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우리은행, 경영혁신 중소기업에 원비즈플라자 서비스 지원...外
[금융 레터] 우리은행, 경영혁신 중소기업에 원비즈플라자 서비스 지원...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2.2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리은행, 경영혁신 중소기업에 원비즈플라자 서비스 지원

조병규 우리은행장(오른쪽)과 석용찬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와 함께 지난 26일 '디지털 공급망 플랫폼 서비스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우리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운용하는 디지털 공급망 금융 플랫폼인 원비즈플라자가 메인비즈(MAINBiZ) 인증 기업에게 무료로 지원된다. 이에 더해 우리은행은 이들 기업이 원비즈플라자에서 ▲신용분석 서비스 ▲B2B 마켓 ▲보증서대출 지원 등 기업이 꼭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는 2010년 설립된 후 성장 가능성이 큰 중소기업을 발굴해 메인비즈로 인증받을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수행해 왔다. 

또한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경영혁신을 지원해 중소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건강한 성장판을 조성하는 역할도 담당했다.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의 노력으로 작년 12월말 기준 메인비즈로 인증받은 유망 중소기업은 약 2만3000여개에 이른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우리은행 원비즈플라자를 통해서 메인비즈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성장을 지원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우리은행은 은행과 기업의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을 추구해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상생할 수 있는 금융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2024년 상반기 신입행원 채용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오늘부터 '2024년 상반기 신입행원 채용'을 시작, 약 180명의 인재를 신입행원으로 채용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채용은 기업금융, 개인금융, 지역인재 등 크게 3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지역인재 부문은 5개 지역으로 세분화된다.

지원자들은 ▲서류전형 ▲1차면접 ▲2차면접 및 인성검사 ▲최종면접 등 총 4개 과정을 거치는 동안 ▲직무역량 ▲금융인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 소양과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게 된다.

우리은행은 채용서류 접수를 다음달 13일까지 진행하고 오는 5월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인재는 입행 후 차세대 RM(기업금융)·차세대 PB(자산관리) 사전양성과정에 패스트트랙으로 지원, 금융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취업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상반기 채용을 한발 앞서 진행한다"며 "우리은행과 함께 미래금융을 이끌어 갈 역량 있는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 우리금융,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우리미래 서울러너' 모집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이 교육격차 해소와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우리미래 서울러너'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대상자는 현재 서울특별시 서울런에 가입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 학습수준 개선에 대한 명확한 목표 의식과 의지가 있는 학생들을 선발할 예정이다.

우리미래 서울러너 프로그램에 선정된 학생들에게는 약 1년 간 서울런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와 멘토링에 더해 ▲여름방학 진로캠프와 ▲겨울방학 집중학습캠프 ▲학기중 학습비용(반기별 100만원 이내)이 지원된다.

진로캠프에서 국내 우수대학과 연계해 인문사회·창의과학·진로적성 분야에 대한 교육과 체험이 2주간 제공되고 집중학습캠프는 겨울방학 1달간 숙식을 포함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과 자신이 부족한 영역에 대한 강의가 제공된다.

학습비용은 우리카드와 협력을 통해 서점 등 학습과 관련된 지정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 포인트 형태로 제공되어 학습 외 목적 사용에 대한 유혹 없이 실질적인 학습용품 구입에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지자체가 학습기회 소외 학생들을 위해 제공하는 온라인 중심의 프로그램(서울런)에 민간재단이 제공하는 오프라인 프로그램(우리미래 서울러너)을 결합한 형태로, 참여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높이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를 원하는 대상 학생들은 우리금융미래재단과 서울런, 아이들과미래재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해 다음달 22일까지 지원 가능하며 중학교 3학년 2학기 성적표 제출이 필요하다.

■ 하나금융그룹,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 기업 모집

(사진=하나금융그룹)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은 정보의 불균형으로 구인 활동이 어려운 사회혁신기업과 구직을 희망하는 청년을 연결해줌으로써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청년, 장애인, 경력보유 여성 등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금융그룹의 사회적 가치 창출 프로그램이다.

