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호 칼럼] 서울과 경기 지자체, 기후동행카드 확대 적극 나서야
[김병호 칼럼] 서울과 경기 지자체, 기후동행카드 확대 적극 나서야
  • 김병호 기자 bhkim@dailyenews.co.kr
  • 승인 2024.02.26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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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가 한 달 만에 46만 장이 팔리는 기록을 세웠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1월 23일부터 이달 22일까지 한 달간 모바일과 실물 카드 판매량이 46만6000장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모바일 17만7000장, 실물 카드 28만9000장이었다.

기후동행카드는 6만5000원 정도의 비용으로 서울 시내버스, 마을버스, 심야버스, 지하철과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을 무제한 이용하는 교통 정기권이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사용처를 계속 늘려갈 계획인데 이렇게 되면 판매는 급증할 전망이다.

이 카드 구매는 20~30대가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이들은 직장 출퇴근 등 활동이 많은 인구층이다. 젊은 층에 기후동행카드가 잘 먹힌다는 얘기다. 서울시는 오늘(26일)부터는 19∼34세 청년을 대상으로 5만5000원(따릉이 미포함)짜리 카드와 5만8000원짜리 청년 기후동행카드도 판매한다. 기존 가격대보다 약 12% 저렴하다.

기후동행카드 한 장이면 서울은 어디든지 저렴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데 엄청난 혜택이다. 출퇴근도 혜택을 보지만 영업사원 등 지하철과 버스를 하루에 몇 번씩 타는 사람이 많은데 이들에게는 혜택도 이런 혜택이 없을 것이다. 

기후동행카드는 이런 인기에도 불구하고 개선할 점도 없지 않다. 우선, 이 카드를 이용해 서울에서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경기도로 넘어가면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할 수 없다. 한 예로, 서울에서 기후동행카드로 탑승하고 바로 옆 부천에서 내리면 사용이 안 된다. 

서울을 중심으로 인천, 부천, 광명, 안산, 안양, 과천, 김포, 고양, 파주, 성남, 하남, 양평, 의정부, 남양주 등 시.군.구가 밀집해 있고 이곳 주민들은 현재 지하철을 많이 이용한다. 어디서 타서 어디서 내리든지 신용카드에 내장된 카드를 이용하면 아무런 불편이 없다. 버스와 지하철 간 환승도 마찬가지다. 너무 편리하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뿐 아니라 인근 수도권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이용자가 더 늘어나고, 서울과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대폭 증진된다. 서울시와 인근 지자체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한다.

수도권은 버스나 지하철이 맞물려 돌아간다. 행정구역으로 따지면 서울과 경기도로 나뉘지만, 지하철이나 버스는 한 도시에서 이용하는 것처럼 돼 있다. 그런데 통합 교통카드인 기후동행카드가 서울과 인근 도시를 갈라놓고 있다.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는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 다만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의 사용지역을 서울 주변 도시까지 확대하기를 바란다고 한다. 서울시는 서울 주변 도시 지자체장이 기후동행카드의 통합 사용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런데 서울을 둘러싼 경기도 지역 지자체는 서울과의 협조를 반기지 않는 눈치다. 서울시가 인근 지자체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하자 이를 반박하고, 기후동행카드의 사용지역 확대는 지자체의 권한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서 생각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지자체 장들은 주민의 교통이용 편의를 먼저 생각해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안양 주민이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해 편리하고 싸게 서울과 안양을 오고 간다면 이를 지원해야 마땅하다. 정치적 고려나 지역적 고려는 중요하지 않다. 주민 편의가 최우선이 돼야 한다. 이게 주민을 위하는 행정이다. 

기후동행카드의 사용지역 확대는 서울시와 주변 지자체 간의 이해가 달라 쉬운 일은 아니다. 솔직히 기 싸움도 해야 하고, 손익계산서도 따져봐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것도 주민의 편의보다 우선할 수는 없다. 서울시와 주변 지자체는 서둘러 이 카드의 사용지역을 넓혀 주기 바란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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