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우리은행 위비프렌즈, 6년 만에 공식 리턴...外
[금융 레터] 우리은행 위비프렌즈, 6년 만에 공식 리턴...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1.29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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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은행 위비프렌즈, 6년 만에 공식 리턴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대표 캐릭터 위비프렌즈가 6년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가 지난 27일 일산 킨텍스 '2024년 경영전략회의'에 참석한 조병규 은행장 등 우리은행 1200여 명 임직원 앞에서 컴백 영상 '꿀따러 가자'를 공개하고 화려한 복귀 무대를 선보였다고 29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K-POP 아이돌로 재탄생한 위비프렌즈를 우리금융그룹 전체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육성하고 친근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마케팅에도 적극 활용해 금융권 캐릭터 1위 자리를 되찾겠다는 계획이다. 

위비는 지난 2015년, 우리은행이 런칭한 캐릭터로 이듬해에는 나비, 원숭이 등 친숙한 동물과 곤충을 의인화한 다섯개의 캐릭터를 추가해 위비프렌즈를 완성했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 캐릭터를 앞세워 모바일 뱅킹앱 위비뱅크를 생활밀착형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안착시켰다. 또한 ▲모바일메신저(위비톡) ▲페이먼트 ▲온라인 마켓 등 다양한 제휴사업을 펼치며 위비프렌즈를 금융권 대표 캐릭터로 끌어올렸다. 

하지만 우리은행 모바일 뱅킹앱 서비스가 위비뱅크에서 우리WON뱅킹으로 전환되고 위비톡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위비프렌즈도 2019년 활동을 중단하게 됐다.

조병규 은행장은 작년 7월 취임 후 금융권 트렌드로 자리잡은 캐릭터 사업의 필요성을 다시 인식하고 위비프렌즈 리턴즈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임직원 설문을 통해 80%에 달하는 위비프렌즈 복귀 여론을 확인하고 6년 만에 컴백하는 위비프렌즈의 정체성을 'K-POP 아이돌'로 정했다. 위비프렌즈가 밝고 명랑한 어린이에서 6년의 시간 동안 개성이 뚜렷한 MZ로 성장한 셈이다. 

좀 더 세련된 디자인으로 외모를 새단장하는 한편 캐릭터 하나를 교체, 우리 국민 모두에게 친근한 반달곰 '푸딩'을 신규 멤버로 영입하기도 했다.

그룹 차원에서도 위비프렌즈에 힘을 보탰다. 임종룡 회장은 지난 연말 직원들에게 사무용품 '우.힘.믿(우리의 힘을 믿어요) 키트'를 선물하면서 위비 리턴즈를 공개했다. 위비프렌즈를 은행뿐 아니라 그룹 전체 대표 캐릭터로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다.

우리은행은 27일 발표한 위비프렌즈 신곡 '꿀 따러 가자'를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등 위비프렌즈 인기몰이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위비프렌즈와 함께라면 꿀잼가득' 이벤트 등 대대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실시해 위비프렌즈를 조기에 금융권 캐릭터 차트 1위에 등극시킬 계획이다.

'위비프렌즈와 함께라면 꿀잼 가득' 이벤트는 WON뱅킹 이벤트 코너를 방문하는 우리은행 고객이라면 누구나 다 참여할 수 있다. 오는 2월 29일까지 1개월간 지속되며 ▲커피 및 치킨 쿠폰 ▲위비프렌즈 굿즈 피크닉세트 ▲1인 최대 10만 꿀머니(원), 총 1억 꿀머니(원) 등 다양하고 풍성한 선물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위비프렌즈는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 곁에 다가설 계획이다. 통장, 카드 등 실물에 위비프렌즈 이미지를 적용하고 우리WON뱅킹 UI·UX에도 위비프렌즈가 등장한다. 위비프렌즈 굿즈와 이모티콘도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를 모델로 Full 3D 광고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우리금융그룹 챔피언십 골프대회, 우리 모모콘 등 각종 행사에도 출연시키기로 했다. 주요 핫플레이스에 위비프렌즈 팝업스트어를 오픈해 고객과의 접촉면도 확대할 계획이다. 

디지털IT 기술과의 융합도 적극 추진한다. 상반기 중에 위비프렌즈 캐릭터 NFT을 제작, 발행해 홍보, 마케팅에 활용하는 등 MZ세대 아이돌다운 면모를 보여줄 예정이다.

조병규 은행장은 "과거 위비를 필두로 캐릭터 마케팅을 시작하고 모바일 플랫폼 시장을 선도했던 우리은행의 도전과 혁신의 과정이 떠오른다"라며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는 오뚝이를 닮은 위비처럼 2024년에 우리은행이 다시 일어나 1등 은행으로 도약하는 모멘텀을 만들 것"이라고 위비프렌즈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 우리금융미래재단, 베트남 현지 저소득 가정 어린이·청소년 개안수술 의료비 지원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지난 23일 베트남 호치민 현지 협력병원(김안과다솜병원)에서 업무협약식을 맺었다.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이 베트남 현지의 저소득 가정 어린이·청소년 120명에게 개안수술 등 의료비를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베트남 어린이·청소년 개안수술 지원은 해외로 확장하는 '우리루키(Look & Hear)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시각 및 청각장애를 안고 있는 저소득 가정 어린이·청소년에게 수술비와 재활 치료비를 지원하는 우리금융미래재단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으로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작년 9월부터 현재까지 60여 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빛과 소리를 되찾아 주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23일 베트남 호치민을 방문, 푸미흥 지역 소재 김안과다솜병원과 '베트남 우리루키(Look & Hear)프로젝트' 업무 협약을 맺었다. 

오는 2월부터 베트남 현지 저소득 가정의 어린이·청소년으로 경제적 상황과 진단서 등을 검토해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건너간 다문화가정 자녀들도 이번 프로젝트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임종룡 우리금융미래재단 이사장은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한국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베트남에서 우리루키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프로젝트로 눈부신 세상을 만나는 베트남의 미래세대들이 무한한 꿈을 키워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임종룡 우리금융미래재단 이사장은 지난 2일 우리금융 본사에서 우리루키(Look & Hear) 프로젝트의 수혜자 가족 십여 명을 초청해 새해맞이 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 IBK기업은행, 글로벌파이낸스·아시아머니 선정 '대한민국 최우수 중소기업금융 은행상' 수상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글로벌 금융전문지인 글로벌파이낸스와 아시아머니로부터 '대한민국 최고의 중소기업금융 은행상'을 수상하며 중소기업금융 분야의 탁월한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고 29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김성태 은행장의 '가치금융' 철학을 바탕으로 한 ▲중소기업금융·ESG경영 선도 ▲IBK BOX POS 등 혁신적 디지털 서비스 ▲IBK창공을 통한 스타트업 육성 ▲IBK금융주치의 등 맞춤형 진단 컨설팅 ▲금리부담 경감 등 체계적이고도 폭넓은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높이 평가받아 수상하게 됐다.

김성태 은행장은 "기업은행이 그동안 중소기업을 위해 지원했던 각종 노력들이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도 인정을 받아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무대에서 중기금융 1위 은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M&A센터, 벤처자회사, 전략영업센터 설립 등을 통해 중소기업을 위한 단순한 금융지원을 넘어 더 폭넓은 성장지원 체계를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중기금융의 독보적 지위를 강화하고 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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