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컴캐스트’와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공략
SK텔레콤, ‘컴캐스트’와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공략
  • 최진형 choijh@dailyenews.co.kr
  • 승인 2019.02.25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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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최대주주·컴캐스트, 지분 투자해 2대주주로 
시장, 美·아시아·유럽 중심 매년 30~40% 성장
양사 확보 경쟁력 활용한 미디어 협력 논의키로
24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르네상스 호텔에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왼쪽)과 터커 로버츠(Tucker Roberts) ‘컴캐스트 스펙타코어’ e스포츠 총괄이 파트너십 체결 후, e스포츠 구단 ‘T1’ 유니폼을 입고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SK텔레콤)
24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르네상스 호텔에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왼쪽)과 터커 로버츠(Tucker Roberts) ‘컴캐스트 스펙타코어’ e스포츠 총괄이 파트너십 체결 후, e스포츠 구단 ‘T1’ 유니폼을 입고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세계적인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그룹 ‘컴캐스트(Comcast)’와 3조원대 글로벌 ‘e스포츠’ 산업 진출 출사표를 던졌다.

SK텔레콤은 MWC19 개막일인 24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컴캐스트 그룹의 ‘컴캐스트 스펙타코어(Comcast Spectacor)’와 e스포츠·게임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JV) ‘T1 엔터테인먼트&스포츠’ 설립 등을 담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컴캐스트는 시가총액 약 174조원, 연매출 약 110조원의 세계적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케이블TV·방송사이자 미국 1위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로 54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양 사가 추진 중인 조인트벤처의 모체는 SK텔레콤이 2004년 창단한 e스포츠 구간 ‘T1’이다. T1 오너십이 있는 SK텔레콤이 최대주주로, 컴캐스트는 지분 투자를 통해 2대 주주가 되기로 양 사는 잠정합의했다.

SK텔레콤은 e스포츠의 잠재력을 일찍 확인하고 New ICT 사업 중 하나로 장기간 준비해왔다.

그동안 기업들이 e스포츠 구단을 직접 운영하거나 스폰서십을 통해 마케팅·홍보에 활용한 사례는 있었지만 국내 대기업이 e스포츠 전문기업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글로벌 e스포츠 시장은 미국, 아시아, 유럽을 중심으로 매해 30~40% 성장하고 있는 블루오션이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전 세계 e스포츠 산업은 지난해 8억6900만달러(약 1조원) 규모에서 2022년 29억6300만달러(약 3조3000억원), 규모로 매해 35% 고성장 한다고 전망했다. 골드만삭스의 전망은 e스포츠 핵심 수익원인 상금, 중계권, 스폰서십, 광고, 상품 판매만 종합한 규모로, 약 101억 달러(11조3000억원) 규모의 게임 스트리밍 시장을 포함하면 지난해 관련 산업 규모는 연간 12조원대로 커진다.

양 사는 △글로벌 e스포츠팀 공동 운영 △콘텐츠 공동 제작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등 사업을 전 세계 2억명의 e스포츠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한국, 미국, 유럽에서 글로벌 e스포츠 팀 운영을 추진하며 중계권,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FC 바르셀로나’와 같은 글로벌 대표 구단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게임 스트리밍 추진을 위해 양 사는 컴캐스트의 세계적인 미디어 역량을 활용해 e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SK텔레콤의 미디어 플랫폼과 컴캐스트의 스포츠 방송채널 등을 활용해 콘텐츠를 유통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주 소비층인 전 세계 10~30대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신규 사업도 추진한다.

양 사는 T1 브랜드와 지적재산권을 활용해 단기간 내 세계 전역에서 e스포츠 사업을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컴캐스트 그룹은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양 사가 가진 경쟁력을 활용한 미디어 협력을 논의키로 했다.

SK텔레콤은 국내 방송사 · 콘텐츠 기업들과 제휴를 통해 미디어 사업 경쟁력과 한류 콘텐츠 제작 역량을 지니고 있으며, 컴캐스트는 세계적인 콘텐츠 기업 ‘NBC유니버셜’, ‘드림웍스’ 및 세계 곳곳에 방송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식에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디베시 라즈(Devesh Raj) 컴캐스트 그룹의 전략기획부문 총괄, 터커 로버츠(Tucker Roberts) 컴캐스트 e스포츠 총괄 등이 참석했다.

박 사장은 “e스포츠, 미디어 등 New ICT 사업 확대를 함께할 든든한 동반자를 얻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강화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터커 로버츠 e스포츠 총괄은 “e스포츠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할 수 있는 값진 협력을 맺었다”며 “SK텔레콤과 함께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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