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신한은행, '소상공인 상생 매일 땡겨드림 대출' 출시...外
[금융 레터] 신한은행, '소상공인 상생 매일 땡겨드림 대출' 출시...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10.1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한은행, '소상공인 상생 매일 땡겨드림 대출' 출시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일 단위 매출액 변동으로 인해 안정적인 영업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고자 '소상공인 상생 매일 땡겨드림 대출'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땡겨드림 대출은 땡겨요에 입점한 개업 6개월 이상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비대면 전용 상품이다. 평일, 공휴일 상관없이 매일 동일한 금액을 지급하고 대출금 실행일 3영업일 후에 중도상환해약금 없이 연결계좌에서 자동으로 상환된다. 

대출한도는 최대 3000만원이고 하루 최대 300만원(일 평균 매출액의 80% 한도)까지 지원한다. 또한 매출액 감소로 대출 상환이 어려운 경우가 되더라도 최대 10영업일 동안은 일 단위 자금을 계속 지원해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사업운영을 돕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땡겨드림 대출 상품은 일일 단위로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 니즈를 파악하고 분석해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위해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개발해 소상공인과 상생하고 땡겨요를 통한 고객 혜택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KB금융, '다시 시작된 엘니뇨, 뜨거워지는 지구' 보고서 발간

(사진=KB금융그룹)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다시 발생하고 있는 엘니뇨 현상으로 인한 파급 효과를 진단한 '다시 시작된 엘니뇨, 뜨거워지는 지구' 보고서를 18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엘니뇨의 발생 과정을 담은 ▲다시 시작된 엘니뇨를 시작으로 ▲과거 엘니뇨가 가져다준 교훈 ▲엘니뇨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향후 엘니뇨 전개 예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엘니뇨 현상이란 적도 부근 태평양 해역에서 무역풍이 잦아들면서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 엘니뇨 현상으로 지구의 평균 기온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지구 온난화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보고서는 올해 발생한 엘니뇨가 슈퍼 엘니뇨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봤으며 이로 인해 원두와 원당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원당 가격 상승으로 인해 빵, 과자, 음료수 등 설탕을 사용하는 식품 가격이 상승하는 슈거플레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또한 보고서는 엘니뇨 현상으로 인한 기상 이변은 자연재해에 취약한 농업, 축산업, 수산업 등 1차 산업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엘니뇨의 전형적 특징인 따듯한 겨울이 지속되면 겨울 의류와 방한 용품 판매 부진으로 의류 산업이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반면 엘니뇨 시기에는 글로벌 곡물 수송량이 증가하면서 곡류, 목재 등을 포장하지 않고 그대로 선창에 싣는 드라이 벌크 관련 해운업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했으며 고온 다습한 겨울 날씨로 인해 작물이 부패되는 등의 피해를 막기 위해 냉동 창고 등의 특수 창고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마지막으로 2024년에는 엘니뇨 현상 이후 태평양 동쪽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낮은 현상이 지속되는 라니냐 현상이 발생하여 추운 날씨와 폭설이 이어지고 이에 따라 곡물가격이 상승하는 애그플레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KB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지구 온난화가 일정 수준을 넘어설 경우 지구의 항상성 유지 체계가 무너질 수 있으며 더 큰 기후 위기가 올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며 "기후변화가 실물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기후 변화에 따른 경기 변동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리스크 관리를 체계화하고 기후 위기에 대한 선제적 지원방안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종규 KB금융회장 역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KB금융그룹이 기후 변화 등 사회적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변화를 이끄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 KB국민은행, '2023 KB굿잡, 부산 잡(JOB) 페스티벌' 개최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3 KB굿잡, 부산 잡(JOB) 페스티벌' 개막식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왼쪽 여덟번째), 이재근 KB국민은행장(왼쪽아홉번째), 김연아 KB홍보모델(왼쪽 열한번째) 등 주요 관계자들이 축하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민간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KB국민은행 주최 취업박람회가 1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려 많은 취업 준비생과 지역의 기업들에게 일자리를 연결했다.

