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KB국민은행, 고객 편의성과 안전성 제고를 위한 '소비자지원시스템' 신설...外
[금융 레터] KB국민은행, 고객 편의성과 안전성 제고를 위한 '소비자지원시스템' 신설...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12.1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국민은행, 고객 편의성과 안전성 제고를 위한 '소비자지원시스템' 신설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민원 및 보이스피싱 관련 업무 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민원 통합플랫폼인 소비자지원시스템을 신설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신설된 소비자지원시스템은 민원 및 보이스피싱 관련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금감원, 전화, 모바일, 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고객의 불편 사항을 AI솔루션이 빠르게 접수 및 분석해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최근 고도화 된 AI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과 함께 최신 보이스피싱 수법에 즉각 대응해 보이스피싱을 사전에 방지한다. 이에 더해 통계와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직원에게 보이스피싱 관련 시각화된 정보도 제공한다.

또한 저녁 6시까지 영업하는 '9To6 뱅크' 확대에 따라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화 민원 접수 시간도 확대한다. 기존 전화 민원 접수 마감시간인 오후 5시부터 오후 7시까지 AI콜봇을 통해 민원을 접수한다. AI콜봇으로 접수된 민원은 다음 영업일 업무 담당자가 확인한 후 직접 고객에게 연락하여 민원 사항을 신속히 해결한다.

KB국민은행은 향후 고객별 특성에 따른 세밀한 불편 해소 등 보다 높은 수준의 소비자 지원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으로 민원 및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소비자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자산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시스템 고도화 및 업무 체계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우티와 함께하는 연말-신년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내년 2월 18일까지 택시 호출 플랫폼 우티와 공동으로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KB국민은행과 우티가 실시하는 두 번째 캠페인이다. 모임이 많은 연말연초 올바른 음주문화 정착과 교통사고 발생 방지 등을 위한 공익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우티를 처음 이용하는 국민지갑 회원은 국민지갑 내 HOT쿠폰함에서 우티 이용 50%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고 기존에 이용 경험이 있는 회원은 20% 할인쿠폰을 선착순 2024명에 한하여 지급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이 고객님들의 택시비 절감에 도움이 되고 음주운전 예방 문화도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모빌리티 부문에서 다양한 캠페인으로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티 관계자는 "이동 수요가 많은 연말연초 음주 운전을 예방하고 안전하고 질서 있는 도로환경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며 "국민 모두가 즐거운 연말연초 모임 후 자가 운전 대신 우티의 택시 서비스를 이용해 안전하게 귀가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실시간 환율을 적용한 '24시간 다통화 FX 거래' 서비스 개시

남궁원 하나은행 자금시장그룹 부행장(오른쪽)과 김지웅 토스뱅크 최고전략책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을지로 본점에서 토스뱅크와 실시간 환율을 적용한 '24시간 다통화 FX 거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은 토스뱅크와 ▲다통화 실시간 환율 스트리밍 및 거래 체결을 통한 경쟁력 있는 외환서비스 제공 ▲API를 통한 24시간 환율 및 거래서비스 제공 ▲FX 시장의 성장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안정적 시스템 구축 등 외국환 시장의 선진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키로 했다.

특히 하나은행은 토스뱅크에 금융권 최초로 달러(USD), 유로(EUR), 엔(JPY)과 같은 주요 통화 외에도 수출입 주요국인 중국(CNH)과 국제 금융의 중심지인 영국(GBP), 홍콩(HKD), 싱가포르(SGD)를 포함한 캐나다(CAD), 호주(AUD), 뉴질랜드(NZD), 스위스(CHF) 등 총 11개 국가의 통화를 실시간 환율로 거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남궁원 하나은행 자금시장그룹 부행장은 "그동안 주요 통화에만 국한됐던 24시간 FX 거래 서비스를 다양한 통화에 실시간 환율로 적용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경쟁력 있는 외국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의 최대 강점인 외국환 분야에 있어 토스뱅크와 같은 혁신기업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국내외 외국환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지웅 토스뱅크 최고전략책임자는 "외국환 시장을 선도하는 하나은행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토스뱅크가 한층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긴밀한 파트너로서 금융시장을 함께 변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약은 하나은행이 토스뱅크의 관계사인 토스증권에게 지난해 12월부터 제공 중인 해외주식 거래 지원 FX 서비스에 이은 두 번째 협업으로, 하나은행과 토스 양사 간의 파트너십이 한층 강화되는 계기가 됐다.

