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우리금융, ESG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外
[금융 레터] 우리금융, ESG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6.30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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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금융, ESG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한 해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ESG 분야별 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적극 노력했으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국제 표준인 GRI 등 최신 ESG 글로벌 공시기준을 준수해 작성했다.

특히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기후리스크 관리와 인권 존중 문화 내재화를 핵심 주제로 스페셜 리포트를 구성했다.

기후리스크 관리에서는 그룹이 직·간접 배출하는 내부 탄소배출량 뿐만 아니라 그룹 전체 자산을 대상으로 측정한 금융배출량을 공개했고 최신 기준을 적용한 그룹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를 수립했다.

인권 존중문화 내재화에서는 인권경영체계를 구축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권경영 거버넌스 ▲인권 리스크관리 ▲ 인권침해 구제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와함께 '2030년 그룹 성 다양성 목표'를 수립해 양성평등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공개했다.

더불어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윤리경영 등 정책 개정을 통한 내부통제 체계 고도화, (개인)정보보호 분야의 국제 표준 인증 획득, 리스크 관리 강화 등 실질적인 개선 활동을 통한 그룹 ESG경영체계 강화 노력을 담았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CEO 메세지를 통해 "친환경·상생·지배구조혁신·신경제 생태계 조성, 네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우리금융만의 차별화된 ESG경영을 통해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하는 '2022 사회공헌백서' 발간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지난 2022년의 사회공헌활동을 기록한 '2022 사회공헌백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2012년부터 매년 사회공헌백서를 발간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미래세대 육성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사회공헌 기본방향으로 수립하고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해왔다. 이번 '2022 사회공헌백서'에는 ▲KB Dream Wave 2030 ▲함께 그린 내일 ▲세상을 바꾸는 나눔을 주제로 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이 기록되었다.

KB Dream Wave 2030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2030년까지 청소년 누적 수혜자 30만명을 목표로 하는 KB국민은행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이다. 이번 보고서에는 미취학 아동부터 대학생까지 성장 단계에 맞춰 학습·진로·지원 분야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게재되었다. 

함께 그린 내일에서는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K-Bee 프로젝트', 'KB 바다숲 프로젝트'를 포함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KB 국민의 맑은하늘 숲 조성, KB 학교숲·도시숲·전기차 충전기 조성 등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임직원과 고객이 함께 진행한 필환경 캠페인 등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을 담았다.

이에 더해 '세상을 바꾸는 나눔'에는 지역사회 상생, 사회문제 해결, 사회적 가치 창출, 글로벌 나눔 프로젝트 등을 소개했다. 국내 선도 금융기관으로서 KB국민은행이 사회 전반에 책임을 이행하고 상생금융을 실천하고자 노력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보여주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나가며 국민 여러분의 평생 금융 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상생금융을 적극 실천하며 한국 사회와 함께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 은행권 최초 ISMS-P 인증 획득

금융보안원에서 진행된 인증서 수여식에서 이주환 하나은행 정보보호본부 상무(왼쪽)와 김철웅 금융보안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마이데이터 서비스 부문에서 금융보안원의 '국가공인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 Personal Information &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인증'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ISMS-P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공동 고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통합 인증 제도로, 정보보호 관리체계 영역의 80개 인증기준과 개인정보보호 영역의 22개 인증기준에 대해 금융보안원의 정밀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하나은행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은 은행, 증권, 카드, 보험사 등에 분산된 고객의 금융거래 정보를 하나로 통합해 맞춤형 디지털 자산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번 ISMS-P 인증 취득을 통해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분야의 안정성까지 입증받아 언제 어디서든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로써 객관적으로 검증 받게 되었다.

하나은행 정보보호부 관계자는 "이종업종간 마이데이터 사업의 선의의 경쟁과 협업이 필요한 시점에 은행권 최초의 ISMS-P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의 안정성을 대내외적으로 입증하였다"며 "고객의 신뢰를 기반으로 초개인화된 금융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착한 임대인 우대 대출 출시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부동산 임대업을 주로 영위하는 개인사업자 및 법인 대상 '착한 임대인 우대 대출'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인의 경우 갱신 계약서 및 갱신 직전 계약서와 세금계산서·금융거래내역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착한 임대인 우대금리 0.30%를 포함해 최대 1.60%p 금리를 우대 받을 수 있다.

