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e뉴스= 김래정 기자] 생수 브랜드평판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다수 2위 백산수 3위 에비앙 순으로 분석됐다.
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0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하였다. 2019년 6월 24일부터 2019년 7월 25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02만930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하였다. 지난 5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250만7701 개와 비교하면 20.80% 증가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019년 7월 생수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삼다수, 백산수, 에비앙, 아이시스, 동원샘물, 스파클생수, 지리산수, 평창수, 풀무원샘물, 크리스탈생수, 수블리 생수, 몽베스트 생수, 순수 생수, 진로석수, 가야G워터, 휘오 다이아몬드 생수, 화이트 생수, 퓨어라이프 생수, 퓨리스 생수, 남양천연수 순이었다.
1위, 삼다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7130 소통지수 32만3998 커뮤니티지수 20만7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만891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7만4868와 비교하면 56.37% 상승했다.
2위, 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7034 소통지수 17만5147 커뮤니티지수 10만8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만1033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3만3493와 비교하면 35.25% 상승했다.
3위, 에비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5925 소통지수 10만6391 커뮤니티지수 9만14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만3783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3만507와 비교하면 5.06%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