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금융그룹, 새로운 방향성을 담은 '하나금융 AI 윤리강령' 선포...外
[금융 레터] 하나금융그룹, 새로운 방향성을 담은 '하나금융 AI 윤리강령' 선포...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3.2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금융그룹, 새로운 방향성을 담은 '하나금융 AI 윤리강령' 선포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왼쪽 네번째)이 행사에 참석한 그룹 임직원들과 함께 '하나금융 AI 윤리강령' 실천을 다짐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6일 오후 서울 명동사옥에서 고객 중심의 AI 기술 활용의 새로운 방향성을 담은 '하나금융 AI 윤리강령'을 선포했다고 27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디지털 심화 시대에 AI 기술성과에 묻혀 인간성 상실 등 실존적 위험의 크기가 커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보다 공정하고 안전한 금융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번 하나금융 AI 윤리강령 마련하게 됐다.

하나금융 AI 윤리강령은 그룹의 비전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현하기 위한 윤리적 가치로, ▲포용과 공정성 ▲안전과 책임 ▲투명성 ▲데이터 관리 ▲프라이버시 보호 등의 5대 원칙의 방향성을 담았다.

우선 포용과 공정성은 모든 고객이 금융 서비스 이용에 차별이 없도록 하며, 안전과 책임은 인공지능의 개발과 활용에 있어 금융 소비자 리스크를 방지함을 목표로 한다.

투명성은 고객이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구현을 위해 노력하며, 데이터 관리의 경우 인공지능 운영에 핵심이 되는 데이터의 품질과 정합성을 지키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프라이버시 보호는 인공지능의 개발과 활용하는 모든 과정에서 고객과 직원의 프라이버시를 적극 보호하고 개인 정보의 오용을 전면 방지함을 뜻한다. 

이날 하나금융그룹은 하나금융 AI 윤리강령 선포식과 함께 그룹 내 주요 관계사의 AI 담당 임원들이 참석해 사업 추진 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주요 AI 기술 분야별 연구개발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하나 AI 리더스 포럼'을 발족했다. 

하나 AI 리더스 포럼은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카드, 하나금융티아이, 하나금융융합기술원 등 각 관계사별 담당 임원들이 참석하는 협의체로, 분기별 연 4회 개최 예정이며 그룹의 금융 AI 개발과 적용 관리의 효율화를 담당할 예정이다. 

함영주 회장은 "금융 산업 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되고 일상 생활에 AI가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며 "이번 하나금융 AI 윤리강령 선포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은 고객, 직원, 이해관계자가 모두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 AI 산업 발전과 디지털 금융 선도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작년까지 그룹 디지털 부문 산하에서 AI 기술 내재화를 위해 운영되던 태스크 포스팀(Task force Team) 형태로 운영되던 부서를 정규 부서화하며 데이터본부의 조직을 AI데이터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또한 그룹의 하나 DxP 과정을 통해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데이터 핵심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모든 현장에서 자유롭게 데이터와 AI를 활용할 수 있는 문화가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 하나은행, 총 1563억원 규모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 시행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지난 1월 발표한 총 3557억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방안 중 1994억 규모의 공통 프로그램을 실시 중인데 이어 1563억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민생안정 자율 프로그램은 소상공인‧자영업자‧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은행 자체 프로그램 938억원과 ▲서민금융진흥원 출연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지원을 포함한 625억원 규모의 정책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하나은행의 은행 자체 프로그램은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에너지생활비 지원▲고효율 에너지기기‧디지털기기 교체 지원 ▲경영컨설팅 비용 지원 ▲보증기관 보증료 지원을 실시한다.

