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은행, 금융권 최초 상속인을 위한 '유산정리서비스' 시행...外
[금융 레터] 하나은행, 금융권 최초 상속인을 위한 '유산정리서비스' 시행...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4.18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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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은행, 금융권 최초 상속인을 위한 '유산정리서비스' 시행

 김영훈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오른쪽 첫번째)과 노다 스미트러스트 상무(오른쪽 여섯번째),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자산관리, 증여, 상속, 기부, 연금 등에 대한 컨설팅과 실행이 가능한 '하나 시니어 라운지'를 오픈하고 금융권 최초로 '유산정리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하나 시니어 라운지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Place1빌딩 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금융권 최초로 시행하는 이번 유산정리서비스는 유언장의 작성과 상속 재산의 분할 등을 위한 상속 집행 전문 센터로 생전의 자산관리부터 유언장의 보관, 상속집행과 유산정리에 이르기까지 자산관리의 전 분야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

최근 고령인구의 증가로 상속의 건수가 증가하고 유가족에게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의 비율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기관을 통해 자산을 객관적으로 상속 집행하여 자산의 배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하나 시니어 라운지에서는 하나은행의 리빙트러스트센터 소속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신탁을 통한 상속 증여 컨설팅 ▲유언장의 보관 및 집행 ▲유언대용 신탁 또는 유언장 작성 없이 상속을 맞게 된 상속인들을 위한 유산정리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또한 하나금융그룹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고 있는 일본의 신탁전문은행인 스미트러스트와 협업을 통해 유산정리서비스의 30년 노하우 접목과 국내 유수의 법무법인과 세무법인, 종합병원 등과 협업으로 상속과 관련된 모든 전문기관을 연결하여 상속집행과 관련한 전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하나 시니어 라운지에서는 매월 고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유언장 작성 체험 ▲상속과 관련된 법률 및 세무 ▲후견과 시니어의 건강 등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고객들이 노후의 삶과 상속에 대한 부분을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김영훈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은 "최근 고령인구의 증가와 비혼 등 가족 구조의 다변화에 따라 자산의 원활한 승계를 위한 고객들의 니즈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하나은행은 금융, 법률, 세무, 부동산 등 각 전문분야를 하나로 연결한 유산정리서비스를 통해 전문성과 세심함을 기반으로, 상속으로 고민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신한 사업자대출 비교 서비스' 출시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신한은행 및 제휴 금융회사의 사업자대출을 비교해보고 선택한 대출상품을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신한 사업자대출 비교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신한 사업자대출 비교 서비스는 정상혁 신한은행장이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고객몰입' 관점에서 고객 상품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상생금융을 실천하고자 출시한 서비스다. 

기존에 신한은행과 거래가 없더라도 개인사업자 고객이면 누구나 신한 SOL뱅크에서5개 금융회사(신한은행, 케이뱅크, 신한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BC카드)의 8개 대출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최적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올해 상반기 중으로 신한카드·OK저축은행을 추가해 7개 금융회사 10개 대출상품으로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출시 서비스에서는 신용대출뿐만 아니라 신용보증재단 보증서 연계 대출상품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으며 조회부터 실행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비교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신한은행은 민생금융지원 자율프로그램을 이행 및 사업자 고객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10억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을 6월 28일까지 진행한다. 대출 비교 서비스를 통해 신한은행 및 제휴 금융사의 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은 대출금의 2%(최대 10만 포인트)를 마이신한포인트로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개인사업자에 특화된 혁신 서비스로 다른 은행들과 차별화되는 가치를 제공하겠다"며 "이자 캐시백을 통해 개인사업자 고객의 금융부담 완화하는 상생금융을 실천하고 앞으로도 고객과 사회로부터 인정받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신한은행, '땡겨요' 중구, 중랑구 공공배달앱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서울특별시 중구청, 중랑구청과 땡겨요 공공배달앱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신한은행 땡겨요는 '혜택이 돌아오는 배달앱'이라는 슬로건으로 2%의 낮은 중개수수료, 빠른 정산, 이용 금액의 1.5% 적립 등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착한 배달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신한은행은 서울특별시의 8개 자치구(광진구, 구로구, 용산구, 서초구, 은평구, 성동구, 중구, 중랑구)와 공공배달앱 협약을 맺게 됐으며 상생 배달앱으로서의 역할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중구와 중랑구 구민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땡겨요 상품권을 중구 4억원, 중랑구 3억2000만원 규모로 발행할 예정이다.

땡겨요 상품권은 오는 5월 발행 예정이다. 신규로 출시되는 서울페이플러스 앱을 통해 15%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고 땡겨요 앱에서 음식 주문 시 해당 상품권으로 결제할 수 있다.

또한 신한은행은 땡겨요에 신규 입점하는 중구와 중랑구 소재 가맹점을 위해 사장님 지원금을 20만원 제공해 마케팅을 위한 자체 쿠폰을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땡겨요 정산 계좌를 신한은행으로 변경하는 가맹점에 대해서도 변경 익월 첫 영업일에 4000원 할인 쿠폰을 50매 제공해 최대 40만원을 지원한다.

신한은행은 땡겨요 이용 고객을 위해 포인트 적립 이벤트를 6월까지 진행하고 있다. ▲땡겨요 페이 결제 계좌를 신한은행으로 등록한 고객 ▲땡겨요 적금 잔액을 30만원 이상 보유한 고객에게 각각 결제금액의 10%까지 포인트를 제공하며 최대 20%까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경영 실천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 지자체와 파트너십을 더욱 확장하고 다양한 서비스, 이벤트를 기획해 더 많은 가맹점,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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