KB국민은행은 2011년부터 시작해 24회째인 KB굿잡 취업박람회를 이날 부산광역시와 공동 개최했다. 부산에서 열린 건 2016년과 2019년에 이어 세 번째다.

'2023 KB굿잡, 부산 잡(JOB) 페스티벌'은 부산‧경남의 크고 작은 200여 기업 관계자들과 취업 준비생들, 박형준 부산광역시장, 이재근 KB국민은행장, 김연아 KB홍보모델 등이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

KB굿잡 취업박람회는 그간 5100여 기업이 참가해 9만1000여 건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준비생 3만5000여 명과 기업을 연결시키는 성과를 기록했다. 총 방문자만 117만 명에 이르는 등 국내 취업박람회 시장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박람회 개최에 앞서 KB굿잡 공식 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참여 기업 채용정보 및 MBTI 유형별 면접전략 등 유용한 지식을 제공했다.

박람회장에서는 취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취업 컨설팅관 ▲기업의 채용설명회 및 전문가 취업특강&설명회관 ▲군간부 채용관 ▲직업체험관 ▲중장년층 및 취약계층을 위한 내일 설계관 ▲창업 희망자를 위한 KB 소호 컨설팅관 등을 별도로 운영했다.

또한 기업과 구직자 간 미스매칭을 해소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관을 상반기 박람회에 이어 부산에서도 운영했다. 이는 기존의 블라인드 채용을 구직자 입장에서 적용한 것으로, 구직자는 기업의 인지도가 아닌 직무, 복지 및 성장 가능성 등 정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 없이 구인 기업을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지역의 우수기업과 청년 간의 매칭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탐방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부산광역시 소재 우수 중소기업의 현장을 견학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 전환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청년들의 지역안착을 유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은 KB굿잡 참여 기업에게 채용 정규 직원 1인당 100만 원, 기업당 연간 최대 100만 원까지 채용 지원금과 함께 일자리 창출 우수 기업에는 최대 1.3%포인트 금리우대 혜택을 준다. 구직자들에게는 면접 지원금 1만 원을 선착순 300명에게 현장 지급했다.

KB국민은행은 박람회 종료 후에도 참가 기업들에게 KB굿잡 유관기관과 연계된 특화 인재 매칭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각도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날 행사의 환영사를 맡은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은 "부산시와 KB국민은행이 공동으로 개최한 잡 페스티벌이 민·관 협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의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시는 잡 페스티벌이 일자리가 필요한 시민과 인재를 원하는 기업을 연결하는 튼튼한 다리이자 만남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이번 박람회가 구직자에게는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구인기업에게는 인재를 발굴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KB국민은행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국민 모두가 굿잡이라고 할 수 있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신보와 손잡고 기업분석 데이터 무료 개방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지난해 9월 출시한 공급망 금융 플랫폼 'WON비즈플라자' 회원기업에게 최적의 거래처 선별과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를 위한 기업리스크 분석 서비스를 무료로 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9월 우리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은 '중소기업의 디지털·데이터 플랫폼 혁신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로써 WON비즈플라자회원사는 신보가 47년간 축적한 국내 최대의 기업 DB와 AI기술이 결합된 'BASA (Business Analytics System on AI) 서비스'를 통해 약 140만개 기업의 재무, 신용등급 분석의견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WON비즈플라자 이용기업은 BASA 서비스를 통한 정보 조회로 신규 거래기업 검색 등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업무와 안정적 공급망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며 "WON비즈플라자를 통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활용 확산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과 신보는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약 600억원 규모의 협약보증도 운영 중이다. 지원대상은 우리은행의 'WON비즈플라자' 회원이면서 신보의 'BASA 경영진단서비스'를 신청한 기업으로, 3년간 ▲보증비율 상향(100%) ▲보증료율 연 0.2%p차감 ▲연 0.8%p 보증료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 수마트라섬에 160번째 점포 신설

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우리소다라은행이 인도네시아에서 자바섬에 이어 경제규모와 인구가 2위인 수마트라섬 리아우주(州)의 주도 페칸바루에 페칸바루 지점을 신설한다고 18일 밝혔다.