이연호 NH농협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 부행장은 "착한 임대인과 함께 아름다운 사회 만들기에 농협은행이 보탬이 되길 희망한다"며 "농협은행은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기업의 미래성장성을 보고 대출한다"...IBK기업은행, '미래성장성 심의회' 운영

IBK기업은행 전경.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지난 2월부터 미래성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경영실적이 미흡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술력 우수기업을 지원하고자 'IBK 미래성장성 심의회'를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IBK 미래성장성 심의회는 재무제표 중심의 기존 대출심사와 달리 기업의 미래성장성을 중심으로 대출을 심사하고 지원하는 심사협의체이다. 

사전심사 단계에서 기업의 기술력을 검증하고 본심사 단계에서 기업의 대표자가 직접 기업의 사업성, 혁신성, 성장성 등을 소개하는 '기업설명회(FLC 데이)'가 진행된다. 

특히 본심사에는 VC, AC 등 외부심사위원이 참여해 기업의 미래성장성을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심사해 지원 여부를 검토한다.

앞선 6월초 IBK 미래성장성 심의회를 통해 대출을 지원 받은 A기업 대표이사는 "지난 몇 년간의 기술개발 결과로 최근 대기업 납품 제안을 받았는데 매출 감소, 영업손실 발생 등으로 재무구조가 좋지 않아 은행권에서 운영자금을 지원 받기 매우 어려웠다"며 "기업은행에서 저희 기업의 성장가능성을 믿고 적극 지원해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성태 은행장은 "중소기업이 어려운 시기를 잘 견디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기업은행의 기본적인 책무"라며 "앞으로도 성장 잠재력이 있는 유망 중소기업이 지속성장 할 수 있도록 기업은행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 신한은행, '시각장애인 계략서류 작성 조력제도' 전국 영업점 이행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시각장애인 고객이 금융거래를 원활하게 처리 할 수 있도록 '시각장애인 계약서류 작성 조력제도'를 도입하고 해당 업무 프로세스를 전국 영업점에서 이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조력제도는 지난 6월 19일 금융당국에서 발표한 '시각장애인 은행거래시 응대 매뉴얼'을 창구업무에 적용하기 위해 신설됐다. 은행원이 직접 시각장애인 고객의 서명 또는 날인을 제외한 금융거래 관련 계약서류 작성을 돕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시각장애인 고객이 조력자 없이 영업점에 내점 하면 창구직원이 조력제도를 안내하고 관련 신청서를 징구한 뒤 업무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고객이 중요사항을 직접 구두로 발음하게 하면서 작성할 서류를 대서한다. 업무처리 내용에 대한 고객보호를 위해 이 과정은 대면 녹취시스템을 통해 녹취한다. 

조력제도는 예금성·대출성 상품 신규로 한정해 우선 시행한다.

신한은행은 이미 지난 4월 시각장애인 고객들의 업무처리를 돕기 위해 자필카드, 지폐 가이드, 점자 스티커 등으로 구성된 '마음맞춤 응대 KIT'를 제작해 전국 영업점에 배포한바 있다. 

또한 지난 6월 16일에는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에 '마음맞춤 응대 KI' 1500세트를 기부하는 등 시각장애인 금융 접근성 향상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신한은행은 투자상품 등 계약서류 점검과 대면 녹취 전수점검을 하고 있는 금융소비자보호오피서를 활용해 시각장애인 고객의 계약서류 및 녹취 내용을 점검하고 고객상담센터를 통한 금융상품 설명 이행 모니터링(스마일콜)도 실시함으로써 시각장애인고객에 대한 금융소비자보호 수준도 강화할 예정이다.

조력제도를 이용하려는 시각장애인 고객은 신분증과 시각장애 여부가 확인되는 장애인복지카드(장애인등록증) 또는 장애인증명서를 지참해 신한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면 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제도 시행으로 시각장애인의 은행거래가 좀 더 편안해 지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금융 접근성을 확대하고 금융소비자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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