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 온라인 매출 80% 이상 증가··· 코로나19 영향에 오프라인 매출 급전직하
[데일리e뉴스= 김태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뷰티업계도 직격탄을 맞았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20년 1분기에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1조2793억원, 영업이익 679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동기 1조6425억원 대비 22% 줄어들었고,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2048억원보다 67% 감소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코로나19 영향 속에서도 디지털 채널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고, 디지털 체질 개선과 맞춤형 화장품 기술로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면세 및 백화점 주요 오프라인 채널의 매출 하락으로 영업이익 감소가 기정사실화됐지만,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제품 출시를 지속했다. 만춤형 3D 마스크 기술을 통해 CES 2020 혁신상을 수상하며, 다가올 맞춤형 화장품 시대의 선두로 도약하고, 특별한 가치를 제공하는 '새로운 고객 경험'에 집중했다.
주요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매출 1조1309억원, 영업이익 60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67% 줄어들었다.
국내 온라인 채널 매출은 80% 이상 증가했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면세, 백화점, 로드숍 등 오프라인 채널 매출이 하락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국내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7608억원, 해외 사업 매출은 28% 줄어든 3739억원을 올렸다.
국내 사업은 주요 면세점과 연계한 첫 컬래버레이션 브랜드 '시예누'를 출시하며, 럭셔리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에스테틱 전문 테라피 브랜드 '홀리추얼', 하이엔드 바디케어 브랜드 '필보이드', 두피 케어 브랜드 '라보에이치' 등 신규 브랜드를 연이어 출시하며, 세분화된 고객 니즈 대응력을 강화했다.
해외 사업 부문은 매출 3739억원으로 전년보다 28% 줄어들며, 영업이익도 감소해 적자전환 했다.
아시아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한 3456억원을 기록했다. 대표 글로벌 브랜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혁신 제품을 출시했고, 마몽더는 중국과 말레이시아 멀티브랜드숍 채널에 입점했다.
중국 티몰 '설화수 헤이박스' 판매 행사, 부녀절 등 중국 온라인 채널에서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중국 럭셔리 브랜드의 온라인 매출이 50% 이상 성장했다.
북미 사업 매출은 26% 증가한 230억원으로 온라인 채널과 멀티브랜드숍 중심으로 라네즈와 이니스프리 브랜드 매출이 늘어났다.
유럽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주요 매장 휴점, 내수 수요 저하로 7% 감소한 5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