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금융그룹, ESG 스타트업 성장지원 투자 프로그램 실시...外
[금융 레터] 하나금융그룹, ESG 스타트업 성장지원 투자 프로그램 실시...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4.0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금융그룹, ESG 스타트업 성장지원 투자 프로그램 실시

하나금융그룹은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과 환경보전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ESG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을 돕는 투자 프로그램인 '하나 ESG 더블 임팩트 매칭펀드'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하나 ESG 더블 임팩트 매칭펀드는 하나금융그룹이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그린테크 스타트업과 일자리 창출 능력 및 성장성이 있는 사회혁신기업에게 초기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여 기업의 성장에 기여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및 환경보전 효과를 추구하는 더블 임팩트 투자 프로그램이다.

이번 참여 기업 모집은 총 2회차로 진행된다. 4월 8일부터 5월 24일까지 1차 모집을 진행하고 6월 3일부터 8월 2일까지 2차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은 하나 파워 온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하나금융그룹은 각 회차별 모집 종료 후 한국사회투자와 함께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거쳐 두 차례의 투자심의위원회를 통해 신청기업의 ▲일자리 창출 능력 ▲성장성 ▲친환경 기술력 ▲사업역량 등을 심사하고, 총 30억원 규모로 최종 투자 기업들을 결정할 예정이다.

또한 투자가 결정된 사회혁신기업을 대상으로 후속 투자 연계를 위한 데모데이(Demoday)도 개최, 후속 투자를 결정할 벤처캐피탈 관계자와 함께 프로그램 결과 공유 및 기업들의 투자설명회(IR)를 진행해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혁신기업들의 참가 신청을 바란다"며 "하나금융그룹은 사회혁신기업 지원을 통해 기업의 성장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환경보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금융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역 청년 창업 교육을 통해 지역 전문 창업가를 육성하는 하나소셜벤처유니버시티, 사회혁신기업과의 인턴십 매칭을 통해 장애인·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 기회를 확대하는 하나 파워온 혁신기업 인턴십, 4050 경력인재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하나 파워온 세컨드 라이프 등의 다양한 사회가치창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ESG 경영 확산에 힘을 쏟고 있다.

■ 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기초 ELS 손실 고객에 대한 자율조정 절차 돌입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오는 15일 홍콩 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배상 대상 고객에게 자율조정 시행 안내를 시작하면서 자율조정 절차에 돌입한다고 8일 밝혔다. 

안내 대상은 홍콩 H지수 기초 ELS 녹인(Knock-In) 발생 계좌로 ▲만기상환 계좌 ▲만기 미도래 계좌 ▲녹인 발생 전·후로 중도해지 된 계좌를 보유한 고객이다.

KB국민은행은 계좌별 만기가 도래해 배상비율이 확정된 고객부터 순차적으로 자율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을 고려해 KB스타뱅킹 앱을 이용한 비대면 자율조정 진행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배상비율 확정 고객은 계좌 만기 도래 순서에 따라 매주 선정된다. 해당 고객에게는 본부 차원에서 자율조정 절차와 방법을 담은 문자 메시지가 발송되며 이후 영업점 직원이 개별적으로 유선을 통해 다시 한번 안내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손실이 확정된 고객부터 신속히 배상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고객 불편 최소화 및 투자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실천해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B금융그룹, 직원이 함께 하는 '늘봄학교 샌드아트 체험 수업' 진행

수내초의 체험학습에서 샌드아트전문강사가 강의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수내초의 체험학습에서 샌드아트전문강사가 강의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함께하는 '늘봄학교 샌드아트 체험 수업'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체험 수업에서 샌드아트 전문강사와 KB금융 직원은 늘봄학교를 이용하고 있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빛과 모래를 이용해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표현해 보는 샌드아트 체험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즐거운 체험에 더해 빛과 모래로 만들어 낸 세상과 그림자가 어우러진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 공연도 관람했다.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초등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반짝반짝 빛나는 모래 위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너무 즐거웠다"며 "앞으로도 자주 이런 수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KB금융은 늘봄학교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기 위해 경제금융교육뿐 아니라 체육활동과 문화·예술 활동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 의정부에서 진행됐던 KB 스타즈 배구단의 스포츠 재능기부와 같은 양질의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KB금융 직원이 직접 참여했던 생생한 현장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B금융 관계자는 "심각해진 우리나라의 저출생 문제는 기업이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육아 환경 조성에 앞장설 때 극복할 수 있다"며 "KB금융은 늘봄학교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 KB국민은행의 재채용 조건부 육아퇴직 제도와 같은 사내제도의 개선을 통해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고자 교육부와 2018년부터 협력해 왔다. 작년부터 거점형 늘봄센터 확대에 역량을 집중해 올해 인천의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 제주 아라초와 서귀포 동홍초의 꿈낭 초등주말돌봄센터가 문을 열었고 경제금융교육, 스포츠 재능기부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늘봄학교 정책이 현장에 안착되고 확산되는 데 기여하고 있다.

