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선박 528척 친환경선으로 전환
2030년까지 선박 528척 친환경선으로 전환
  • 전수영 기자 jun6182@dailyenews.co.kr
  • 승인 2020.12.23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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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공선 388척+민간 선박 140척 등에 우선적으로 적용
온실가스 배출량 기존 유류 선박 대비 70% 이상 저감
매출 4.9조원, 생산유발 11조원·고용 창출 4만명 기대
인천항만공사가 운영 중인 아시아 최초의 LNG 추진 관공선 '에코누리호'가 인천항 내항에 정박해 있다. (사진=데일리e뉴스 사진 DB)
인천항만공사가 운영 중인 아시아 최초의 LNG 추진 관공선 '에코누리호'가 인천항 내항에 정박해 있다. (사진=데일리e뉴스 사진 DB)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전 세계 조선·해운업계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와 유럽연합(EU)의 배출권거래제 시행 등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유류선박에서 친환경 선박 체계로 전환 중이다. 우리나라도 해양환경 규제 및 친환경 선박 신(新)시장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을 올해 1월에 제정한 데 이어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정부는 그린뉴딜·탄소중립과의 정책연계 및 한국형 친환경 선박 이미지 창출을 위해 '2030 그린십-K 추진전략'으로 명명했다.

2030 그린십-K 추진전략에 따라 정부는 미래 친환경 선박 세계 선도기술 확보를 위해 액화천연가스(LNG)·전기·하이브리드 핵심 기자재 기술 국산화·고도화→혼합연료 등 저탄소 선박 기술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선박 기술로 이어지는 친환경 선박 및 기자재 기술의 체계적·종합적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현재 상용화 기술인 LNG,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은 핵심 기자재의 국산화·고도화를 통해 기술경쟁력을 높이다. 또한 향후 무탄소 연료 개발을 위한 브리지(Bridge) 기술로서 기존 연료와 무탄소 연료를 혼합해 사용하는 혼합연료 추진 기술과 마찰 저항 저감, 경량화 및 고효율 추진기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 등 저탄소 기술을 개발한다.

아울러 초기 단계인 무탄소 선박의 경우 수소·암모니아 연료전지 등 핵심 기자재 기술과 연료저장탱크 및 연료공급·추진 시스템 개발을 통해 무탄소 선박기술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존 유류 선박 대비 70% 이상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한다.

정부는 LNG 벙커링 전용선(2022년까지), LNG-암모니아 혼합연료 추진 선박(2025년까지) 등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10척 이상의 시범 선박 건조를 추진한다.

아울러 다목적 해상실증용 선박을 2023년까지 건조하고 퇴역 예정인 관공선 개조(2022년부터) 등을 통해 4척 이상의 기자재 해상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정부는 LNG·하이브리드 등 상용화된 기술을 우선 적용해 공공부문부터 선제적으로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고 민간 부문으로 확산한다.

노후 관공선 199척은 대체 건조하고 선령 10년 미만의 189척은 미세먼지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개조하는 등 2030년까지 총 388척의 관공선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한다.

민간 선박의 경우 유·도선 및 여객선 등 내항 선박 58척과 화물선 등 외항 선박 82척 등 총 140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체 대상 선박 3542척의 15%에 해당하는 528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해 2030년까지 4조9000억원의 매출, 11조원의 생산유발 및 4만여 명의 고용 창출을 기대한다.

정부는 이 같은 친환경 선박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LNG, 전기 등 친환경 연료 공급 인프라를 2025년 70만 톤에서 2030년 140만 톤으로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LNG 벙커링 선박 운영, 육상 터미널 구축 등 LNG 연료 공급 수단을 다변화하고 접안 선박의 육상전원공급장치(AMP)를 소형 전기·하이브리드 선박의 고속 충전설비로 활용하는 등 연료 공급 인프라를 늘린다.

친환경 선박 시장 주도 생태계 조성을 위해 친환경 선박 및 기자재 국가 인증제도 등을 운영해 사업자 선정 시 가산점 부여, 인증받은 기술의 국제 표준화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국제 규범상 의무이며 해운·조선 분야의 새로운 도전과제로, 산업생태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본계획의 차질 없는 이행으로 해운·조선·기자재 산업 분야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는 한편 새 시대를 선도하는 신성장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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