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금융티아이, 포스코DX와 함께 자체 개발 AI-OCR 솔루션 포스코인터내셔널 적용...外
[금융 레터] 하나금융티아이, 포스코DX와 함께 자체 개발 AI-OCR 솔루션 포스코인터내셔널 적용...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9.1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금융티아이, 포스코DX와 함께 자체 개발 AI-OCR 솔루션 포스코인터내셔널 적용

(사진=하나금융티아이)
(사진=하나금융티아이)

하나금융티아이는는 포스코그룹 계열 IT전문 기업인 포스코DX와 함께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선하증권(B/L) 문서의 디지털 문자 변환 업무에 자체 기술로 개발한 '리딧(READIT)'을 적용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리딧이 적용된 포스코인터내셔널 선하증권의 디지털 문자 추출 기능은 포스코DX의 사무자동화솔루션(RPA) 에이웍스(A.WORKS)와 연계되어 구현되었으며 핵심 데이터를 디지털로 빠르게 추출하고 정보 오입력 등 기존 수기 작성 방식에서 발생했던 오류를 최소화 함으로써 업무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리딧(READIT)은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AI-OCR 솔루션으로, 리딧의 딥 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한 수준 높은 텍스트 인식 기능을 통해 저화질의 팩스나 스캔 문서도 탁월한 문서 분류 및 내용 추출이 가능하다.

또한 금융회사로 집중되는 다양한 케이스의 외국환, 무역 금융, 수출입 문서를 학습해서 얻은 방대한 금융 특화 데이터와 다양한 패턴을 인식할 수 있는 학습 데이터 자체 생성 기술을 통해 정확도 95% 이상의 문자 인식률을 제공한다.

아울러 리딧은 학습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생성하여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패턴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지난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GS(Good Software) 인증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하나금융티아이는 포스코인터내셔널 솔루션 적용을 시작으로 AI-OCR 기술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업과 협업해 시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박근영 하나금융티아이 대표이사는 "신기술 내재화를 위한 꾸준한 노력을 통해 이종 업계인 무역 분야에 당사 우수 기술을 적용한 첫 사례로 매우 뜻 깊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에서 자체 개발한 AI 솔루션을 선보이며 기술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AI-OCR 뿐만 아니라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을 중심으로 신용평가, 초 개인화 자산관리, 위험 탐지, 금융 특화 챗봇 등 금융과 밀접한 다양한 AI 기술을 자체 개발하여 내재화하고 있다.

■ 하나은행,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한 친환경 활동으로 '탄소중립포인트 제도'에 참여한다고 11일 밝혔다.

탄소중립포인트 제도는 환경부에서 총괄하고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전기, 수도, 가스의 사용량 감축에 따라 탄소포인트 등 인센티브를 지원하며 2022년부터는 전자영수증 발급, 일회용 컵 반환 등 녹색생활 실천 분야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

하나은행은 이번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로, 영업점에서 은행 거래 시 종이 대신 전자 확인증을 받는 고객에게 건당 100원의 탄소중립포인트를 제공한다. 

또한 커피전문점 등에서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을 사용하고 하나원큐 앱 내 컵 반납 바코드를 통해 컵 보증금을 환급 받는 고객에게는 건당 탄소중립포인트 300원을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고객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생활 속 친환경 실천을 유도하고 동시에 탄소중립 문화에 동참함으로써 ESG경영실천에 앞장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를 통해 손님들에게 친환경 실천의 기회와 인센티브 혜택 제공은 물론 하나원큐 앱 이용의 편리함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편리하게 친환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우리은행, 대출비교플랫폼 '핀다'에 우리 청년도약대출 상품 입점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대출비교플랫폼 '핀다'에 우리은행 대표 개인 신용대출상품이 입점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핀다 대출비교서비스에 입점하는 상품은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과 ▲우리 새희망홀씨Ⅱ ▲우리 청년도약대출(새희망홀씨Ⅱ) 총 3종이며 다양한 상품으로 고객 대상 폭을 넓혔다. 우리 청년도약대출(새희망홀씨Ⅱ)은 연소득 4000만원 이하, 3개월 이상 재직한 만 34세 이하 청년이면 연 5.0%의 확정금리로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우리은행은 이번 핀다의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도 입점했다.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 입점하는우리 WON 갈아타기 직장인대출은 6개월 이상 재직, 연소득 2000만원 이상 직장인을 대상으로 지난 6일 출시한 대환대출 전용 신상품이며 우리 새희망홀씨Ⅱ는 저소득·저신용 고객 대상 상생금융대출 상품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핀다와의 제휴를 통한 비대면 채널 및 상품 확대로 더 많은 고객을 모실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과 채널로 대출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더욱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 우리은행, 공급망금융 플랫폼 '원비즈플라자'에 신보 기업분석시스템 연계