■ 신한은행, 경기신용보증재단과 함께 하는 '신한SOHO사관학교 29기' 개강

지난 5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신한 SOHO사관학교 29기' 개강식에서 경기신용보증재단 시석중 이사장이 참가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5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신한 SOHO사관학교 29기' 개강식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신한 SOHO사관학교는 상생의 선순환을 추구하는 신한은행의 대표적인 ESG 프로그램이다. 음식업, 서비스업, 소매업 등을 영위하는 자영업자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 경영 노하우 등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번 신한 SOHO사관학교 29기에는 경기신용보증재단의 보증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있는 소상공인 30여명이 참가한다. 참가자들은 앞으로 8주간 ▲브랜딩 및 홍보전략 ▲소상공인 대상 금융지원 제도 ▲자영업자에게 필요한 법률 등의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계속되는 고금리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도 소재 자영업자들의 안정적인 사업 경영을 돕고자 컨설팅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고객과 사회로부터 인정받는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진심을 담은 상생금융을 실천하자"고 의지를 밝힌 바 있다. 

■ 신한은행, '내 신한인증서의 불을 켜줘' 이벤트 시행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신한인증서 가입자 900만명 달성을 기념해 대고객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신한인증서는 신한은행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인정받아 제공하는 전자서명 및 본인확인 인증서다.

이번 '내 신한인증서의 불을 켜줘' 이벤트는 신한 SOL뱅크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신한인증서 100% 활용법'이라는 콘셉으로 신한인증서와 관련된 세 가지 미션 달성 시 랜덤으로 마이신한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모든 미션을 수행한 고객들은 아이패드 미니, LG 오브제 코드제로 A9, 신라호텔 숙박권 등 원하는 경품을 선택해 추첨에 응모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세 가지 미션은 ▲신한인증서 신규발급 ▲신한인증서를 로그인 수단으로 등록 ▲신한인증서 클라우드 저장으로 구성됐으며 미션별로 300~5만 마이신한포인트가 랜덤으로 제공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가입자 900만명 돌파를 기념해 신한인증서 고객이 누릴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인증서의 사용처를 확대하고 안전성을 강화해 고객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NH농협카드, 배우 고윤정 새로운 광고모델로 선정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NH농협은행과 NH농협카드를 만들기 위해 배우 고윤정을 새로운 광고 모델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배우 고윤정은 '무빙', '환혼', '로스쿨', '스위트홈', '헌트' 등 폭넓은 작품 활동을 통해 다양한 필모그래피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으며 밝은 이미지와 트렌디한 매력으로 MZ세대 워너비로 각광받고 있다.

NH농협은행은 대체 불가한 매력과 다재다능한 연기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고윤정이 NH농협은행의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에 트렌디함을 더해줄 모델로 적합하다고 판단해 광고모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고윤정씨만의 특별한 매력이 농협은행의 다양한 사업과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큰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고윤정 모델과 함께 TVCF, 유튜브, SNS, 옥외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활발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NH농협은행은 오는 4월 19일까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농협은행 고윤정 리그램 이벤트'를 실시한다. 

NH농협은행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고 고윤정이 포함된 새 게시물을 공유하면 참여자 중 100명을 추첨해 푸라닭 고추마요치킨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한다.

■ NH농협은행, 올원뱅크 아마추어 테니스 오픈 성료

NH농협은행 올원뱅크 아마추어 테니스 대회 올원뱅크부 우승팀인(왼쪽부터) 우승자 양가람, 박병규 NH농협은행 경영기획부문 수석부행장, 우승자 배우 유준상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지난 3월 30일부터 31일, 4월 4일부터 7일까지 총 6일간 용마랠리테니스장과 육군사관학교 테니스코트, 농협대학교에서 '2024 NH농협은행 올원뱅크 아마추어 테니스 오픈' 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8일 밝혔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한 올원뱅크 아마추어 테니스 오픈은 대학 동아리부, 2030루키부의 젊은 층부터 국화부, 오픈부의 베테랑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대회로 6일간 1300여명의 많은 참가자들이 테니스 축제를 즐겼다.

특히 대회 우승자에게 상하이 오픈 투어권이 부상으로 주어지는 등 다양한 혜택으로 참가 접수 하루 만에 신청이 마감되며, 테니스 동호인 사이에서 꼭 참가하고 싶은 대회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부는 테니스 열풍을 반영해 참가팀을 대폭 확대한 2030여자루키부와 대학동아리부는 대회에 생동감을 더하였다. 