또한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청년 스타트업 대상 임차료 지원 ▲청년 및 고령층을 위한 생활안정자금 1인당 20만원 지급 ▲금리 4% 초과분에 대한 최대 300만원의 대출이자 캐시백 ▲신용회복 성실 상환자 20만명 앞 신용‧체크카드 발급 보증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은행연합회가 은행권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번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에 적극 동참해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사회의 다양한 계층에 사각지대 없는 폭 넓은 민생지원을 실시키로 했다"며 "앞으로도 실질적이고 내실 있는 지원을 이어가며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따뜻한 금융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사업 분야별로 추진 중인 상생금융 업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2024년 조직개편에서 상생금융센터를 신설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상생금융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금융취약계층 등 서민경제 안정을 위한 보다 신속하고 빈틈없는 금융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직원들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로 공감소통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이 '토크콘서트, 공감IBK'에서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김성태 은행장이 지난 26일 기업은행 본점 IBK열린도서실에서 직원 30여명과 '토크콘서트, 공감IBK' 시간을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평소 직원과의 소통을 강조하는 김 행장이 제안해 시작된 토크콘서트는 편안한 공간에서 직원들과 자유로운 주제로 소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은 신입부터 팀장까지 다양한 직급의 직원들이 참석해 '리더와 팔로워, 함께 걷는 IBK'를 주제로 90분간 진행됐다.

김 행장은 조직 내 리더와 팔로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서로에 대한 신뢰와 존중이라 생각한다"며 "세대간·직급간 가치관의 차이를 존중하고 서로 신뢰하는 마음으로 소통해야한다"고 말했다. 

김성태 은행장은 "오늘 토크콘서트에서 우리 직원들의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많이 듣고 싶었다"며 "향후에도 직원들과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며 행복한 조직문화를 구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 IBK신용정보, 한국식자재유통협회와 업무제휴 협약 체결

양송화 한국식자재유통협회장(왼쪽)과 서재홍 IBK신용정보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IBK신용정보)

IBK신용정보와 한국식자재유통협회는 지난 26일 '유통업체 및 소상공인의 혁신성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은 한국식자재유통협회 회원사들에 대한 IBK신용정보의 연체채권회수 및 채권 관리업무를 지원하는 등의 서비스 제공으로 협회 회원사들이 안정적인 현금흐름 확보와 재무건전성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식에는 양송화 한국식자재유통협회장, 정아름 실장, 서재홍 IBK신용정보 대표이사, 김응수 IBK신용정보 상무 등이 참석했다. 

서재홍 IBK신용정보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기둔화 등으로 자금흐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통업체들이 본업에 충실할 수 있게 적극 지원하여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서울경제진흥원과 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지원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정재호 농협은행 부행장과 김용상 서울경제진흥원 사업부문 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지난 26일 서울시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사에서 서울경제진흥원과 혁신기술 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지원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스타트업 창업지원공간인 서울창업허브를 운영하며 우수 기업들에게 입주공간제공, 투자연계, 글로벌진출, 오픈이노베이션 등 서울시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가 스타트업 성장지원을 위해 운영중인 NH오픈비즈니스허브와 서울창업허브 상호간 ▲유망기업 추천 ▲NH계열사 밋업, 멘토링 등 협업·투자기회 확대 ▲서울오픈이노베이션얼라이언스(SOA) 참여 등 다양한 협력을 추진한다.

정재호 농협은행 디지털전략사업부문 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의 시너지를 창출해 스타트업에 더 많은 성장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프로그램의 차별성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양사는 3월 12일부터 4월 4일까지 NH오픈비즈니스허브에 참여할 혁신 스타트업을 모집 중에 있다. 

■ KB국민은행, 민생금융 지원 자율 프로그램 본격 시행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움에 직면한 소상공인, 청년, 취약계층 등을 위해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자율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총 716억원 규모의 지원을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이 지원하는 자율 프로그램 716억원은 정책 지원 프로그램 286억원과 은행 자체 프로그램 430억원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정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서민금융진흥원에 218억원을 출연하고 저금리 대환 대출에 6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청년, 소외계층,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는데 쓰인다.

은행 자체 프로그램으로 소상공인, 청년, 금융취약계층 등을 위한 보증료 및 이자 지원, 사업 운영 지원, 생활 안정, 신용 회복 등 430억원의 다양한 테마별 지원 프로그램을 수립해 올해 안에 신속하게 시행할 계획이다.

우선 경기 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비대면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 또는 기업 신용대출을 신규로 받는 개인사업자 고객에게 150억원 규모의 보증료 지원 및 이자 캐시백을 지원한다. 이에 고객은 보증료 비용 및 이자 부담을 덜게됐다.