하나은행은 내년 하반기 시행되는 외환시장 구조 개선방안을 선제적으로 대비해 국내 디지털 FX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HANA FX 트레이딩 시스템'을 통해 모든 기업고객이 24시간 FX 거래를 체결할 수 있도록 내년 1월 중 서비스 운영시간을 확대할 예정이다.

■ 우리은행, '우리틴틴×누누씨' 한정판 캐릭터 쿠션 증정 이벤트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우리 틴틴 서비스 가입자에게 Z세대 인기 캐릭터인 '누누씨' 한정판 굿즈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6월 출시한 우리 틴틴 서비스는 만 14세~18세 청소년 고객이 은행계좌가 없어도 우리WON뱅킹 앱에서 휴대폰 본인확인만으로 금융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 전용 선불 서비스이다.

우리 틴틴과 협업한 누누씨 캐릭터는 '인간한테 필요한 근육은 오로지 퇴근뿐'과 같이 재치 넘치는 멘트로 SNS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약간은 버릇없어 보이지만 당찬 모습이 10대와 닮아 청소년들에게 많은 공감을 얻고 있다.

우리은행은 우리 틴틴 서비스에 가입하고 2024년 1월 17일까지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우리틴틴×누누씨' 한정판 쿠션 777개를 증정한다.

또한 우리 틴틴 카드 기존 디자인 5종 외에 누누씨 캐릭터 컨셉을 활용해 청소년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부적, 긁어주세요 등 디자인 2종을 추가했다. 오는 12월 31일까지 우리 틴틴 서비스 가입 시 신청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 틴틴 서비스 출시 후 청소년층 고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누누씨와 이벤트를 준비하게 되었다"며 "우리 틴틴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재미있는 이벤트도 지속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 우리금융미래재단, 건강장애학생들에게 크리스마스 '꿈 응원 상자' 선물

(왼쪽부터) 김태일 희망친구 기아대책 부문장, 한승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장, 장광익 우리금융지주 부사장, 박준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병원학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18일 서울 성북구 소재 고대안암병원에서 우리금융지주 장광익 부사장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한승범 병원장, 박준은 병원학교장, 희망친구 기아대책 김태일 부문장이 참석한 가운데 '꿈 응원 상자' 전달식을 가졌다고 19일 밝혔다.

꿈 응원 상자 지원사업은 우리금융미래재단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올해는 병원학교 재학생을 포함한 전국의 건강장애학생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상자를 제공하고 병원학교에 스마트 교육기기를 지원한다.

전국 2100명의 건강장애학생들에게 장난감, 학용품 등 아이들이 받고 싶어하는 물품으로 구성된 선물상자를 전달하고 30여개 병원학교에는 재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TV 등 맞춤형 스마트 교육기기도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금융미래재단 관계자는 "아이들의 쾌유를 기원하며 아이들이 선물상자를 받고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보내길 바란다"며 "우리금융그룹과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아이들에게 더 따뜻한 미래를 선물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응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해에도 꿈 응원 상자 지원사업을 통해 아동복지시설 3900명 아이들에게 학용품 등으로 구성된 선물 상자를 전달했다.