또한 해당 대회에만 있는 올원뱅크부는 유명 연예인과 테니스 인플루언서 등이 참가하여 날로 높아져가는 테니스의 인기를 체감할 수 있었다.

박병규 수석부행장은 "테니스를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성황리에 대회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농협은행은 생활체육 중심의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의 저변 확대와 사회 공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금융그룹, 2024 KPGA 우리금융 챔피언십 개최

(사진=우리금융그룹)
(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은 오는 4월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 동안 경기도 여주 페럼클럽에서 '2024 KPGA 우리금융 챔피언십'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전년도 대회에서 나흘간 약 2만명이라는 코리안투어 최다 관중 수를 기록한 KPGA 우리금융 챔피언십 대회는 총 상금 15억, 우승 상금 3억, 참가 선수 144명 등 역대급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미국 PGA에서 활약하는 디펜딩챔피언 임성재 선수의 출전으로 벌써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우리금융은 이번 대회 기간 중 갤러리 플라자에 굿윌스토어를 개장한다. 우리금융의 시그니처 사회공헌 사업인 굿윌스토어는 개인이나 기업이 기부받은 물품을 판매한 수익으로 발달장애인을 고용한다.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KPGA 선수들도 굿윌스토어의 취지에 맞춰 애장품을 기부한다. 아울러 우리금융이 후원하는 근대5종 등 다른 종목 선수들도 애장품 기부 행렬에 동참한다.

한편 이번 우리금융챔피언십 대회는 우리은행 우리WON뱅킹과 우리카드 모바일 앱에서 무료 티켓 이벤트를 4월 14일까지 진행한다. 

우리WON뱅킹과 우리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당첨자는 SMS로 모바일 티켓을 받게 될 예정이다.

■ 우리은행, 우리WON 여자 프로농구단 우승 기념 이벤트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여자 프로농구 우승을 기념해 푸짐한 사은 행사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우리WON 여자 프로농구단은 지난 30일 아산 이순신체육관에서 열린 2023~24시즌 WKBL 챔피언 결정전 4차전에서 KB스타즈에게 78-72로 승리해 챔피언 결정전 통산 12승이자 13회 우승이라는 기염을 토했다. 

이날 승리로 우리WON 여자 프로농구단은 대한민국 프로 스포츠구단 중 가장 많이 우승한 구단이라는 위업도 달성했다.

이뿐 아니라 이날 경기에서 우리WON 여자 프로농구단은 정규리그 2위 팀, 18년만에 챔피언 결정전 우승이라는 저력도 보여줬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4월 30일까지 우리WON뱅킹-이벤트-우승 축하 댓글 쓰기에서 우승 축하 댓글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참여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추첨을 통해 1105명을 선정 ▲아이폰 15 Pro ▲나이키 조던 운동화 ▲BBQ 치킨&콜라 세트 ▲스타벅스 커피 쿠폰 등을 증정한다.

또한 13번째 우승을 기념해 WON적금 가입 고객 선착순 1만3000명에게 12개월 만기 최고 4.7%의 특별 우대금리도 제공한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우리 WON 여자 프로농구 선수들을 열렬히 응원해 주신 농구팬들과 우리은행 고객님을 위해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우리은행의 임직원들도 승리의 기운을 이어받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최고의 은행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 기업은행, 2024년 하반기 'IBK창공' 혁신창업기업 모집

IBK기업은행 전경.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전경.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이 2024년 하반기 육성기업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모집대상은 창업 7년 이내의 기업으로 업종의 제한은 없으며 서면평가, 현장실사, 대면평가를 통해 혁신성, 시장성, 사업성 등을 갖춘 총 85개 내외의 기업을 최종 선발한다.

특히 이번 모집은 지방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오는 8월 개소 예정인 광주센터 육성기업도 함께 모집한다. 

선발기업에게는 IBK금융그룹의 금융지원, 1대1 전담 멘토링, IR, 데모데이, 기업은행 거래 중소·중견기업과 함께하는 오픈이노베이션, 사무공간 등 사업 고도화 및 투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모집 기간은 4월 8일부터 5월 3일까지 4주간 모집 예정이며 6월 중 최종 선발기업을 발표한다. 센터별 상세 모집일정 확인 및 지원신청은 IBK창공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2024년이 IBK창공에게는 국내 및 해외로 그 영역을 확장하는 의미있는 해"라며 "IBK창공과 함께 창업생태계를 이끌어갈 혁신 벤처·스타트업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