조병규 우리은행장(오른쪽)이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서울시 중구 소재 우리은행 본점에서 신용보증기금과 '중소기업의 디지털·데이터 플랫폼 혁신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우리은행은 지난해 9월 금융권 최초로 출시한 공급망금융 플랫폼 원비즈플라자에서 신보의 신용평가 노하우와 AI기술이 결합된 'BASA(Business Analytics System on AI) 경영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원비즈플라자 회원사는 기존 전자계약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활용한 협력업체 리스크관리 등 디지털 공급망 관리가 가능해지며 특별출연을 통해 보증료 우대 등 약 600억원 규모의 회원사 전용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우리은행과 신보는 중소기업의 디지털 공급망 관리 확대를 위해 ▲원비즈플라자 및 BASA 포털 홍보 ▲최적의 거래처 선별과 안정적 공급망 관리를 위한 특화서비스 구축 ▲약 140만개 기업 개요 및 60만개 기업분석 데이터 실시간 제공 등을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신보의 이지원(Easy-One) 비대면 보증 시스템과 우리은행의 비대면 채널을 연계해 고객이 영업점 방문 없이 보증 및 대출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디지털 금융 교류를 확대할 방침이다.

조병규 우리은행 은행장은 "이번 협약으로 중소기업의 공급망 위기 극복과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구매업체와 공급업체 그리고 은행이 연결되는 금융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원비즈플라자를 계속 고도화해 비대면 채널을 통한 금융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전국 대학생 캠퍼스 대항전  이벤트 실시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오는 10월 6일까지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캠퍼스 대항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1996년부터 2004년생 대학생 중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재학 중인 대학교 인증을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재학 중인 대학교 이메일 인증 시 자동으로 이벤트에 응모되며 해당 학교에 점수가 적립된다. KB스타뱅킹을 최초 신규하거나 출석체크를 5일 이상 달성한 고객에겐 가점이 부여된다.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신라호텔 더 파크뷰 뷔페 이용권 2매, CU 모바일금액권 5000원권을 지급하며 가장 많이 이벤트에 참여해 높은 점수를 득점한 상위 3개 학교에는 KBXCU 중간고사 응원 간식차가 발송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대학생분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혜택을 드리기 위해 중간고사 기간 간식차 발송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와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오픈뱅킹 안심서비스' 출시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오픈뱅킹을 악용한 전기통신금융사기로 부터 계좌를 보호할 수 있는 '오픈뱅킹 안심서비스'를 금융권 최초로 도입했다고 11일 밝혔다.

오픈뱅킹 안심서비스는 고객의 선택에 따라 계좌별·계좌 내 출금기관을 제한하여 타 기관 오픈뱅킹을 통해 농협은행 계좌가 금융사기에 악용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한다. 

