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온기·용기·동기" 하나금융그룹, 새로운 그룹 인재상 발표
[금융 레터] "온기·용기·동기" 하나금융그룹, 새로운 그룹 인재상 발표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2.22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온기·용기·동기" 하나금융그룹, 새로운 그룹 인재상 발표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그룹의 미래 방향인 'New 하나, 모두의 행복, 미래를 꿈꾸다'에 맞춘 ▲온기 ▲용기 ▲동기라는 그룹의 새로운 인재상을 수립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이라는 그룹의 새로운 비전과 사회공동체와의 상생을 추구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은 'New 하나, 모두의 행복, 미래를 꿈꾸다'에 이어진 것이다. 

이번 그룹의 새로운 인재상은 기존 미션, 비전, 핵심가치 및 직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직관적이면서도 인성적인 내용을 포함했으며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상생을 기반으로 고객에 대한 최상의 가치 제공, 사회에 대한 새롭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수립됐다.

새로운 인재상에서 가장 강조되는 부분은 '온기'다. 

온기는 대내적으로는 인성을 바탕으로 존중과 배려, 인간미를 기본으로 하는 원팀의 키워드이며 진심으로 고객을 가장 먼저 중시하는 하나인의 따뜻한 마음을 보여준다. 또한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행복과 상생을 최우선시 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미션과 비전을 반영했다.

두 번째 '용기'는 변화와 혁신을 충실하고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마음이다.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사회적으로 더욱 이롭도록 혁신의 방향과 실천가이드를 제시하고 이를 빠르게 실행하며 더 높은 수준으로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세 번째 '동기'는 단순히 자기개발의 동기부여를 넘어 몰입해서 일하고 성취감을 느끼며 성장함을 의미한다. 나아가 대내적으로는 성장의 중요성과 의미를 함께 공감하며 주도적인 실천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성장 기회를 부여하고 대외적으로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며 사회로부터 존중받는 금융그룹으로 성장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에 새롭게 발표한 인재상을 기반으로 향후 ▲채용 ▲임직원 교육 ▲인재육성 ▲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룹의 인재상을 적용할 예정이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2024년은 고객과 사회가치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미래 100년을 꿈꿔야하는 중요한 한해이다"며 "이를 실천하기 위한 기반이 이번 발표한 그룹의 새로운 인재상이며 원팀(One Team)의 마음으로 흔들리지 않는 뿌리 깊은 나무의 시작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신한은행, 인천대학교와 디지털금융 역량교육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박현주 신한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왼쪽)과 조혜진 인천대학교 금융소비자보호연구소 교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서울시 중구 소재 본점에서 인천대학교 금융소비자보호연구소와 '신한 학이재 디지털금융 역량교육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인천대학교 금융소비자보호연구소는 교원, 대학(원)생, 교내외 전문가들이 ▲금융소비자보호 연구 조사 및 전문가 양성 ▲금융소비자 행동과 니즈에 기반한 정책 제안 ▲기업컨설팅 등 금융소비자보호 활동을 수행하는 산하기관이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신한 학이재를 통해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운영 사업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은 ▲참여학생 임명 및 활동증명 발급 ▲금융교육 및 장소 제공 등을 지원하고 인천대학교는 ▲참여학생 모집 및 선발 ▲대외공모전 지원 ▲봉사활동 인정 협조 등 분야를 지원한다. 양사는 향후 다양한 방법으로 선발 학생들과 함께 금융소비자보호 문화를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신한 학이재는 논어 학이편 제1장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라는 문장 속 배움의 의미를 담아 이름 짓고 디지털 금융 체험과 다양한 시니어 금융 교육을 제공하는 열린 공간으로 지난해 9월 인천 남동구에 개관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인천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 교육활동에 참여하면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사회로부터 인정 받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고객들을 보호하며 더욱 신뢰받는 금융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아동복지시설 초등학교 입학생에게 학용품 세트 전달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한국아동복지협회 소속 전국 아동복지시설의 초등학교 입학생들을 위해 학용품 세트와 축하편지를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올해 초등학교를 입학하는 전국 151개 아동복지시설의 어린이 430명에게 필통, 노트, 필기구, 줄넘기, 텀블러 등 16종으로 구성된 학용품 세트와 정상혁 은행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직접 쓴 입학 축하 편지를 전달해 축하의 마음을 전했다.

이번 학용품 세트 지원은 신한은행 임직원들이 승진, 생일 등 경사가 있을 경우 이를 기념하며 자발적으로 기부하는 '좋은 날, 좋은 기부' 제도를 통해 마련된 재원으로 진행됐다.

신한은행은 2013년부터 지금까지 총 6033명의 초등학교 입학생에게 학용품 세트를 지원했다.

