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한국인이 일본으로 건너가 재일교포를 고용하고 국내산 재료를 사용해 김치를 만들었다면 이건 국산일까 아니면 일본산일까? 국내에서 생산되는 시계지만 부품의 절반 이상이라면 이는 어떠한가?
원산지 표기만을 놓고 본다면 김치는 일본산이고 시계는 국산이다. 불매운동이 한창인 지금의 상황을 놓고 보면 김치를 불매하는 것은 옳고 시계는 사는 것이 맞다. 과연 그런가?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에 대한 반발로 최근 일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놓고 벌이는 논쟁을 약간 과장한다면 이 같은 양상이다. 국내에서 만든 제품인데 그 안에 절반이 넘는 부품이 일본산이라면 이 제품을 사는 것은 불매운동을 포기하는 것이란 글에 찬반 의견이 엇갈렸다. 치명타가 되지는 않겠지만 일본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의 분노를 보여줘야 한다는 의견과 불매운동을 조직적으로 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개인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다. 일본 정부가 이런 것까지 의도했는지 모르겠지만 여론이 갈리고 있는 모양새다.
심지어 돈가스, 우동과 같은 일본음식도 먹어서는 안 된다는 이들도 있어 이 같은 음식을 파는 식당의 손님이 줄었다는 얘기도 있다. 일본 기업에 가맹비를 낸 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단지 일본음식이라는 이유에서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다분히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하고 있는 일본에 대항에 벌이는 불매운동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 근대를 거치며 한국은 일본을 적대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불명확한 목적의식을 갖고 벌이고 있는 일부 불매운동 선동을 보면 우려스러움이 앞선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퍼트리기도 하고 자신들과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로 마타도어 하는 것을 보면 본말이 전도된 느낌이다.
일본의 이번 수출 규제는 일제 강제징용에 대한 우리나라 대법원이 배상 판결을 내리면서 시작됐다. 일본은 이전부터 강제징용은 없었다는 입장이었다. 영화 ‘군함도’가 상영되며 강제징용에 대한 문제를 다시 꺼낼 때도 일본 정부는 오히려 우리에게 역사를 왜곡한다고 공세를 퍼부었다. 또한 일본은 강제징용 피해에 대해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 이미 반영됐다는 자세를 고수하고 있다.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다. 그러면서 수출 규제 카드를 꺼낸 것이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한다면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일본의 역사 왜곡과 진심 어린 사과를 촉구해야 하고 졸렬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죄를 덮으려는 모습에 맞서야 할 것이다. 본질은 이해하려 하지 않은 채 시류에 편승해 무조건적인 불매운동을 하자고 외치는 것은 오히려 여론을 분열시킬 수 있을지 모른다. 우리 모두가 나무만 봐서는 안 되고 숲을 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