하나금융그룹은 2018년부터 사회적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여 230개 사회혁신기업을 선정해 인턴십 기간 중 지급되는 급여와 향후 정규직 전환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등 구직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이번에 진행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은 다음달 17일까지 하나금융그룹 하나 파워 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심사를 통해 230개 사회혁신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며 오는 4월부터는 인턴십에 참여할 지원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인턴십 참여자에게는 실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온라인 교육 수강 바우처가 제공되고 다자녀 가정과 소상공인 가정의 자녀에게는 별도 지원금이 지급된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을 통해 열정과 꿈을 가진 청년들이 다양한 혁신기업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찾게 되길 기대한다"며 "하나금융그룹은 앞으로도 사회혁신기업과 청년, 장애인, 경력보유 여성의 동반성장을 지원하고 안정적인 취업 생태계 조성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파운트투자자문과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 왼쪽부터) 최은미 하나은행 연금상품지원부장, 조영순 하나은행 연금사업단 부행장, 김영빈 파운트 대표이사, 김민복 파운트투자자문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파운트투자자문과 퇴직연금 상품의 로보어드바이저 일임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파운트투자자문은 로보어드바이저 기술을 활용해 투자일임·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 중인 핀테크 기업으로, 자체 모바일 앱 '파운트'를 통해 글로벌 자산배분 등 급변하는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로보어드바이저 투자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하나은행과 파운트투자자문은 향후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시행 예정인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한 일임형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양사는 퇴직연금 운용 전략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반영해 AI 알고리즘 등 디지털 혁신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퇴직연금 특화 서비스를 마련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연금사업단 관계자는 "퇴직연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위해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로보어드바이저 일임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며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고객의 소중한 연금자산이 보다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KB국민은행, 외국인근로자 출국만기보험 공항지급서비스 시행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인천국제공항 지점 및 환전소에서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출국만기보험 지급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외국인근로자 출국만기보험은 외국인근로자의 퇴직금 보장을 위해 만들어진 보험이다.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자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출국만기보험금(퇴직금)은 공항에서 직접 수령하거나 출국 후 14일 이내 외국인근로자 본인의 해외계좌로 송금해 받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보험금 지급을 신청한 외국인근로자는 KB국민은행 인천국제공항지점 및 일반구역 환전소에서 보험금 환전을 신청하고 면세구역 환전소에서 보험금을 외화 현찰로 수령할 수 있게 됐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외국인근로자가 공항에서 편리하게 출국만기보험금을 신청 및 수령할 수 있도록 인천국제공항 지점 및 환전소 내 전담 창구를 운영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외국인근로자의 금융 편의 제고를 위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2024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21년 연속 은행 부문 1위 달성

조정훈 신한은행 ESG본부장(오른쪽)과 한수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2024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인증식에서 21년 연속 은행부문 1위와 함께 올스타(All star, 전체기업 중 상위 30위) 기업으로 20회째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로 21년째를 맞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으로 기업의 전사적 역량과 가치를 종합 평가해 우수기업을 선정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인증제도다. 

이번 조사에는 증권가 애널리스트, 산업계 종사자, 일반 소비자 등 1만2000여명이 참여했다. 

신한은행은 인증제도가 시작된 이후 21년간 매년 은행부문 1위를 수상하며 고객중심 경영과 상생금융의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공헌 사업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신한은행은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금융지원을 위한 상생금융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대출 ▲패밀리 상생적금 등 취약계층을 배려하고 민생안정에 도움이 되는 금융상품을 출시했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 받아 금융감독원 주관 '2023년 상생·협력 증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책임감 있게 수행하기 위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상생금융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며 "사회적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해 차별화된 ESG 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7회연속 '1사1교 금융교육' 금융감독원장상 수상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금융감독원에서 개최된 '2023년 1사1교 금융교육' 시상식에서 7회 연속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1사1교 금융교육은 금융기관의 사회공헌 일환으로 금융회사가 초·중·고교와 결연을 맺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금융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농협은행은 금융기관 중 가장 많은 1020개 학교와 결연을 맺었다. 이는 전체 결연학교 8732개교 중 11.7%에 해당한다.

또한 지난해 전국 2584회 5만8402명의 학생들에게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전국 17개소의 체험관에서의 체험형 금융교육 ▲6개월간의 지속가능 금융교육 프로그램 'N키즈 금융학교' ▲이동형 버스(NH Wings)와 함께 지방소멸위기지역 등을 찾아가는 이동금융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석용 은행장은 "금융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올바른 금융 가치관 정립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은행의 중요한 역할이자 나아가 고객에게 신뢰받는 상생금융의 일환이다"며 "앞으로도 금융교육 선도은행으로써 실천하는 금융교육, 사랑받는 금융교육으로 대한민국 금융교육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