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금융그룹-사우디 수출입은행, 중동지역 내 협력 사업 확대 위한 업무협약 체결...外
[금융 레터] 하나금융그룹-사우디 수출입은행, 중동지역 내 협력 사업 확대 위한 업무협약 체결...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9.26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금융그룹-사우디 수출입은행, 중동지역 내 협력 사업 확대 위한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박준용 주사우디아라비아 한국 대사, 사아드 알 칼브(Saad Al-Khalb) 사우디 수출입은행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5일(현지시각)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소재 사우디 수출입은행(Saudi EXIM, Saudi Export-Import Bank)과 사우디아라비아 국가개발기금(NDF, National Development Fund) 본사를 방문하고 사우디 수출입은행(Saudi EXIM)과 중동 지역 내 협력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우디 수출입은행과 국내 민간 금융회사 간의 업무협약은 이번이 최초로, 이는 사아드 알 칼브(Saad Al-Khalb) 사우디 수출입은행 회장이 지난해 12월 하나은행을 직접 찾아 비즈니스 미팅에서 건넨 사우디아라비아 방문과 협력 사업 제안이 계기가 됐다.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과 사아드 알 칼브 사우디 수출입은행 회장, 박준용 주사우디아라비아 한국 대사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진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행은 ▲중동 지역 내 글로벌 프로젝트 공동 발굴 ▲양행 글로벌 네트워크 대상 자금·Credit Line·보증서 지원 ▲양국 기업 대상 금융 솔루션과 노하우 제공 등 다방면에서의 협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협약식에 앞서 하나금융그룹은 은행과 기금을 통해 국가 내부 개발을 추진해오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국가개발기금(NDF)을 방문, 압둘라 알넴르(Abdulelah Alnemr) 부총재 등 경영진을 만나 '사우디 Vision 2030' 관련 주요 사업 현안과 비전을 상호 공유하며 산하 은행 및 경제 기금들과의 공동 사업·투자 참여 등 다양한 협업 방안에 관한 대화를 나눴다.

이날 하나금융그룹이 방문한 두 금융기관은 사우디아라비아 국가 발전 프로젝트인 '사우디 Vision 2030' 관련 금융 지원을 실행하는 주요 국가 금융기관들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금융당국과의 네트워크 구축과 현지 수출신용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양국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금융을 통한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내는 동시에 중동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고객들에게는 차별화된 금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하나금융그룹은 '네옴시티' 등 '사우디 Vision 2030' 참여(예정) 기업들에 중동 현지 금융의 접근성을 높여주고 하나금융그룹 ESG 금융의 강점을 살려 친환경 인프라 건설·신재생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금융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하나은행은 중동 지역 수출입을 고민하는 기업들에 글로벌 네트워크와 무역금융 노하우를 살린 전문적 금융솔루션을 확대 제공하게 된다.

이은형 부회장은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 두 국가 간 협력이 여러 분야로 확대되는 가운데 이번 방문을 통해 금융에서도 서로가 진정성 있는 파트너를 만날 수 있게 돼 기쁘고 감사하다"며 "하나금융그룹이 지난 70년대 중동에 진출하는 기업들을 가장 먼저 지원하고 응원해왔듯 앞으로도 대한민국 기업들이 중동에서 제2의, 제3의 중동 붐을 일으킬 수 있도록 금융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1977년부터 중동 지역에 진출해 국내 은행 중 유일하게 사우디 중앙은행으로부터 공사발주처 직접보증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현재는 하나은행 아부다비지점과 바레인지점, 두바이사무소 등 3개의 네트워크를 운영 중이다.

■ KB국민은행, 13년째 추석맞이 '전통시장 사랑나눔 행사'

(왼쪽부터) 이재근 KB국민은행장, 김진철 망원시장 상인회장, 유원식 희망친구 기아대책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전통시장에서 식료품을 구미해 소외 이웃에 전달하는 '추석맞이 전통시장 사랑나눔 행사'가 올해도 진행됐다고 26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25일부터 13개 지역그룹이 비영리단체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전국 전통시장에서 20억 원 상당의 쌀, 고기, 과일 등 식료품을 사서 지역의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했다. 

KB국민은행이 13년간 추석 명절에 전통시장에서 구입한 물품은 96억 원 상당으로 소외 이웃 15만 2000여 가구에게 나누었다. 