신한은행은 아동복지시설 어린이들을 신한어린이금융체험교실에 초대해 맞춤형 금융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1월에는 소외계층 어린이 600명을 초대해 '꿈 같은 하루의 선물' 마술 공연을 진행하기도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소중한 아이들이 새해 첫 입학 축하를 받으며 씩씩하게 학교생활을 시작 하길 바란다"며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을 위해 든든한 울타리와 같은 역할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우리가게 매출순위·신용도' 서비스 오픈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불규칙한 매출 변동 위험에 노출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위해 매출 자가진단이 가능한 '우리가게 매출순위·신용도' 서비스를 KB스타기업뱅킹 내 오픈했다고 22일 밝혔다. 

우리가게 매출순위·신용도는 KB국민카드 가맹점 매출 데이터를 이용하여 업체별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매출 자가 진단 서비스이다. 매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위한 특화 서비스로 KB스타기업뱅킹을 가입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제공 서비스는 우리가게 성적표, 매출 분석, 상권 정보 등 총 3가지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상권 내 가게 매출 순위 ▲경쟁업체 대비 요일별·시간대별·성별·연령별 매출 비중 및 ▲상권 경쟁력을 수치화한 상권 종합 지수 등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 매출 증감 원인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KB스타기업뱅킹은 KB국민은행의 기업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플랫폼으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위한 금융 상품과 자금관리 등 다양한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세무 정보, 공공·민간 입찰 정보 등 다양한 비금융 콘텐츠도 지속 확대하고 있으며 1분기 중으로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의 지원사업 및 추천 정책자금대출을 매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정책자금 안내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운 시기에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고객의 원활한 경영관리를 지원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비롯한 기업고객을 위한 금융 서비스와 비금융 콘텐츠를 지속 강화하여 상생금융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충남신용보증재단과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김두중 충남신용보증재단이사장, 김태흠 충남도지사, 이석용 NH농협은행장이 업무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충남도청에서 충남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최근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해 보증서 발급재원 특별출연금 57억원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앞선 21일 진행된 협약식에는 김태흠 충남도지사, 이석용 농협은행장, 김두중 충남신용보증재단이사장이 참석했다. 

NH농협은행은 출연금을 바탕으로 충청남도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에게 총 855억원 규모의 보증서대출을 지원한다.

이석용 은행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농업⋅농촌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지역기반은행으로서의 주춧돌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NH농협은행은 총 700억원 규모의 특별출연금을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은행권 최대 금액으로 총 1조원 이상의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지원 효과가 발생한다.

■ IBK기업은행, '희망(적금)을 품고 도약(계좌)으로' 이벤트 실시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희망(적금)을 품고 도약(계좌)으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청년희망적금 만기도래 고객 중 지난 1월 25일부터 2월 2일까지 청년도약계좌 사전 가입신청을 하고 오늘부터 3월 15일까지 일시납입으로 계좌개설을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네이버페이 쿠폰 1만원권(1000명), 5000원권(1000명), 1000원권(3000명)을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형성 지원을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상생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금융캐피탈, 창립 30주년 기념 사회공헌 활동

정연기 우리금융캐피탈 대표이사(왼쪽)가 사단법인 희망조약돌 이재원 사무총장에게 자립청소년을 위한 응원 키트 제작 후원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우리금융캐피탈)

우리금융그룹 자회사인 우리금융캐피탈은 창립기념일인 지난 21일을 '사회공헌의 날'로 지정, 다채로운 나눔 행사를 가졌다고 22일 밝혔다.

우리금융캐피탈은 매년 창립기념일을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날로 정했다. 특히 창립 30주년를 맞이하는 올해는 전 임직원이 참여해 ESG 경영실천을 위한 사회공헌 나눔을 실천했다.

먼저 우리금융캐피탈은 사단법인 희망조약돌에 자립 청소년의 힘찬 출발을 응원하는 친환경 생필품 키트 제작 후원금을, 세이브더칠드런에는 결식아동들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전달해 줄 친환경 다회용 도시락 용기 구입도 지원했다.

또한 우리금융캐피탈은 임직원들이 기부한 도서, 의류, 생활가전 등 총 300여 점의 물품을 우리금융미래재단이 후원하는 발달 장애인 자립 지원 일터인 굿윌스토어 밀알금천점에 전달했다.

이외에도 우리금융캐피탈은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우리 꿈나무 그린 클래스'를 운영, 어린이들에게 친환경 교육 기회를 제공과 친환경 제품을 증정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정연기 우리금융캐피탈 대표이사는 "뜻깊은 날 의미 있는 나눔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며 "우리금융캐피탈은 함께 사는 따뜻한 세상을 위해 더 큰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