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신한은행, 사내 벤처 팀 ‘아르티브’ 독립 법인 분사...外
[금융 레터] 신한은행, 사내 벤처 팀 ‘아르티브’ 독립 법인 분사...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12.18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한은행, 사내 벤처 팀 ‘아르티브’ 독립 법인 분사

신한은행에서 독립 법인으로 분사한 ‘아르티브’ 김준기(왼쪽), 손우진 공동대표.(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사내 벤처·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유니커스(UNIQUERS)’를 통해 탄생한 벤처 팀 ‘아르티브’를 독립 법인으로 분사했다고 18일 밝혔다.

‘유니커스’는 신한은행과 KT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의 일환으로 2022년부터 함께 진행하고 있는 공모전으로써 업의 경계를 넘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디지털 패러다임을 구축할 리더를 육성하고자 기획된 공동 프로젝트다.

‘아르티브’는 2022년 ‘유니커스’에서 대상을 수상한 팀으로 미술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접근성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 기반 미술작가·작품 정보 제공 서비스 ‘아트픽하소’를 개발해 왔다. ‘아르티브’는 2022년말 최종 선정된 이후 약 1년간의 인큐베이팅 기간을 거쳤으며 지난 11월 독립 분사가 결정됐다.

‘아트픽하소’의 주요 서비스로는 ▲작가 SNS 및 자체 앱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일간, 주간, 월간 인기작가를 선정하는 ‘작가 인기도 차트’ ▲개인별 미술작품 취향을 분석해 유망 작가를 추천하는 ‘맞춤 작가 추천’ ▲작가 팔로워들 간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작가의 새로운 전시정보, 경매일정을 안내하는 ‘실시간 정보 알림’ 등이 있다. ‘아르티브’는 향후 작품 판매·경매 수수료, 미술품 조각 투자 수수료 등 다양한 수익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아르티브’의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돕기 위해 15% 수준의 지분투자를 진행했으며 창업한 직원들이 마음껏 도전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3년 내 은행으로 복귀할 수 있는 재채용 권한도 부여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사내 벤처 팀 독립 분사는 이번이 처음인 만큼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둬 혁신의 사례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내 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사업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8월 ‘2023 유니커스 데모데이’를 통해 사내 벤처 ‘셀링 더 비즈니스’(소상공인 양수도 계약 대행), ‘반려동물을 부탁해’(반려동물 의료중개 플랫폼) 창업팀을 추가 선발해 인큐베이팅을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인천국제공항 입점 기념 환율우대 최대 100% 이벤트 실시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내년 1월 초 인천국제공항 입점을 기념해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환율우대쿠폰 선착순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29일까지 매 영업일 오전 10시 이후에 KB스타뱅킹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하다. 룰렛을 돌리면 1000명의 고객이 92%~100%까지의 달러·엔화·유로 통화 환율우대 쿠폰을 지급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대한민국 대표 관문인 인천국제공항 입점의 기쁨을 고객과 나누고자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많은 혜택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비대면 환전 서비스인 ‘KB외화머니박스’도 운영하고 있다. KB외화머니박스는 최대 90% 환율우대를 적용받아 비대면으로 외화를 살 수 있는 서비스다. 정해진 기간 제한 없이 외화를 안전하게 은행에 보관 가능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시점에 영업점에서 외화 실물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보관하고 있는 외화를 가족, 친구, 지인에게 재환전 없이 선물할 수도 있다.

KB국민은행, 직장인 고객을 위한 ‘점심시간 집중근무’ 시범 운영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직장인 밀집 지역에 위치한 서울 영업점 5곳을 ‘점심시간 집중근무제’ 지점으로 시범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점심시간 집중근무제’는 점심시간에 지점을 방문하는 고객의 신속하고 원활한 업무 처리를 위해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 개인 창구 전 직원이 근무하는 제도다. 점심시간 은행 영업점 이용이 불편하고 혼잡하다는 고객 의견을 청취해 점심시간 집중근무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도입하게 됐다.