또한 소상공인 사업장의 시설 안전, 환경 개선 및 여성 가장, 미혼모 등 여성 영세 사업자를 위한 경영 자금 지원 등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사업 기반 안정화를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162억원 규모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KB국민은행은 기업가형 소상공인이 성장할 수 있도록 67억원을 특별출연해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1000억원 규모의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협약보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가형 소상공인 협약보증 보증한도는 기업당 최대 2억원 이내(예비 소상공인은 1억원 이내)이며 해당 협약보증 신청 기업은 2%p의 대출 우대금리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청년을 위한 26억원 규모의 지원방안도 함께 마련했다. 자립준비청년이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할 수 있도록 자립지원금과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전문가 교육도 제공해 자립준비청년이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침식사 결식률이 가장 높은 청년층의 아침 식비 부담 완화를 위해 '천원의 아침밥'사업에 적극 동참하여 아침식사가 충분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개인회생·파산면책 신청자에게 무료법률구조 지원을 통해 법률 사각지대에 있는 사회·경제적 약자의 금융 회복 기회 제공 등 취약계층을 위해 2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 2월 3005억원 규모의 공통 프로그램인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 캐시백'을 시작했다.

여기에 이번 716억원 규모의 자율 프로그램을 합하면 총 3721억원의 민생금융 지원을 시행하게 된다. 이는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 참여 은행 중 가장 큰 규모다.

이에 더해 지난해 3월 금융소비자와의 고통 분담과 상생을 위한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올해 2월말까지 개인 및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금융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대출금에 대한 금리 인하, 수수료 면제 등 총 2430억원의 실질적인 금융 지원을 실시해오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경영 컨설팅 등 비금융 지원을 더욱 강화해 자영업자의 자생력 증진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현재 자영업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국에 13개의 KB 소호 컨설팅센터를 운영하며 무료 상권분석·경영·SNS 컨설팅 등을 제공 중이다. 더불어 2019년부터 금융감독원과 협력하여 현장 중심의 컨설팅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KB 소호 멘토링스쿨도 운영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자율 프로그램은 소상공인, 청년, 취약계층을 위한 종합 민생금융 지원 프로그램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내실 있는 상생금융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KB금융, 'KB스타즈 배구단' 재능기부 통해 늘봄학교 응원

KB스타즈 배구단 선수들이 26일 의정부시 삼현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배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KB스타즈 배구단 선수들이 26일 늘봄학교를 시행하고 있는 경기도 의정부시 삼현초등학교를 찾아 재능기부를 진행했닫고 27일 밝혔다. 

KB스타즈 배구단 선수 4명은 이날 초등학생 50여 명을 대상으로 약 2시간 동안 배구 수업을 진행했다. 배구 용어와 규칙 등 다양한 배구 지식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함께 배구를 즐기며 코칭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날 배구 수업에 참여한 한 초등학생은 "TV에서만 보던 선수들이 직접 찾아와서 배구를 가르쳐주니 너무 즐거워서 시간가는 줄 몰랐다"며 "늘봄학교에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KB금융은 늘봄학교 확대와 함께 방과 후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KB국민은행 등 각 계열사의 퇴직 임직원들과 경제금융교육에 관심을 가진 대학생들로 강사진을 구성하여 초등학생들이 실생활에 필요한 경제·금융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약 100여 개 늘봄학교에 경제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늘 봄처럼 따뜻한 학교'라는 늘봄학교의 의미처럼 미래세대의 주인공인 우리 아이들이 이곳에서 행복하게 자라고 꿈을 키워나갔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늘봄학교 전국 확대'라는 교육부 정책에 발맞춰 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들을 맡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1094억원 규모 자율프로그램 시행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2월부터 이행하고 있는 민생금융지원 공통 프로그램 이자 캐시백에 이어 4월 중 1094억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1월 초 총 3067억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안을 발표하고 2월부터 고금리 이자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이자 캐시백을 진행해 왔다. 현재까지 27만3000여명 고객 대상 이자 캐시백 1812억원 지원을 완료했다.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은 ▲소상공인 금융부담 완화 프로그램 287억원 ▲미래세대 청년지원 프로그램 228억원 ▲사회 이슈 해결 동참 프로그램 141억원 ▲서민금융진흥원 및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지원 438억원 등으로 구성됐다. 