현재 영업점·고객센터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고 고객편의성 확보를 위해 NH올원뱅크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연호 NH농협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 부행장은 "이번에 금융권 최초로 도입하는 오픈뱅킹 안심서비스를 통해 소비자피해 예방과 함께 거래 편의성을 갖추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로 안전하고 신뢰받는 은행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2023 KS-CQI 콜센터 품질지수'2년 연속 전체 1위 최우수 기업 선정

지난 8일 서울시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년 한국콜센터품질지수(KS-CQI) 인증수여식'에서 정용기 신한은행 영업그룹 부행장(왼쪽)과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8일 한국표준협회(KSA)에서 진행한 '2023 KS-CQI 콜센터 품질지수' 조사에서 조사 대상 전체 기업·기관 중 1위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KS-CQI는 국내 콜센터 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한국표준협회와 한국서비스경영학회가 공동으로 개발한 콜센터의 상담서비스 품질 수준을 측정하는 조사로 올해는 60개 업종 255개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신한은행은 이용 고객 대상 고객만족도 결과 ▲접근용이성 ▲신뢰성 ▲친절성 ▲적극성 ▲물리적 환경 ▲본원적 서비스 ▲부가적 서비스 7개 항목 전부에서 은행권(17개은행) 최고 점수를 달성했다.

신한은행은 이로써 2년 연속 전체 1위로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평가가 시작된 이후 역대 최고점수를 기록하는 등 '고객상담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또한 신한은행 고객상담센터는 지난 5년간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고객경험을 높이는 실질적인 성과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현재 도입중인 신한금융그룹 통합 AI컨택센터 플랫폼을 통해 상담경험이 풍부한 직원이 직접 AI상담원을 고도화해 운영하면서 고객에게 더 나은 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신한은행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 장애인, 외국인 등 디지털금융 소외계층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월 비대면 수어상담 서비스를 확대 시행해 카카오톡 영상통화로도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했고 이달 7일엔 인천 남동구에 학이재를 개관해 어르신들에게 디지털금융 교육 및 보이스피싱 사전 예방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신한은행, NHN PAYCO와 '100원의 아침밥' 시행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NHN PAYCO와 협업해 대학생 고객들을대상으로 '100원의 아침밥'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100원의 아침밥은 신한은행과 NHN PAYCO가 협업해 제공하는 이벤트로, 스윗패키지를 이용하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스윗패키지란 페이코 캠퍼스 이용 고객 대상 포인트 리워드 프로모션으로서, 신한은행 계좌로 포인트 충전 및 결제 시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은행과 NHN PAYCO는 100원의 아침밥 이벤트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부 협약 대학교가 제공하는 '1000원의 아침밥' 사업에 추가적으로 대학생들이 교내식당에서 신한은행 계좌와 연결된 페이코 결제 시 900원을 페이코 포인트로 적립해줘 실질적으로 100원에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한다.

이벤트는 경희대(서울캠퍼스), 서울시립대, 순천향대, 안동대, 충남대 5개 대학교에서 11월말까지 진행된다. 양사는 향후 협의를 통해 이벤트 적용 대학교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대학생들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페이코와 협업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업종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의 일상에 녹아드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개인 및 외국인 급여 해외송금 이벤트 실시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오는 11월 30일까지 개인 및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과 송금수수료 감면 혜택을 제공하는 '통 크게 송금하GO! 선물받GO!'와 '달라 달라 보름달라!'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우선 '통 크게 송금하GO! 선물받GO!' 이벤트는 기업은행을 거래외국환은행으로 신규 지정하고 건당 미화 500달러 이상 해외송금(국민인 거주자 증빙서류 미제출 지급)을 보낸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20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쿠폰을 지급한다.

또한 이벤트 기간 내 누적 송금금액에 따라 추첨을 통해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20만원(5명) ▲교촌 치킨 모바일 쿠폰 3만원(50명) ▲투썸플레이스 모바일 쿠폰 1만원(100명) 등을 제공한다.

이어 '달라 달라 보름달라!' 이벤트는 기업은행을 거래외국환은행으로 신규 지정하고 건당 미화 500달러 이상 해외 급여송금(외국인 국내보수 및 연금 등 지급)을 보낸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200명에게 ▲GS편의점 쿠폰 5000원을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 내 누적 송금금액에 따라 추첨을 통해 ▲파리바게뜨 케이크 모바일쿠폰 2만원(40명) ▲이마트 모바일쿠폰 3만원(40명) 등을 지급하며 비대면으로 해외 급여송금을 보내면 송금수수료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추석을 맞이해 이번 해외송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개인 및 외국인 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