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흡수해 전기 저장 고수명·고효율 배터리 기술 개발
이산화탄소 흡수해 전기 저장 고수명·고효율 배터리 기술 개발
  • 전수영 기자 jun6182@dailyenews.co.kr
  • 승인 2020.01.28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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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석주·곽상규·안광진 UNIST 공동연구팀 연구··· 지구온난화 해소 도움
기존 '리튬-이산화탄소 전지', 전극 과부하로 수명 줄고 포집 효율 낮아
고체질산염 전해질 사용… 부반응 줄이고 과전압 낮춰·전력밀도 13배↑
'리튬-이산화탄소 전지'의 수명과 성능을 개선한 강석주·곽상규·안광진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 (사진=UNIST)
'리튬-이산화탄소 전지'의 수명과 성능을 개선한 강석주·곽상규·안광진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 (사진=UNIST)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공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전기를 저장하는 '리튬-이산화탄소 전지'의 수명과 성능을 개선한 기술이 개발됐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할 수 있어 상용화될 경우 지구온난화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석주·곽상규·안광진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 공동연구팀은 리튬-이산화탄소 전지(Lithium-carbon dioxide Battery)의 전해질을 기존과 달리해 성능을 크게 높였다고 28일 밝혔다.

기존 리튬-이산화탄소 전지는 전해질로 용융염(molten salt)을 쓰고, 추가로 루테늄(Ru) 촉매를 도입해 공장 굴뚝과 같이 뜨겁고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은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이탄화탄소를 포집할 수 있다.

리튬-이산화탄소 전지는 리튬을 음극제로, 이산화탄소를 양극제로 사용하는 이차전지다. 리튬 이온이 전해질을 통해 음극제와 양극제 사이를 오가면서 전지의 충전과 방전이 일어난다. 특히 전지에 전류가 흐르면서 전기를 사용하는 방전 때, 이산화탄소를 사용하는 반응이 일어나 공지 중 이산화탄소를 잡아낼 수 있다.

하지만 전지의 작동과정에서 탄산리튬(Li2CO3)이 생기고, 부반응으로 인해 과전압이 높아져 전지의 수명과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과전압은 전극에 가해지는 이론값 이상의 전압에 의해 발생하며, 전극에 과부하를 줘 전지의 수명을 줄인다. 또 과전압은 전지가 작동하는 전류밀도를 제한해 이산화탄소를 잡아들이는 효율을 떨어트린다.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반응은 방전 시 일어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잡는 효율을 높이려면 전류밀도에서 전지가 작동해야 한다.

용융염과 루테늄 나노 입자를 이용한 '리튬-이산화탄소 전지'의 전기화학적 성능 개념도. (사진=UNIST)
용융염과 루테늄 나노 입자를 이용한 '리튬-이산화탄소 전지'의 전기화학적 성능 개념도. (사진=UNIST)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연구팀은 기존 전해질 대신 질산염으로 구성된 고체를 전해질로 사용하고, 양극 표면에 루테늄 나노입자를 촉매로 붙였다. 공동연구팀에 따르면 고체질산염은 100℃ 이상 고온에서 녹아 전해질로 작용하며, 충·방전 시 반응에서 부반응을 줄여 과전압을 낮출 수 있다.

루테늄 촉매 또한 추가로 과전압을 낮추고, 전류밀도가 높은 상태에서도 전지가 작동하도록 돕는다. 그 결과 단위 부피당 출력을 나타내는 '전력밀도'가 기존 전해질에 비해 13배나 향상됐다.

곽상규 교수는 "배터리가 전기를 쓰는 방전 시에는 루테늄 촉매가 불안정한 이산화탄소 음이온의 전자를 공유해 반응에 필요한 에너지 장벽인 과전압이 낮아지고 전류밀도와 전력밀도가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강석주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고전류밀도에서 구동 가능한 리튬-이산화탄소 전지가 최초로 개발됐다"며 "전지의 전력밀도가 대폭 증가해 고성능 차세대 충전지 시스템과 이산화탄소 포집 장치로서의 리튬-이산화탄소 전지를 상용화하는 일에도 한 걸음 더 다가섰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23일자로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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