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은행, 중소기업 ESG 경영 확산 위해 총 5000억 규모 자금 지원 나서...外
[금융 레터] 하나은행, 중소기업 ESG 경영 확산 위해 총 5000억 규모 자금 지원 나서...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6.2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은행, 중소기업 ESG 경영 확산 위해 총 5000억 규모 자금 지원 나서

이승열 하나은행장(왼쪽)과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 본사에서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연계대출 상품인 '하나 ESG 지속가능연계대출(SLL형)' 상품을 7월 중 출시하며 대상 기업에 대해 총 5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대한상공회의소는 ESG 경영진단 플랫폼을 통해 대출 희망 중소기업에 대한 ESG 연간 성과를 측정, 평가하며 이를 기반으로 ESG경영 성과 확인서를 발급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ESG 경영진단 플랫폼에서 산출된 ESG 점수 및 등급에 따라 하나은행은 최대 1.2%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해당 기업은 자체적으로 ESG경영을 강화하고 금리감면을 통한 금융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된다.

이외에도 하나은행은 대한상공회의소가 진행하는 '중소·중견기업 공급망 ESG 진단 및 컨설팅 서비스'에도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거래 기업에 ▲ESG 경영진단 컨설팅 제공 ▲재무, 세무 컨설팅을 추가 지원하는 등 중소기업의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 할 예정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전 세계적인 ESG경영 확산에 따라 중소기업에게도 ESG경영에 대한 대응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며 "하나은행은 이러한 변화를 앞두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 자체적으로 ESG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기업은행, IBK창공 2023 상반기 데모데이 개최

지난 28일 서울 을지로 IBK 파이낸스타워에서 열린 'IBK창공 통합 데모데이'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28일부터 양일간 열리는 창업육성플랫폼 'IBK창공(創工)'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데모데이는 기업은행의 창업육성플랫폼인 IBK창공의 액셀러레이팅 최종 과정으로 기업들의 제품 및 사업모델 등을 스타트업 관계자에게 홍보하고 사업파트너를 유치하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는 IBK창공 상반기 육성기업 중 빅데이터, 모빌리티, 바이오,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의 28개 기업이 피칭에 참여하고 전시부스를 통해 기업홍보를 실시한다. 

행사장 내 별도로 마련된 1 대 1 투자 상담창구를 통해 참여기업의 투자유치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유럽진출 상담창구를 통해 해외 진출 전략, 현지 사업화 가능성 등을 활발히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 앞서 IBK기업은행은 독일 잘란트(Saarland) 주 정부,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혁신창업기업의 유럽진출 지원'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IBK기업은행, 독일 잘란트 주 정부 및 KIST가 IBK창공 혁신창업기업들의 성공적인 유럽 진출 및 현지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체결됐다.  

협약을 통해 IBK기업은행, 독일 잘란트 주 경제진흥공사, KIST 유럽연구소는 IBK창공 유럽 거점을 독일 잘란트 주 내 KIST 유럽연구소에 설치해 국내 스타트업의 유럽 진출 통합지원 프로그램을 올해 하반기부터 공동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은 독일 잘란트 주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참여, 현지 법인 설립 지원, 현지 맞춤형 기술 사업화, 판로개척, 독일 및 유럽 현지 네트워크 구축 등 유럽 진출에 필요한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다. 

또한 KIST 유럽연구소의 현지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으며 스타트업의 독일 및 유럽 현지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 받을 수 있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이날 축사에서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IBK창공 기업들이 그간의 결과물을 후회 없이 알리고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며 "이번 다자간 협력으로 혁신창업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글로벌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IBK창공 모델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행사 이후에도 유럽진출 특화 프로그램 기획 등 글로벌 진출 기회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며 신사업 발굴·추진을 희망하는 대·중견기업, 벤처캐피탈리스트, 스타트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후속 미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 신한은행, 인천도시공사와 '클린페이' 도입 업무협약

(왼쪽부터) 박성현 신한은행 박성현 기관그룹장, 조동암 인천도시공사 사, 홍종렬 페이컴스 홍종렬 대표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인천광역시 남동구 소재 인천도시공사 본관에서 인천도시공사와 차세대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 '클린페이'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인천도시공사는 인천광역시 관내 도시개발 및 재생, 주택건설, 산업단지 조성 등에 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공기업이다.

인천도시공사는 클린페이 시스템 도입을 통해 하도급 및 관계회사에 대한 대금 체불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보다 투명한 자금 집행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모범적이고 선도적인 공기업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클린페이는 체불방지 특수목적용 자금관리시스템과 채권신탁 제도를 연계한 신개념 대금지급시스템으로 신한은행이 페이컴스와 함께 구축했다. 