이재근 은행장은 이날 직원들과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을 찾아 추석 선물을 직접 구입해 소외 이웃과 따스한 마음을 전달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이런 행사가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어려운 이웃도 외롭지 않은 명절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KB국민은행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온국민 건강적금-골든라이프, 제2회 ‘상생·협력 상품’ 우수사례 선정

25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금융감독원 회의실에서 진행된 '상생·협력 금융 신상품'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왼쪽 첫번째)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과 (오른쪽 첫번째)김재관 경영기획그룹 부행장이 KB국민은행 임직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의 ‘온국민 건강적금-골든라이프’가 25일 금융감독원이 주관한 제2회 ‘상생·협력 금융新상품’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권의 자발적인 상생·협력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정기적으로 우수 금융상품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지난 8월 출시된 ‘온국민 건강적금-골든라이프’는 만 60세 이상 시니어 고객 전용 상품으로 걸음 수 조건 달성 시 우대이율을 제공해 저축과 건강관리를 함께 할 수 있는 적금이다.

시니어 고객 대상으로 특화 설계된 상품 전용 화면을 통해 디지털 취약계층인 시니어 고객도 쉽게 비대면 금융을 경험할 수 있다.

‘온국민 건강적금-골든라이프’는 저소득층을 위한 금융 혜택도 제공한다.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고객이 상품에 가입할 경우 연 2%p의‘사랑나눔 우대이율’을 추가로 지원한다. 이와 함께 저소득 고령층을 위한 기부도 진행하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열매)를 통해 취약계층 노인의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디지털 금융환경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고령층 고객님들이 온국민 건강적금-골든라이프를 통해 비대면 금융에 익숙해지고 금융혜택도 함께 누리셨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상생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이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최저금리 연 5% 소상공인 생활자금 대출 선보여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전경.(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지난 3월 발표한 '우리 상생금융 3·3 패키지' 사업의 일환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저금리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우리 사장님 생활비 대출'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로써 우리은행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상생금융 패키지를 발표 6개월 만에 모두 시행하게 됐다.

이번에 출시하는 신상품은 사업장을 1년 이상 영위한 개인사업자로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인 저소득 사업자 대상이며 5%대 저금리로 총 5000억원 한도로 제공한다.

대출한도는 개인별 등급에 따라 최대 2000만원, 대출금리는 확정금리 5.5%이며 우리은행에 대출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사업자의 경우 0.5%p 금리 인하 우대도 적용받는다. 다만 확정금리는 최초 1년만 적용되며 기한연장 시에는 개인별 산출금리를 적용받는다. 

상환방식은 1년 만기일시상환으로 월 금융비용 부담을 최소화했으며 기한연장 시에는 최초원금의 10% 상환이 필요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경기침체로 인하여 어려워진 개인사업자를 위해 생활자금대출을 준비하였으며 앞으로도 상생금융 지원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우리금융, 한부모가정 등 2000가구에 추석 선물 전달

(사진=우리금융)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21일 서울 노원구 소재 월계종합복지관에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우리미래나눔꾸러미' 전달식을 했다고 26일 밝혔다.

햇과일, 약과 등 한가위 먹거리를 포함하여 총 15개 품목으로 구성된 '우리미래나눔꾸러미'는 전국 한부모가정 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등 협력기관을 통해 가족돌봄청년, 조손가정, 한부모가정 아동·청소년 등 총 2000가구에 전달되었다.

또한 우리금융미래재단 직원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꾸러미 전달과 함께 안부인사를 건네는 시간도 가졌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우리금융미래재단 관계자는 "나눔과 온정이 필요한 이웃들을 직접 만나 뵙고 '우리미래나눔꾸러미'를 건네며 인사도 드릴 수 있어 너무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며 "꾸러미 상자를 통해 조금이나마 즐거운 추석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 NH농협은행, 'NH레저상해보험(스크린골프플랜)' 상품 출시기념 퀴즈 이벤트 실시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지난 25일 모바일 전용 보험 'NH레저상해보험(스크린골프플랜)'의 출시를 기념해 10월 31일까지 퀴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상품은 한번 납입으로 하루 동안 ▲ 레저활동 중 상해로 사망 또는 후유장해시 위로금 ▲ 스크린 골프장에서 홀인원을 한 경우 축하금 등 레저생활에 필요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만 19세이상이면 누구나 인수심사 없이 저렴한 단일 보험료로 가입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이벤트는 NH스마트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NH레저상해보험(스크린골프플랜)'의 상품명 및 보험료에 대한 정답 제출시 자동으로 응모되며 총 500명을 추첨해 해피콘 모바일상품권 5000원권을 제공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비대면 채널 이용고객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상품 판매와 이벤트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방위산업 수출 프로젝트 3조원 금융지원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KODITS)가 주관하고 정부 및 유관기관들이 함께하는 '방위산업 수출 프로젝트'에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참여해 올해 말까지 총 3조원의 자금을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방위산업 수출 프로젝트는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 산업자원부, 국방부, 코트라, 방위사업청, 무역보험공사가 글로벌 방위산업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국내 방위산업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신한은행은 프로젝트 참여 은행으로서 방위산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무역금융, 운전자금 등을 지원하고 수출보증기관의 정책적 보증지원과 연계한 금융지원도 진행한다.