신한은행은 이번 자율 프로그램 시행으로 18만7000여명의 고객이 상생금융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율 프로그램 중 소상공인 금융부담 완화 프로그램으로는 ▲소상공인 이자 경감 및 캐시백 ▲신규 창업 소상공인 대출 상품 출시 ▲상생형 스마트 상점 디지털 전환지원 등이 추진된다.

미래세대 청년 지원 프로그램으로는 ▲청년 창업 소상공인 전용 대출 상품 출시 및 보증료 지원 ▲청년 전세대출 고객 공과금 지원 ▲학자금 대출 보유 청년들의 상환자금 마련을 위한 적금 상품 출시 등이 진행된다.

사회 이슈 해결 동참 프로그램으로는 ▲출산장려 금융 신상품 출시 ▲시니어 고객 교통비 지원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험료 지원 등이 추진되고 서민금융진흥원 출연 및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기금 조성을 통해 보다 폭넓은 상생금융 지원이 진행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사회적 취약계층들을 돕고자 오랜 기간 검토를 거쳐 진정성 있는 상생금융 자율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앞으로도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더욱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상생금융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상혁 은행장은 올해 고객과 사회로부터 인정받는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진심을 담은 상생금융 실천 의지를 밝힌바 있다. 

신한은행은 적극적인 상생금융 실천을 위해 올해 초 상생금융기획실과 사회공헌부를 통합한 상생금융부를 신설했으며 ESG 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사회공헌사업들을 강력하게 실행하고 있다.

■ 우리은행, 중·저소득자 신용대출 첫달 이자 캐시백 시행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총 2758억원 규모 민생금융 지원방안 일환으로 908억원 규모의 자율프로그램을 본격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앞서 우리은행은 은행권 공통 민생금융 지원방안에 따라 지난 2월 설 연휴를 앞두고 185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이자 캐시백 공통프로그램을 신속히 마무리한 바 있다.

오는 4월 1일부터 우리은행은 청년, 취약계층, 소상공인 등 총 60만명을 대상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출연 등 총 908억원 규모 민생금융 자율프로그램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우리은행은 취약계층 정책금융지원 확대를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 특별 출연한다. 이와 별개로 기존 7% 이상 고금리 대출로 힘들어하는 취약차주에게 저금리 대환대출도 진행한다.

우리은행은 금융권 단독으로 청년층을 위한 학자금대출 상환금지원 캐시백을 시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은행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에서 학자금대출을 받은 청년층도 포함한다. 다음달 25일까지 우리WON뱅킹에서 학자금대출 상환금지원 신청을 받은 다음, 무작위 추첨으로 선정한 8만명에게 오는 7월부터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캐시백을 진행한다.

아울러 저출생 극복에도 동참한다. 임신한 여성 고객이 임산부 보험(태아 특약)에 가입하면 최대 5만원까지 보험료를 지원한다.

우리은행은 서민금융상품 수혜자 등 취약계층의 눈높이를 우선 고려해 이미 납부한 대출 이자를 되돌려 주는 자율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 대출을 받은 고객이 연체 없이 원금과 이자를 성실하게 납부했다면,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이자를 되돌려 받는다. 또한 우리은행은 취약차주가 연체이자를 납부하면 납부한 연체이자만큼 대출원금을 자동으로 상환해 준다.

한편 우리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는 연소득 5000만원 이하 중·저소득자는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첫 달 이자도 되돌려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우리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를 본 고객이 최대 30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는 보이스 피싱 보상보험 무료 가입도 자율프로그램에 포함시켰다.

특히 우리은행은 보증기관을 이용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게 보증한도 증대, 저금리 대출 등 꼭 필요한 금융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보증기관 특별 출연도 확대한다.

우리은행은 전통시장 소상공인들의 금융 애로사항도 적극 해결한다. 전통시장 스마트 결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마트 단말기 설치와 교체비용을 지원하고 장금이 결연 등으로 금융사기 피해 예방 교육과 맞춤형 금융상담도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자율프로그램 대상자를 신속히 선정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우리은행은 실효성 있는 상생금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서민경제에 생기를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