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이석용 NH농협은행장, 해외점포장 화상회의서 글로벌사업 지속성장 통한 미래경쟁력 강화 주문...外
[금융 레터] 이석용 NH농협은행장, 해외점포장 화상회의서 글로벌사업 지속성장 통한 미래경쟁력 강화 주문...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2.0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석용 NH농협은행장, 해외점포장 화상회의서 글로벌사업 지속성장 통한 미래경쟁력 강화 주문

이석용 NH농협은행장은 서대문 본사에서 개최한 해외점포장 화상회의에서 조기 사업추진을 통한 경영목표 초과 달성을 당부하고 직원들을 격려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이석용 은행장이 지난 6일 해외점포장들과 화상회의를 개최해 조기 사업추진을 통한 경영목표 초과 달성을 당부하고 직원들을 격려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이석용 은행장은 짜임새 있는 사업추진으로 글로벌 사업 수익 창출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강조했으며 런던·싱가폴 등 신규 네트워크 확충에도 만전을 기해주기를 당부했다.

이석용 은행장은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농협은행의 글로벌 사업을 위해 노력해주고 있는 해외 주재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며 "본립도생(本立道生)의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한다면 내실있는 글로벌사업 지속 성장을 통한 농협은행의 미래경쟁력 강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은행은 현재 미국, 호주, 중국, 베트남 등 총 8개국 11개 해외점포를 운영 중이며 향후 2030년까지 글로벌부문 당기손익 1000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 KB국민은행, 전체 디폴트옵션 상품 중 연간 수익률 20.01%로 가장 높아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의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상품이 지난 5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디폴트옵션 2023년도 4분기 말 기준 수익률 등 현황 공시’에서 전체 디폴트옵션 상품 중 1년 기준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은 가입자가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해 별도의 상품 운용지시를 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선택한 상품으로 적립금이 자동 운용되는 서비스이다. 지난해 7월 시행되어 2023년 12월 말 기준 41개 금융사가 정부의 승인을 받아 300개의 디폴트옵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번 고용노동부 공시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의 디폴트옵션 상품 고위험 포트폴리오1은 2023년 연간 20.01%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는 고위험 상품을 포함한 전체 디폴트옵션 상품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이다.

KB국민은행의 고위험 포트폴리오는 글로벌 증시가 하락할 경우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환노출 펀드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상품이다.

또한 KB국민은행은 6개월 수익률 기준으로 고위험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저위험 및 중위험 포트폴리오에서도 은행권 디폴트옵션 상품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며 디폴트옵션 시장에서의 저력을 입증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이번 공시 결과로 금융소비자의 노후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오랜기간 쌓아온 연금자산관리 역량과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대단히 감사하다”며“앞으로도 연금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반려인 고객 대상 맞춤 정보를 위한  '펫(Pet)세권' 입지 순위 발표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올해 1월 부동산 전문 플랫폼 KB부동산 내 반려인 고객 대상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펫(Pet)세권 입지 서비스'를 오픈한 데 이어 펫세권 입지 순위를 7일 발표했다.

펫세권 서비스는 KB국민은행이 우연컴퍼니·펫온과 제휴해 지난해 11월 KB부동산 단지정보 페이지 내 선보인 서비스이다. 반려동물과 동반 가능한 카페 및 음식점, 동물병원, 미용실, 펫몰, 호텔 등 업체 정보를 서울지역 아파트 단지 기준 1㎞ 이내 거리 순으로 보여준다. 

앞선 1월에는 KB부동산 지도 내 입지 서비스에도 펫세권을 적용했다.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 장소를 지도 내 동물발자국 모양의 마커로 표기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KB부동산이 서울시 펫세권 업체 8873곳의 업종별 현황을 분석한 결과 ▲마포구(1084개) ▲강남구(837개) ▲용산구(608개) ▲송파구(569개) ▲성동구(433개) ▲강서구(421개) ▲서초구(414개) ▲광진구(343개) ▲은평구(325개) ▲영등포구(320개) 등의 순으로 펫세권 업종이 밀집한 것으로 나타났다.

KB부동산이 뽑은 펫세권 입지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마포구·강남구·용산구 3개구는 반려동물과 동반입장 가능한 카페와 음식점, 주점 업종의 분포도가 높았다. 

