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2X에 5G 통신기술 접목…차량-보행자 간 통신불능 해결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KT는 국내 최초로 실제 도로에서 5G-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사물 간 양방향 통신) 기술을 실증했다고 17일 밝혔다.
KT는 서울 강북지역에서 5G-V2X 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해 전방추돌 경고, 보행자 경고 등의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차량은 5G 네트워크를 통해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플랫폼과 연결해서 주행에 필요한 교통정보를 전달받는다.
C-V2X는 차량-차량, 차량-보행자, 차량-교통인프라 간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전달하는 기술이다. 기지국을 통하지 않고 차량 단말 간 직접 통신을 하기 때문에 통신 거리의 제약이 있고 대용량의 메시지는 전송이 불가했다. 또한 스마트폰은 C-V2X 기술을 지원하지 않아 아직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은 불가능하다.
5G-V2X는 C-V2X에 5G 통신기술을 접목해 이런 문제점을 극복했다. 5G의 초저지연과 대용량 데이터 전송 특성을 이용해 통신거리 제약 없이 다양한 크기의 데이터를 전송하고 5G 통신을 이용해 보행자와 차량 간 통신도 가능하다. 우선 5G 망을 통한 V2X 메시지를 이용한 차량 안전 위주의 기본 기능을 검증하고 향후 영상 전송 등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 등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이번 5G-V2X 기술 실증은 기가코리아 사업단의 자율주행 실증 과제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기술 개발을 위해 아이티텔레콤과 협력하고 있다. 올해까지 실증을 마무리하고 2020년 서울, 대구, 판교 등 3개 지역에서 자율주행 서비스와 결합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KT는 국내 최초로 C-V2X 차량단말기를 개발했으며 자울주행에 5G를 결합해 좀 더 안전한 자율주행기술을 개발 중이다. 평창동계올림픽에서의 자율주행버스 군집주행, K-City 준공식에서 자율주행차량 원격 관제 등은 KT의 앞선 기술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마일스톤이었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 소장은 "이번 5G-V2X 기술 실증은 KT가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해 지속적으로 개발한 결과물을 검증하는 단계"라며 "앞으로 KT는 5G-V2X, 자율주행, C-ITS플랫폼 등의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증사업에 적용해 기술력을 증명할 것이며 미래 차량 서비스의 청사진을 제시할 것이다"고 말했다.
옥경화 소프트웨어개발단 단장은 "KT의 자율주행·C-ITS 플랫폼은 직접 통신과 5G 상용망을 이용한 V2X 모두를 지원하는 최초의 플랫폼"이라며 "앞으로 완전자율주행 차량의 안전한 협력주행을 지원하도록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