시범 운영하는 5개 지점은 직장인 고객과 사무실이 밀집해 있는 강남, 서초, 여의도, 중구, 송파에 있는 강남역종합금융센터, 교대역지점, 증권타운지점, 서소문지점, 가락동지점이다. 5개 지점은 점심시간에도 전 직원이 고객을 맞이하며, 점심시간 전과 후에 방문하는 고객의 불편함도 최소화하기 위해 창구 근무 직원을 추가로 배치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점심시간 집중근무제 도입으로 점심시간에만 은행 방문이 가능했던 직장인 고객님들의 은행 이용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반영한 영업점 운영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더욱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자 기존 오후 4시까지였던 영업점 운영시간을 저녁 6시까지 연장 운영하는 형태의 특화 영업점 ‘9To6 뱅크’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월 10곳을 추가해 전국 82곳의 영업점에서 저녁 6시까지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금융의 발달에 따라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고령층 고객을 위한 특화 영업점 ‘KB 시니어 라운지’도 운영하는 등 대면 채널 은행 영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 하나은행, 하나 플레이 파크에서 MZ·글로벌 팬들과 함께한 '하나 T1 데이' 성료

(왼쪽부터) T1의 '구마유시' 이민형 선수, '페이커' 이상혁 선수, '오너' 문현준 선수, '제우스' 최우제 선수가 하나은행이 진행한 '하나 T1 데이' 이벤트에 참석해 하나은행 마스코트 '별돌이' '별송이'와 함께 우승 기념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지난 16일 오후 그룹 명동 사옥의 브랜드 체험 플랫폼 하나 플레이 파크에서 명문 e스포츠팀 ‘T1’의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국제대회(2023 롤 국제대회)’ 우승을 기념해 선수들이 팬들과 소통하는 현장 이벤트 '하나 T1 데이'를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2020년부터 4년간 공식 파트너로 ‘T1’을 후원해오고 있는 하나은행은 우리나라에서 열린 ‘2023 롤 국제대회’ 경기 중 최초로, 7년만에 통산 4번째 우승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달성한 ‘페이커’ 이상혁 선수를 포함한 ‘T1’ 선수들과 승리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동시에 이러한 선수들을 위해 열띤 응원을 펼쳤던 팬들을 위한 팬미팅 이벤트를 준비했다.

하나 T1 데이 이벤트에는 올 겨울 첫 한파에도 불구 수백명의 국내외 팬들이 하나 플레이 파크로 모이며 현장의 열기를 달궜다.

하나원큐 가입자라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한 추첨 이벤트로 선정돼 팬미팅 기회를 얻은 100명과 하나은행 트래블로그 적금 가입 이벤트로 팬사인회에 초대받은 30명의 팬을 포함해 당일 오전부터 현장을 찾은 손님들로 북적였다.

이날 행사에는 세계 스포츠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인에 이름을 올린 ‘페이커’ 이상혁 선수를 비롯해 ‘제우스’ 최우제, ‘오너’ 문현준, ‘구마유시’ 이민형 등 4명의 선수들이 ▲하나은행 마스코트 별돌이·별송이와 무대 인사 ▲인터뷰 토크쇼 ▲일반인 팬과 함께하는 이벤트 매치 ▲팬사인회 ▲현장 경품 이벤트 등 팬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겼다.