신한은행은 이를 위해 방위산업 관련 중소기업 특화 대출상품을 출시했으며 방위산업 대기업의 상생예금 재원을 바탕으로 일반대출보다 저렴한 금리가 적용되는 상생대출 상품도 출시했다. 

이 대출 상품들은 이미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보증서를 통해 대출을 이용중인 중소기업도 무역보험공사 보증서를 추가로 발급하면서 이용할 수 있어 원활하고 효율적인 자금운용을 돕는다.  

신한은행은 이번 '방위산업 수출 프로젝트'를 통해 올해 ▲무역금융 2조원 ▲기술신용보증 대출 1200억원 ▲방위산업 포함 12대 국가전략기술산업 금융지원 7800억원 ▲방위산업 대기업 상생협력 기업대출 1000억원 등 총 3조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하고 향후 필요 시 추가 확대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수출기업 및 방위산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보증서 대출에 더해 무역보험공사 보증서를 통한 금융지원이 가능해 졌다"며 "앞으로도 유망 수출 중소기업 및 자금난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 중소기업, 수출실적이 없는 예비 수출 기업 등을 위해 지속적인 금융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하이픈코퍼레이션과 업무협약 체결

전필환 신한은행 오픈이노베이션 그룹 부행장과 김대원 하이픈코퍼레이션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데이터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전문기업 하이픈코퍼레이션과 BaaS 시장 선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하이픈코퍼레이션은 카드결제·인터넷전자지불결제대행 등 종합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이에스넷의 자회사로 데이터 API 분야의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통해 현재 핀테크, 프롭테크,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550여개의 AP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외환(Foreign Exchange) 정보화 서비스와 관련된 신사업 발굴 및 수익모델 창출 ▲신탁업무와 하이픈 선불충전 서비스를 연계하는 사업 추진 ▲양사의 API 결합을 통한 혁신 서비스 개발 ▲공급망 금융(Supply Chain Finance) 제휴 신규 사업모델 발굴 등 BaaS 시장선도를 위한 협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하이픈코퍼레이션이 보유한 API 분야의 기술력과 비즈니스 경험이 신한은행의 오픈 API 서비스와 결합돼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도출 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 수출기업 확대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임문택 IBK기업은행 기업고객그룹장(오른쪽)과 한영찬 신용보증기금 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서울 중구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신용보증기금과 '수출기업 확대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수출 계약서 등을 보유한 수출 예정기업 및 전년도 또는 최근 1년간 100만불 이하의 수출 통관실적을 보유한 수출기업에게 기업당 최대 5억원, 총 1500억원 규모의 보증서 담보대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은행은 최대 1.5%p 금리감면 및 수출입금융‧비금융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신용보증기금은 최초 3년간 보증비율 90% 적용 및 보증료율 0.2%p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 경기침체 및 대외 무역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수출기업의 경영애로 해소 및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임직원을 위한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 출시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임직원 특화 거치식 신상품인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이번 상품 출시로 IBK중기근로자우대적금, IBK중기근로자급여파킹통장과 함께 중소기업 근로자의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금융상품 패키지인 'IBK중기근로자 패키지'를 완성했다.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는 1인당 1계좌만 가입 가능한 1년제 거치식 상품으로 가입 한도는 100만원 이상 2억원 이내이며 i-ONE Bank(개인) 및 영업점 창구를 통해 가입 가능하다. 

기본금리는 시장금리에 연동되어 가입시점에 확정되고 우대금리 최대 연 0.4%p를 포함한 최고금리는 연 4.30%(9월 25일 세전 기준)이다.

우대금리 조건은 ▲가입시점 중소기업 근로자로 확인되는 경우 연 0.2%p ▲계약기간 중 기업은행으로 6개월 이상, 50만원 이상의 급여이체 실적 보유 시 연 0.1%p ▲가입일 이전 6개월 이내 'IBK중기근로자우대적금'을 만기해지하거나 가입일 또는 만기일에 'IBK중기근로자우대적금'을 보유한 경우 연 0.1%p로 간단하게 구성돼있다.

또한 상품에 가입한 중기임직원에게는 다양한 학습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IBK사이버문화센터를 무료로 이용 가능한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기업은행은 상품 출시를 기념해 신상품 가입 및 IBK중기근로자 패키지(IBK중기근로자급여파킹통장, IBK중기근로자우대적금,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 보유 이벤트도 진행한다. 

신상품인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500명)와 BBQ 치킨 기프티콘(200명)을 제공하고 'IBK중기근로자패키지' 보유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모두투어 여행상품권 300만원(3명)을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출시한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를 포함한 금융상품 패키지 가입을 통해 중소기업 임직원이 다양한 금융혜택을 누리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층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출시할 계획이니 고객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