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우리금융, 전 그룹사와 함께 '우리 한 컷 릴레이' 개최...外
[금융 레터] 우리금융, 전 그룹사와 함께 '우리 한 컷 릴레이' 개최...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10.23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리금융, 전 그룹사와 함께 '우리 한 컷 릴레이' 개최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앞줄 오른쪽에서 다섯번째)이 지난 20일 자회사 CEO 및 임직원들과 우리금융 본사에 모여 조직문화 혁신을 다짐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은 전 그룹사 직원들과 함께 사내 소통 캠페인 '우리 한 컷 릴레이'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우리금융은 임종룡 회장의 취임 후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사내 소통 캠페인 '우리의 힘을 믿어요'를 시작했다. 소통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7월부터 우리금융그룹 16개 전 자회사 직원이 릴레이로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는 '우리 한 컷 릴레이'를 진행했다.

'우리 한 컷 릴레이'는 서울 우리금융 본사부터 제주도까지 은행, 카드, 저축은행 등 그룹사 930개 부점이 전부 참여했다. 직원들이 함께 폴라로이드 사진을 함께 찍는 경험을 통해 다 함께 힘을 모으는 다짐과 소통의 장을 만들었다.

특히 지난 20일에는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과 자회사 CEO 16명이 우리금융 본사에 모여 직원들이 참여한 2000여 장의 폴라로이드 사진으로 만들어진 조형물 앞에서 조직문화 혁신을 다짐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전 그룹사 직원 한 명 한 명의 작은 힘들이 모여 큰 힘과 믿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계기였다"며 "앞으로도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사내 소통 캠페인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KB금융-한국무역협회,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의 기술력 향상에 앞장서

(사진=KB금융그룹)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달 6일까지 해외 대기업과 함께 글로벌 실증사업(PoC, Proof of Concept) 프로그램을 수행할 국내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PoC란 기업이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을 도입하기 전 실현 가능성을 검증해 보기 위한 일련의 테스트 과정을 말한다. 

기업이 특정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도입하고 싶은 경우 PoC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과 테스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기술력과 협력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PoC 프로그램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고객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진입에 도움이 된다. 

이번 글로벌 PoC 프로그램은 해외에서 스스로 고객사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에게 해외 대기업과 PoC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마련되었다.

공개 모집을 통해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12월부터 싱가포르 대형은행인 OCBC(Oversea-Chinese Banking Corporation), 글로벌 생활 용품 기업인 P&G 등 싱가포르 소재 대기업과 함께 글로벌 PoC 프로그램을 수행하게 된다. 

KB금융은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이들 스타트업이 글로벌 PoC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비용 등을 지원하며 한국무역협회는 포천500(Fortune 500) 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PoC 프로그램에 참여할 해외 기업을 발굴하고 현지에서 PoC 수행에 필요한 자문을 제공한다.

한국무역협회 관계자는 "국내 스타트업들은 최근 법인 설립뿐만 아니라 해외 기업과의 R&D 협력 등 여러 형태로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들이 해외 시장에서 제품을 테스트하고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해 볼 수 있는 테스트 베드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KB금융 관계자는 "해외 진출한 스타트업 대부분이 진출 초기 낯선 시장 환경을 개척해 나가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 모습으로 보고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되고자 글로벌 PoC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국내 스타트업의 활발한 해외 진출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이들 기업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제 31회 자연사랑 어린이 미술대회' 본선 및 시상식 개최

(사진 왼쪽부터) 남궁원 하나은행 부행장이 문화체육부장관상을 수상한 이시윤 대청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신소민 성남서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 서승원 심사위원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지난 21일 인천 청라에 위치한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제 31회 하나은행 자연사랑 어린이 미술대회' 본선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하나은행 자연사랑 어린이 미술대회는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산림청, 서울시립미술관이 후원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어린이 미술대회로, 지난 1993년에 제1회 대회를 시작해 올해 31주년을 맞이했다. 특히 올해부터 문화체육부장관상이 추가 신설되어 대회의 위상이 한층 격상 됐다.    

이번 대회는 지난 5월 3일부터 4개월간 '나는야 지구별을 지키는 별난 히어로'를 주제로 출품작을 접수받았으며 전문가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총 200명의 어린이가 최종 본선에 진출 했다.

