC 커피앳웍스 ’2023 서울 카페쇼’ 참가

(사진=SPC)

SPC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커피앳웍스가 커피 전문 박람회 ‘2023 서울 카페쇼’에 참가한다고 6일 밝혔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서울 카페쇼’는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커피, 디저트, 프랜차이즈 등 커피와 카페 관련 사업 전반에 걸쳐 최신 트렌드와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커피 전문 박람회다.

커피앳웍스는 D홀 225번 스페셜티 전문관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커피앳웍스 인기 제품인 ‘엔지니어드 커피’와 ‘콜드브루 바닐라빈 크림 라떼’ 등의 제품 소개와 함께 생두, 원두 납품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커피앳웍스는 이번 카페쇼에서 ▲홈카페존 ▲여행&캠핑존 ▲비즈니스존의 3가지 콘셉트의 부스를 통해 공간에 맞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커피앳웍스를 즐길 수 있는 이벤트도 준비했다. 이벤트는 ▲커피앳웍스 공식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엽서형 달력 증정 ▲인스타그램 팔로우 시 드립백 증정 ▲B2B 명함 이벤트 참여 시 키링 증정 ▲2만5000원 이상 구매 시 일러스트 작가 유니키스트(Uniquist)와 협업한 에코백 증정 행사로 구성했다. 

커피앳웍스 관계자는 “이번 카페쇼는 커피앳웍스가 소비자와 소통하고 접점 확대를 위해 참여한 행사”며 “앞으로도 커피앳웍스는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서 다양한 커피 행사 참여를 비롯해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곽지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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