하나은행은 이번 하나 T1 데이를 맞아 게임을 주제로 MZ세대와의 다양한 소통 활동에도 집중했다. 하나은행 SNS에 참여한 팬들은 ‘페이커’ 이상혁 선수를 주제로 하는 하나은행 적금 상품을 제안해 현장에서 소개되기도 했으며, 이벤트 직후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수만 건의 조회를 기록하는 후기 글들이 올라오며 MZ세대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행사가 치러진 하나 플레이 파크는 국경과 성별을 초월해 국내외 손님들이 ‘T1’과 하나은행이 함께 준비한 게임 관련 콘텐츠들을 마음껏 누리는 공간으로 활용됐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하나플레이파크에서 T1의 우승을 축하하는 이번 하나 T1 데이 이벤트를 진행하며 명동을 찾는 팬들과 관광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했다“며 ”앞으로도 하나플레이파크를 플랫폼으로 활용해 ‘하나만의’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추진하고, 이곳을 명동을 대표하는 지역 명소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e스포츠의 성장을 후원하는 동시에 MZ세대에게는 하나은행의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알리고, 동시에 전세계 약 1억명의 MZ 팬들을 확보하고 있는 ‘T1’ 브랜드로 하나은행 브랜드를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협업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페이커’ 이상혁 선수는 하나 T1 데이 행사에서 “하나은행이 T1과 함께해 특별한 자리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며 “우승 이후 팬들을 만나는 뜻깊은 자리에 하나은행이 함께해 더욱 특별한 순간, 특별한 추억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매월 1억명 이상이 접속하는 가장 인기있는 e스포츠 게임이다. ‘T1’은 전세계 동시 시청자 1억명, 누적 시청자가 4억명에 달하는 ‘2023 롤 국제대회’ 결승전에서 4번째 우승을 차지한 명실상부 글로벌 최고의 e스포츠 구단이다.

 하나은행, 명동상인협의회와 손잡고 '명동밥집'에서 지역사회 취약계층에 온정 전달

(왼쪽부터) 강태은 명동상인협의회장, 이은배 하나은행 중앙영업본부 지역대표, 명동밥집 센터장 백광진 신부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지난 15일 오후 서울 중구 영성센터에서 천주교 서울대교구 산하 한마음운동본부가 운영하는 '명동밥집'에 기부금을 전달하고 명동상인협의회와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하나은행과 명동상인협의회가 함께 참여한 기부금 전달과 봉사활동은 지난달 맺어진 업무협약 이후 첫 지역사회 소통행사로 진행됐다.

명동상인협의회 상인들이 경기둔화와 고금리 등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주위 이웃들을 위해 '명동밥집'에 기부하고 봉사활동을 진행해왔다는 소식에 하나은행도 함께 지원에 나서게 됐다.

먼저 하나은행은 무료 급식소 '명동밥집'을 찾은 서울 중구와 종로구 등 명동 인근 노숙인과 홀몸 노인 등 지역 취약계층 1,111명의 음식 제공을 위해 기부금을 전달했다.

또한 인근에서 근무하는 하나은행 임직원들이 명동상인협의회 소속 지역 상인들과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해 가까운 지역 현장에서부터 상생을 실천해나간다는 특별한 의미를 더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하나은행 직원은 “추운 날씨에 찾아온 어르신들이 한 번에 몇 끼의 식사를 드시고 오래도록 자리를 떠나시지 않는 모습에 더욱 오래도록 느끼실 수 있는 온기를 전해드리고 싶었다”며 “그룹의 미션을 지역 현장에서부터 실천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작게나마 실천할 수 있는 자리에 참여할 수 있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달 명동상인협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명동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 상생을 위한 협력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소상공인 경영 지원을 위한 ‘하나 파워온 스토어’ 등 지역사회 이웃을 위한 진정성 있는 활동을 전개하며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해오고 있다.

■ 우리금융미래재단, 자립준비청년 금융 멘토링 1기 수료식 개최

우리금융미래재단 자립준비청년 금융멘토링사업 '우리가원하는대로' 1기 수료생들이 수료장을 들고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16일 서울 성동구 소재 헤이그라운드에서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금융멘토링 사업‘우리가 WON하는대로’1기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자립준비청년의 온전한 홀로서기를 위해 ‘금융 멘토링’과 ‘금융교육 강좌’를 제공했고, 수료자 전원에게 200만원의 저축지원금을 지급해 자립준비청년들의 저축습관을 지속적으로 응원할 예정이다.

우리금융미래재단 관계자는“자립준비청년들이 이번 사업을 통해 올바른 소비습관을 길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자립준비청년들의 밝은 미래를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우리금융그룹이 설립한 공익법인으로 저소득 아동 청소년의 시·청각 수술을 돕는 '우리루키(Look&Hear)',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굿윌스토어'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