특히 마포구는 서교동(217개), 연남동(204개), 망원동(186개) 등 산책로가 조성된 경의선숲길(연트럴파크) 일대와 한강공원 등을 중심으로 펫세권 업종이 많았다. 

반려동물 사진전 및 순회놀이터 운영 등 반려동물 친화정책을 펼쳐온 강남구의 경우 신사동(207개), 논현동(192개), 역삼동(147개) 등 1인가구 거주 비율이 높은 지역에서 펫세권 업종이 밀집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산구는 이태원동(157개), 한남동(102개) 등에 펫세권 업종이 많이 분포했으며 이는 외국인 상주인구 및 거주 비율이 높은 지역적 특성이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부동산의 펫세권 서비스를 통해 반려동물 양육 가구에 유용한 생활밀착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현재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제공 중인 펫세권 장소 정보를 더욱 많은 반려인 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홀로 지내는 어르신께 설맞이 먹거리 나눔

조병규 우리은행장(왼쪽)이 종로노인종합복지관 정관 관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홀로 명절을 보내는 어르신을 위한 설맞이 먹거리 나눔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우리은행은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서 홀로 지내는 어르신을 돕기 위한 봉사활동을 가졌다. 종로노인종합복지관은 우리은행과 자매결연을 맺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전국 226개우리사랑나눔터 중 한 곳으로, 이날 우리은행 임직원들은 관계자들의 안내에 따라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전통장을 직접 만들었다.

또한 어르신들의 건강한 명절을 응원하기 위해 ▲홍삼 ▲사골곰탕 ▲떡국 등 15개 품목으로 구성된 설맞이 먹거리 키트를 전통장과 함께 포장했다. 우리은행 임직원들의 수고로 만들어진 전통장과 설맞이 먹거리 키트는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 250명에게 전달됐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조병규 은행장은 임직원들과 함께 종로노인종합복지관 인근 홀로 지내는 어르신 댁을 방문, 직접 포장한 키트를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조병규 은행장은 "어르신들에게 우리은행 임직원의 따뜻한 마음이 잘 전해지길 바란다"며 "혼자 지내시는 어르신들이 외롭지 않고 함께 어울려 웃고 지내는 행복한 갑진년 보내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2023 ESG POP UP 10' 발간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한해 동안의 ESG 활동 및 성과를 담은 '2023 ESG POP UP 10'을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저탄소 경제 전환을 이끄는 '녹색금융'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 '상생금융' ▲금융의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ESG 상생프로젝트' 등 신한은행의 다양한 ESG 사례가 담겨 있다. 

특히 신한은행은 '2023 ESG POP UP 10'을 기존 보고서 형식의 틀을 깨고 고객몰입 관점에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목소리에 담긴 10가지 바람과 신한은행이 ESG 측면에서 화답한 10가지 이야기로 구성하고 친숙한 용어와 생동감 있는 팝업 디자인으로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ESG 활동 및 성과를 쉽게 설명했다. 

예를 들어 84세 시니어 고객의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들에게 친절히 알려줬으면"이란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시니어 디지털 복합교육센터 신한 학이재 개관 ▲금융권 최초 시니어 ATM 도입 ▲보이스피싱 예방 종합 플랫폼 지켜요 출시 등 이해관계자로부터 주목 받고 공감을 얻었던 고객중심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신한은행은 이번 보고서 발간과 함께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핵심성과 지표를 담은 ESG 팩트 북(Fact BOOK)을 별지로 발행하고 글로벌 ESG 화두인 기후변화대응과 인권·다양성 문제를 다룬 ▲2023 기후금융보고서 ▲2023 인권·다양성 보고서도 별도 발간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ESG는 신한의 진심이 담긴 약속이자 미래를 위한 실천 다짐"이라며 "앞으로도 직원과 고객이 함께하는 ESG 활동을 확대하여 우리 사회에 온기를 전하고 고객과 사회로부터 인정받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이번에 발행한 보고서들을 ESG실천 차원에서 종이책 없이 온라인 전용으로 발간했으며 신한은행 홈페이지에서 열람 할 수 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