이를 통해 하도급 구조 업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금 체불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해줘 관련 업체들의 안정적인 사업수행을 돕고 상생경영 및 ESG 경영활동 강화에도 이바지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5월 8일 인천시설공단을 시작으로 남동구도시관리공단,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 부평구, 미추홀구, 인천동구, 인천광역시 종합건설본부에 이어 이날 인천도시공사까지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인천광역시 관내 지방자치단체 및 주요 공기업들에 대한 클린페이 시스템 도입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조동암 인천도시공사 사장은 "하도급 업체들의 대금 및 임금 체불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사업 수행을 지원하고자 클린페이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며 "인천의 공기업으로서 인천 지역의 업체들과 상생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성현 신한은행 기관그룹장은 "인천광역시 도시발전과 시민 주거복지 향상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인천도시공사와 상생 및 협력관계를 더 강화하게 된 뜻 깊은 시간이다"라며 "앞으로도 인천시금고은행으로서 인천광역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NH농협은행, 재해지역 신속 지원을 위한 'NH긴급구호키트' 지원

이석용 NH농협은행장(오른쪽)과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서울시 중구 소재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이석용 은행장과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재민을 위한 긴급구호키트와 특별회비 4억원을 전달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농협은행은 산불 등 지속되는 재난재해에 신속 대응하여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자 2억원의 'NH긴급구호키트'를 제작하여 기부하였으며 NH긴급구호키트는 긴급구호세트와 비상식량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긴급구호세트는 행안부 재해구호계획수립지침에 따라 담요, 의류 등 임시대피소의 숙박을 위한 물품으로, 비상식량세트는 물만 부어 조리 가능한 간편식으로 구성했다. 특히 비상식량세트는 컵떡국, 컵누룽지 등 농협 자체 상품으로 구성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더불어 적십자회비 2억원은 고물가로 힘들어하고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도주의 사업을 추진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이석용 은행장은 "NH긴급구호키트가 재난재해로 위기에 처한 이재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NH농협은행은 앞으로도 소외된 이웃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금융, 군 복무 중 입은 트라우마 치료 나서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군 복무 중 경험한 트라우마로 고통받는 전·현직 군인과 가족을 위해 '우리(Woori) 히어로 트라우마 치유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우리(Woori) 히어로는 타인의 생명이나 신체를 구하기 위해 희생한 우리 사회의 영웅들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나라와 국민을 위해 헌신한 군인 중에는 트라우마에 노출되고도 이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또는 알고도 해결 방법을 몰라 고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 구성된 대한정신건강재단과 함께 '우리 히어로 트라우마 치유 지원사업'을 통해 전국 단위 규모로 대상자 발굴 및 치료, 의료비 지원까지 종합적 지원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신청은 2023년 11월 30일까지며 심의를 거쳐 선정된 대상자(100명)는 치료과정에서 발생한 비급여항목 포함 본인부담금을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금융미래재단 이사장은 "사회 안전을 책임지는 우리 히어로를 지원해 복지 사각지대를 줄여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 우리은행, ‘2022 ESG보고서’ 첫 발간...ESG경영 성과 공개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경제·사회·환경·지배구조 부문의 ESG 성과를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위해 그동안의 ESG 경영성과를 담은 ‘우리은행 2022 ESG보고서’를 첫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금융을 통해 우리가 만드는 더 나은 세상’이라는 ESG 비전 아래 그동안 추진해왔던 다양한 사업과 성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했다.

우리은행만의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담은 '우리, 지속가능한 이야기'에서는 ▲지속가능한 내일을 만드는 우리(ESG금융) ▲디지털에서도 함께하는 우리(디지털뱅킹) ▲다음세대와 함께하는 우리(MZ세대) 등 그동안 추진해 온 주요 ESG 사업을 공개했다.

'ESG Performance'에서는 분야별 주요 성과를 공개했다. 환경(E) 분야는 친환경 금융지원 실적, 온실가스 감축목표 초과달성 등 환경경영 성과를 공유했으며, 사회(S) 분야는 상생금융, 인권경영, 사회공헌 등 이해관계자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을 담았다. 지배구조(G) 분야는 윤리․준법경영, 기후리스크를 비롯한 리스크 관리 등 공정하고 투명한 책임경영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공개했다. 특히 협력기관, 고객, 직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내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했다.

이번 보고서는 공개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가능경영 국제 보고 가이드라인인 GRI 2021, SASB 등 글로벌 공시기준을 준수해 작성헸으며, 글로벌 인증기관인 로이드인증원의 제3자 독립검증을 통해 객관성과 신뢰도를 확보했다.

이원덕 은행장은“우리은행은 앞으로도 우리나라 대표 금융기관으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금융의 힘으로 환경과 사회를 이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