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KB국민은행, 고객 신뢰 회복 및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서...外
[금융 레터] KB국민은행, 고객 신뢰 회복 및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서...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4.1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국민은행, 고객 신뢰 회복 및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서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올해 발생한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및 금융사고와 관련해 고객 신뢰 회복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컨트롤 타워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고객 신뢰 회복,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 등을 중심으로 핵심 실행과제를 수립해 신속히 추진할 방침이다.

비상대책위원회는 ▲고객 신뢰 회복의 일환으로 고객의 문제 해결과 니즈 충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성과지표인 'CPI(Customer Performance Indicator)'를 도입한다. 또한 고객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를 위해 AI를 적용한 '내부통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운영하고 대출 적정성 점검 프로세스 내 공공마이데이터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더불어 내부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임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금융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비상대책위원회의 최우선 목표는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다"며 "모든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국민의 은행'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윤리경영 강화와 금융사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소재 KB국민은행 신관에서 '금융윤리 실천 및 사고예방 결의대회'를 열고 모든 임직원이 함께 금융윤리 실천을 선서했다. 대회 현장에는 전 경영진이 참석했으며 직원들은 소속 부서 또는 영업점에서 방송을 시청하며 참여했다. 

KB국민은행 임직원 모두는 선서를 통해 ▲투명하고 정직한 경영으로 은행의 사회적 책임 실천 ▲고객을 최우선으로 최고의 금융서비스 제공 ▲엄격한 법규 준수로 깨끗하고 공정한 금융환경 조성을 다짐하고 실천 서약에 서명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전 임직원에게 "금융사고는 기본과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며 "모든 임직원이 경각심과 위기감을 갖고 금융윤리 실천과 사고예방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고하게 다짐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인천국제공항지점 이전 개점

(왼쪽부터) 대한항공 남성 승무원 대표, 유구종 인천국제공항공사 본부장,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회장, 대한항공 여성 승무원 대표, 이승열 하나은행장, 하나은행 인천국제공항지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인천국제공항지점 이전 개점식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현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영업점 ▲제2여객터미널에 출장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한 2001년 이래 인천국제공항과 함께한 유일한 은행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과 대한항공 남, 여 승무원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이승열 하나은행장을 비롯한 인천국제공항공사, 하나은행 임직원들이 참석해 인천국제공항지점 이전 개점을 축하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국제공항 개항 23주년을 하나은행과 함께 맞이하게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아시아 최고의 외국환 전문은행 하나은행과 인천국제공항이 함께 만들어갈 새로운 10년이 매우 기대된다"고 밝혔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글로벌 메가 허브 공항으로 발돋움 하고 있는 인천국제공항과 앞으로의 10년을 포함해 33년간의 동행을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국내 최고 외국환 전문은행인 하나은행은 공항을 이용하는 고객들과 공항 종사자 모든 분들께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인천국제공항지점은 공항 이용 고객들이 쉽고 빠르게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점포 전면에 하나은행을 상징하는 '하나그린 컬러'의 초대형 파사드를 활용한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무인환전기와 STM기 설치를 통해 고객들이 쉽고 빠르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이전 개점과 함께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위치한 출장소에는 대한항공 승무원들을 위한 전용 창구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바쁜 비행스케쥴을 소화하는 승무원들에게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보다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이번 인천국제공항지점 이전 개점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하나은행 인스타그램을 통해 인천국제공항지점과 출장소, 공항 내 하나은행 환전소 사진을 찍고 공유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땡스어라떼 쿠폰을 지급하고 댓글을 단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메가MGC 아메리카노(HOT)를 지급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비대면 환전채널에서 환전 후 인천국제공항지점과 출장소 및 환전소에서 외화 현찰을 수령하거나 직접 환전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캐논 셀피스퀘어 QX10 ▲배달의민족 상품권 ▲문화상품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하나은행은 외국환전문은행으로서 차별화된 외국환 업무역량과 폭넓은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내 최다 통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에 365일 연중무휴로 환전소를 운영하며 공항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전문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우리금융, '우리미래 서울러너'로 교육격차 극복 지원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13일 '2024년 우리미래 서울러너' 출범식을 가졌다.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13일 '2024년 우리미래 서울러너' 출범식을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우리러너는 우리금융이 서울특별시, 아이들과미래재단 등과 함께 인재 육성 목적으로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시행하는 민관협력 계층 간 교육격차 해소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우리금융과 아이들과미래재단은 서울시가 진행하는 비대면 교육콘텐츠 지원 사업인 '서울런'에 참여하는 고등학교 1학년 과정 청소년을 별도 선정해 1대1 맞춤형 멘토링을 지원한다.

우리금융은 지난 2월 말부터 한 달 동안 우리러너를 모집, ▲중학교 3학년 2학기 성적 ▲참여의지 ▲진로계획 ▲자기성취경험 ▲자기관리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학습 의지가 강하고 목표의식이 뚜렷한 청소년 90명을 첫 수혜자로 선발했다.

앞으로 1년 동안 우리러너들은 다양한 심층 학습 지원을 받게 된다.