우리소다라은행은 지속적인 점포 개설로 인니 전역에 160개 네트워크를 보유 중이다. 연평균 10% 이상의 자산 및 당기순이익 성장률과 ROE 10% 이상 시현 등 성장·수익·건전성 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달성해 2분기 기준 자산 U$36억, 직원 1600명으로 자산순위 20위권의 중대형 은행으로 성장했다.

특히 1992년 최초 진출 이후 구축한 기업금융 기반 위에 2014년 현지 리테일 중심 은행인 소다라은행과 합병하여 우리소다라은행을 설립, 기업과 개인금융 비중이 50 대 50으로 균형 잡힌 사업포트폴리오가 강점이다. 

또한 우리소다라은행은 리테일대출 포트폴리오 개선과 수익기반 확대를 위해 연금대출 외 직장인신용대출, 자동차할부금융, 모기지론 판매를 확대하고 현지 기업금융전문인력 적극 육성과 외부채용으로 기업금융 역량을 강화해 기업·가계금융의 균형성장을 강화할 방침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의 젊은 인구층과 풍부한 자원을 가진 잠재력이 큰 국가"라며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로 우리소다라은행을 인도네시아 한국계 대표 은행을 넘어 현지 탑 10 은행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 농협금융 임직원봉사단 '수확철 농촌일손돕기 실시'

김용기 농협금융지주 부사장(왼쪽에서 두번째)과 임직원들이 고구마 수확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는 지난 17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농가에서 김용기 부사장과 농협금융지주 임직원봉사단, 농협은행 경기영업본부, 구성농협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확철 농촌일손돕기에 나섰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일손돕기는 본격적인 가을 수확기를 맞아 일손이 부족한 농업인 일손지원을 위해 마련됐으며 임직원 봉사단은 고구마 재배 농가에서 고구마를 직접 수확하고 영농 폐자재 수거와 환경정화 활동 등 범농협 ESG 활동인 플로깅 캠페인도 함께 전개했다.

김용기 부사장은 "짧은 시간이지만 농업인들의 노고를 직접 느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농협금융이 항상 농업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이석용 NH농협은행장, 신성장 기업 현장 방문

이석용 NH농협은행장(왼쪽부터 네번째), 김장우 에코프로비엠 부사장(왼쪽 다섯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이석용 농협은행장이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양극소재 전문기업인 에코프로비엠을 방문했다고 18일 밝혔다.

에코프로비엠은 10년 이상 축적된 양산기술로 양극소재의 개발 및 생산 부문에서 국제적으로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하이니켈 양극소재를 세계 최초로 EV배터리에 적용하는 등 양극소재 전문기업이다. 

이석용 농협은행장은 "에코프로비엠이 향후에도 세계 최고 수준의 양극소재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며 "농협은행은 신성장 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예쁜 마음을 저축하는 '넘흐옙은행' 영상 공개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광고모델 한소희씨와 함께 제작한 '넘흐옙은행' 영상을 공식 SNS를 통해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넘흐옙은행'은 예쁜 마음을 저축하는 가상의 은행으로, 이번 영상은 농협은행(넘흐옙은행)이 '너무 예쁘네요'라는 뜻으로 쓰이는 SNS 밈을 활용하여 제작됐다. 모델 한소희와 개성 있는 등장인물의 캐릭터, 독특한 미장센을 활용하여 흥미로운 스토리를 전개한다.

이번 영상과 함께 농협은행 공식 SNS에서는 오는 11월 10일까지 '예쁜 마음 저축 챌린지' 이벤트를 실시한다. 

친환경, 이웃사랑, 농촌사랑, 나만의 예쁜 마음 실천법 인증샷을 개인 SNS 채널에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각 50명씩 총 200명에게 ▲제로웨이스트샵  홈키트 ▲농협 과일맛선 세트 ▲농협 햅쌀 10kg ▲농협 김치맛선 세트를 제공한다. 

또한 4가지 저축 영역 중 3가지 영역 이상에 저축한 '예쁜 마음 저축왕' 1명도 선정해 농촌사랑상품권 50만원을 제공한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