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제네시스는 케넥티드 카(Connected Car) 서비스의 국내 누적 가입자 수가 전일 기준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19일 밝혔다.
커넥티드 카는 통신이 적용돼 차량의 내·외부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운전자에게 다양하고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는 자동차로, 차량의 삶의 중심이 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최근 자동차를 하나의 ‘스마트 기기’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향후 커넥티드 카의 대중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현대·기아차는 전망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여세를 몰아 올 연말까지 커넥티드 카 서비스 이용 고객 수를 150만 명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국내 100만 가입자 수를 달성할 수 있었던 요인은 경쟁력 있는 신규 편의 서비스를 지속 추가해 고객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한편, 고객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발해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2003년 말 국내 최초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모젠(Mozen)'을 출시하면서 처음으로 커넥티드 카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2012년부터 유보(UVO)와 블루링크(Bluelink)라는 브랜드로 분리해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2017년에는 제네시스가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를 선보였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는 원격 공조 장치 제어를 비롯해 내 차 주차위치 확인, 목적지 전송 등의 기능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만으로 편리학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최근 출시된 쏘나타에는 블루링크와 연동해 작동하는 '카카오i 자연어 음성인식 비스 서비스'가 최초로 탑재됐다.
아울러 이달 출시되는 기아차 'K7 프리미어(PREMIER)'에는 차에서 집안에 설치된 여러 가전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카 투 홈(Car-to-home)' 기능이 국내 최초로 탑재된다.
이어 올해 말에는 차량 안에서도 주유비, 주차비를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차량 내 간편 결제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최근 현대·기아차의 내비게이션 실시간 경로 안내 기능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 비통신형 내비게이션과 달리 유보, 블루링크, GCS에 적용된 통신형 내비게이션은 사용자가 목적지를 설정하면 서버로 전송, 실시간 교통정보와 시간대별 예측 상황 등을 분석해 패턴 경로를 이용해 최적의 경로를 탐색해 안내해줘 가장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대·기아차·제네시스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커넥티드 카 서비스 확대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미 북미와 중국, 유럽에서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인도 시장에서도 현대차가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베뉴’를 출히사면서 블루링크를 탑재, 인도 최초의 커넥티드 카에 등극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러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시장에도 서비스를 확대해 커넥티드 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추교웅 현대·기아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상무는 "통신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을 상상할 수 없듯 앞으로 자동차 역시 초연결성 기반의 커넥티드 카가 우리의 일상에 자리 잡게 될 것"이라며 "현대·기아차는 미래 커넥티드 카 시대를 여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