■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다문화 인재 위한 문화콘서트 성황리 개최 

'2023 우리드림스테이지' 공연에 참여한 모든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다문화장학재단)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지난 16일 서울 강서구 소재 스카이아트홀에서 다문화 인재들을 위한 무대인 '2023 우리드림스테이지'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2023 우리드림스테이지는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운영하는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과 우리다문화오케스트라의 연주, 우리글로벌유스콘테스트의 수상자들의 공연을 선보이는 행사다. 

지난 2012년 금융권 최초로 창단된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은 올 한해 서울시 세계시민의 날 기념식, 우리금융그룹 사회공헌 콘서트 우리모모콘, 세계아동의 날 기념식 등 약 20회의 공연을 펼친 바 있다. 이날 공연에는 '함께 걸어 좋은 길' 등 총 7곡을 선보였다.

우리다문화오케스트라는 다문화자녀의 음악교육 지원과 음악인재 발굴을 위해 2020년 창단했다. 이번 무대에서는 앙상블 및 오케스트라 연주,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과 함께 직접 작곡․작사한 곡으로 합동 무대를 선보였다.

우리글로벌유스콘테스트는 학술과 문화분야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된 대회로 예선심사와 대국민투표, 결선 무대심사를 거쳐 총 25명이 선발됐다. 이날 시상식과 함께 대표 수상자 3팀의 축하 공연도 진행됐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관계자는 "우리드림스테이지는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의 가족들이 한 해 동안 꿈과 재능을 키우며 준비한 무대"라며 "앞으로도 다문화 자녀의 음악 경험과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 NH농협은행, 2024년도 상반기 신규직원 채용 실시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미래 은행산업을 선도해나갈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530명 규모의 2024년도 상반기 공개채용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2024년도 상반기 신규직원 채용은 일반분야 및 IT분야로 나누어 실시한다. 일반분야의 경우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는 NH농협은행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시·도 단위로 구분해 지역 밀착형 인재를 선발하며 강원 영동권역 및 충남 서해안권역 등 지리적 특수성을 감안한 구분 채용도 진행한다.

NH농협은행은 모든 공개채용을 연령, 성별, 학력, 전공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 블라인드 방식의 열린 채용으로 진행한다. 필기시험은 지원자의 접근편의성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치러진다.

또한 이번 채용을 통해 국가보훈 대상자와 장애인을 우대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예정이다.

채용 지원은 12월 18일부터 12월 26일까지 NH농협은행 채용 홈페이지를 방문해 접수가 가능하며 서류심사, 온라인 필기시험, 면접을 거쳐 2024년 2월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석용 NH농협은행 은행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 있는 은행으로 도약하기 위해 참신한 아이디어와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인재들을 확보하고 직원의 전문성 강화와 개인의 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와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대한적십자사 기부금 전달 및 긴급비상식량세트 제작 봉사활동 시행

정상혁 신한은행장(오른쪽)과 김철수 대한적십자사회장이 긴급비상식량세트 제작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재해·재난을 당한 이재민 등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긴급비상식량세트 제작을 위한 기부금 전달식과 세트 제작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이날 정상혁 은행장과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부금 1억원을 전달했으며 정상혁 은행장과 임원 21명은 즉석밥, 통조림 등 8가지 간편식으로 구성된 긴급비상식량세트 제작 봉사활동을 진행해 460여개를 제작했다.

이번 기부금과 봉사활동을 통해 만들어지는 긴급비상식량세트 총 3000여개는 전국 각 지역에 위치한 대한적십자사 15개 지사의 구호창고에 비축해 추후 산불, 집중호우 등 재난 발생 시 피해를 입은 이재민과 취약계층에게 신속히 전달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신한은행은 대한적십자사에 대한 누적 기부금 50억원이 넘는 기업에 해당하는 '레드크로스 아너스기업 50억원클럽'에도 가입했다. 신한은행은 2004년부터 올해까지 총 57억여원의 기부금을 후원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기부금과 봉사활동으로 마련되는 긴급비상식량세트가 재난 피해로 힘든 시간을 보내는 이재민, 취약계층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있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