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호 칼럼] 전기차 배터리, 생산·판매·사고 이력 등 통합관리 필요
[김병호 칼럼] 전기차 배터리, 생산·판매·사고 이력 등 통합관리 필요
  • 김병호 기자 bhkim@dailyenews.co.kr
  • 승인 2023.11.15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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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여권’(통합관리체계)을 만들자는 의견이 제시돼 관심을 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배터리 산업에 참여 중인 민간 기업과 기관의 협의체인 ‘배터리 얼라이언스’ (Battery Alliance. 배터리 동맹)가 사용 후 배터리 통합관리체계와 관련, 업계의 안을 제출했다.

배터리 얼라이언스는 작년 11월 24개 업체·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출범했다. 참여 업체는 국내 배터리 3사를 비롯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성일하이텍 등 전기차 제작, 배터리의 제조 및 활용, 유통 및 물류 분야 관련 기업과 기관이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 업체가 뭉친 것은 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키우기 위한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전기차 배터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전기차 배터리는 가격이 아주 비싼 게 특징인데 차량 가격의 35~40%에 달할 정도다.

차종에 따라 다르긴 한데 신제품의 경우 800만원부터 2000만원, 4000만원에 달한다. 전기차 배터리는 온도, 충방전 주기, 과도한 충방전, 관리시스템에 따라 사용기간도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수명은 5년 10만km부터 10년 20만km라고 한다. 전기차 배터리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배터리 여권은 배터리 생산과 식별 정보, 운행 중 사용 정보, 성능이나 안전 점검 결과 등을 통합 시스템에 입력해서 관리하자는 것이다. 배터리 공급망과 안전성 강화를 위해 배터리 사용과 흐름을 한눈에 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배터리 관련 업계는 최근 건의문에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는 2030년 세계적으로 1300 만개, 국내에서는 42만 개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원 하나 없는 우리나라가 해외 핵심 광물 확보와 병행해 국내 사용 후 배터리 산업화를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업계의 생각은 우선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민간 차원의 거래를 보장하는 것이다. 이어 시장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배터리의 확보와 유통, 활용하는 사업자의 자격 요건을 정하고, 모든 거래를 정부 시스템에 등록하자는 것이다. 배터리 번호를 치면 생산과 소비, 사고, 판매 등이 컴퓨터 화면에 뜨게 하자는 생각이다.

전기차 배터리의 이력을 통합 관리하는 것에 대해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될 수 있도록 국회 논의 등을 적극 추진하고 법률안의 조속한 입법도 진행하겠다”고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전기차 배터리의 체계적 관리는 시급한 과제다. 전기차 배터리는 가격이 800만원~4000만원에 달할 정도로 고가다. 수명도 5~10년으로 자주 바꿔야 한다. 전기차가 늘어나고 배터리 교체가 많아지면 솔직히 관리도 큰 문제다.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결성되고, 민간 중심으로 배터리 이력 관리를 하자고 나선 것은 시기적으로 아주 적절하다. 목적도 아주 좋다. 사용 후 배터리 활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봐야 한다. 고가의 배터리이기 때문에 사용 후에 지혜롭게 다시 활용하는 방안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전기차 배터리는 생산만이 다는 아니다. 특히 교체된 중고 배터리를 어떻게 활용할지 그림을 그려야 한다. 그래야 이를 바탕으로 정책이 만들어진다. 민간이 나선 데 대해 정부는 힘을 실어줘야 한다. 한국이 배터리 생산뿐 아니라 관리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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