이날 최종 본선에 참가한 어린이들은 '하나되어 지켜요, 푸른 지구별'을 주제로 편안하게 그림을 그린 후 완성된 작품을 제출했으며 심사를 거쳐 대상인 환경부장관상 및 문화체육부장관상을 비롯해 하나은행장상, 산림청장상, 서울시립미술관장상 수상자가 최종 선정됐다. 

하나은행은 시상식을 통해 각 수상자에게 상장과 함께 장학금을 수여했으며 상위 40위 수상작은 NFT아트로 발행돼 온라인 공간에서 전시되는 기회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하나은행은 어린이들이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배우고 나눔을 통한 상생의 의미를 깨우치게 하자는 대회의 취지에 따라 예선 응모 작품 1점당 1000원의 후원금을 자연환경 보호단체에 전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대회는 본선 행사 외에도 하나은행의 대표 금융교육인 어린이 경제 뮤지컬 재크의 요술지갑 공연과 참가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자녀에게 보내는 느린 우체통 ▲캘리그라피 ▲페이스페인팅 ▲드로잉 캡 ▲에어바운스 놀이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남궁원 하나은행 자금시장그룹 부행장은 "이번 미술대회는 어린이들에게 예술적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연의 소중함과 나눔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수상을 떠나 이번 대회가 본선 및 예선에 참여한 모든 어린이들과 가족들에게 행복한 추억으로 남길 바란다"고 전했다.

■ 신한은행, 'Open API 마켓 플랫폼' 오픈

신한은행 전경사진.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전경사진.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BaaS(Banking as a Service)형 제휴 비즈니스 선도를 위한 은행 자체 오픈(Open) API마켓을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오픈 API란 플랫폼 기능 또는 콘텐츠를 다른 이가 이용할 수 있도록 외부에 공개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써 이를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외화 환전 메뉴를 추가하고 싶은 여행사는 신한은행이 제공하는 오픈 API를 통해 자사의 플랫폼에 환전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오픈 API 마켓에 금융권 최초로 챗(Chat)GPT를 활용한 API 개발지원, 코딩 오류체크 등 특성화된 AI 서비스를 접목했으며 헬스케어, 프롭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327개 오픈 API를 제공한다. 

또한 이용자들의 신속한 개발을 지원하는 최신 개발모듈을 통해 향후에도 금융권 선도 API 사업자로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관련 비즈니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존 API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휴사의 API를 입점시켜 차별화된 서비스와 함께 특성화된 새로운 경험의 개발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경쟁력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일상에 스며드는 인비저블 뱅크를 구현해나가겠"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2023 제2회 3x3 농구대회' 성료

농협하나로유통 수원유통센터에서 열린 '2023 제2회 NH농협은행 3x3 농구대회'에서 대회관계자 및 참가선수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농협하나로유통 수원유통센터에서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 '2023 제2회 NH농협은행 3x3 농구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유소년부 18팀, 대학일반부 21팀, 여성부 12팀 등 총 49개 팀이 참여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 모든 경기는 유튜브 채널 '동아리농구방'을 통해 생중계 되었으며 결승전은 tvN 스포츠에서 TV생중계되었다.

총 상금 1000만원이 걸린 이번 대회에서 유소년부 '논현 TOP A', 대학일반부와 여성부는 '마스터욱' 팀이 우승을 차지하며 이틀 간 치열한 접전을 마무리 했다.

여성부 우승과 MVP를 차지한 마스터욱 팀의 이은지 주장은 "최근 3x3 농구대회 여성부문이 미개최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기회를 준 NH농협은행에 감사하다"며 "우승까지 해서 더 즐거웠고 내년에도 꼭 참가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이번 경기 외에도 행사장에 AI사진 체험 키오스크와 미니농구게임 등 참여형 콘텐츠들을 준비해 참가 선수, 관중들을 비롯한 주말 나들이로 행사장을 찾은 많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박병규 NH농협은행 수석부행장은 "2019년도 제 1회 대회 이후 코로나로 4년 만에 개최된 NH농협은행 3x3농구대회에 뜨거운 관심과 성원으로 함께 해주신 선수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내년 대회에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농협은행은 생활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