먼저 국내 우수대학과 연계해 2주 동안 진행하는 여름방학 진로캠프는 우리러너들에게 인문사회·창의과학·진로적성 분야의 교육과 체험을 제공한다. 겨울방학 집중학습캠프는 한 달 동안 기숙 형태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우리러너들은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에서 과목별 무료 강좌도 들으며 평소 부족한 과목을 보충할 기회도 얻게 된다. 또한 우리금융은 우리러너들에게 서점과 문구점 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학습비용 체크카드 포인트도 연간 200만원 한도로 제공한다.

아울러 이날 '2024년 우리미래 서울러너 출범식'에는 EBS 1타 강사로 유명한 이지영 강사가 특별 멘토로 나서 학습에 대한 조언은 물론 힘든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한 경험을 공유해 참석자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심어 주었다.

■ 우리은행, 모든 고객에게 보이스피싱 보상보험 무료 가입

15일 오전 서울 마포구 소재 염리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린 금융감독원 주관 '금융소비자와 함께하는 민생금융이야기 간담회' 실시 후 참석자들이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금융감독원 주관 간담회에서 금융소비자보호그룹 정현옥 부행장이 민생지원 모범사례로 '보이스피싱 보상보험'을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고객을 보이스피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우리은행이 모든 고객에게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다.

보이스피싱은 전화·문자 등으로 피해자를 속여 돈을 빼앗아가는 범죄행위로서 그 수법이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대표 유형으로는 대출빙자형, 기관사칭형, 지인사칭형, 기타 속기 쉬운 보이스피싱이 있다. 

최근에는 경조사 안내, 택배 수령, 무료 건강검진 등을 위장한 메신저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고 고지서에 부착된 QR코드를 위조해 피싱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는 사례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

전화나 문자 등으로 대출을 권유 받았을 때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파인에서 실제 존재하는 금융회사인지 확인을 해보거나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전화번호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수상한 링크, 첨부파일 등은 열지 말고 즉시 삭제해야 하며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해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를 제한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미 피해가 발생한 경우라면 신속히 금융회사 또는 경찰에 신고를 해야 한다. 금융결제원의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보유한 수시입출금 계좌의 출금을 일괄 정지하는 것도 방법이다.

한편 금융권 최초로 선보인 보이스피싱 보상보험은 우리은행의 모든 고객이 신청할 수 있고 보상한도액은 피보험자 1인당 최대 300만원이다. 

우리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 24시간 365일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실시, 전통시장 소상공인 장금이 협약 확대 등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 우리은행, 2024 LCK 스프링 챔피언 젠지팀에게 2억원 시상

지난 14일 서울 올림픽공원 KSPO DOME에서 열린 '2024 LCK 스프링 스플릿' 결승전에서 조병규 우리은행장(왼쪽 세번째)이 우승팀 젠지에 시상을 하고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2024 LCK 스프링 스플릿 결승전은 지난 14일 젠지(Gen.G)팀이 챔피언으로 등극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5일 밝혔다.

챔피언으로 등극한 젠지팀은 예선전부터 탁월한 개인기와 팀워크로 상대 팀을 완파했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결승전을 직접 관람하고 우승팀에게 우승 상금 2억원과 함께 우승 반지를 전달하며 축하 인사를 건넸다.

지난 1월 개막한 2024 LCK 스프링 스플릿은 총 10개 팀이 참여해 100일 동안 열띤 경쟁을 펼쳤다. 4월 13일과 14일, 서울 올림픽공원 KSPO DOME에서 열린 결승전에는 약 2만명에 이르는 팬들이 운집해 e스포츠의 뜨거운 열기를 실감케 했다.

우리은행은 2019년부터 LCK 메인 스폰서를 전담해왔으며 올해는 LCK 스프링 스플릿 결승전 기간 중 경기장 외부에 이벤트 부스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이날 경기장에서 우리은행은 현장 이벤트에 참여한 팬들에게 ▲LCK 선수 사인이 자수로 새겨진 '우리은행×LCK' 한정판 유니폼 ▲'우리은행×LCK' 한정판 유니폼 열쇠고리 ▲LCK 팀 로고 장식 등을 경품으로 증정했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2024 LCK 스프링 스플릿이 열리는 동안 흥행에 앞장서 주신 선수들과 열띤 응원으로 보답해 주신 e스포츠팬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우리은행은 e스포츠 팬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현장 이벤트와 콘텐츠로 e스포츠 저변 확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경기지역화폐 X NH포인트' 제휴 기념 이벤트 실시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경기지역화폐와의 포인트 연계를 기념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농협은행은 포인트 업계 최초로 경기지역화폐와 포인트를 연계했다. NH멤버스 고객들은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NH포인트를 경기도 21개 시군의 지역화폐로 전환 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한다. 우선 NH포인트(1000 NH포인트 이상)를 경기지역화폐 포인트로 전환한 고객 중 1004명을 추첨해 포인트 전환금액(최대 1만 포인트)만큼 NH포인트를 추가 적립한다.

두번째로는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농협은행 또는 농축협 계좌를 이용해 경기지역화폐를 1만원 이상 충전한 고객 중 3명을 추첨해 아이폰 15 프로, 공기청정기, 골드바 5돈 중 하나를 제공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NH멤버스는 범농협의 포인트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라며 "지역에 대한 금융서비스를 강화하여 민족은행으로서 상생금융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